[음악]오페라 “마술피리”를 통해 알아보는 모차르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모차르트
2.모차르트 오페라 역사와 그특징
3.작품설명(마술피리)
4.작품줄거리
5.결론
본문내용
마술피리는 모차르트의 사상이 계몽주의라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의미에서 모차르트의 사회의식을 가장 명백하게 볼 수 있는 작품이다. 또한 모차르트가 당시의 반체제 비밀결사인 프리메이슨에 가입했다는 사실을 가장 확실하게 보여주는 작품이기도 하다. 프리메이슨은 왕권과 교권에 대항한 지식인 단체로서 볼테르나 괴테, 그리고 하이든 등이 가담했다.
즉 그것을 처음에 계몽 그 자체를 위한 가장 중요한 조직이었다. 그러나 다른 비밀 결사와 같이 당시의 권력에 의해 정치적 전복활동의 원천이자 혁명조직이라는 혐의를 받았고 오스트리아에서는 그 결성 5년 만에 금지되었다. 따라서 모차르트가 (마술피리)를 통해 그러한 조직을 공공연히 찬양하는 오페라를 작곡하고 상연함에는 대단한 용기가 필요했다. 이는 공연이 금지된 보마르세의 희곡 (피가로의 결혼)을 대본으로 하여 그 오페라를 만들었던 용기와도 일치한다. 앞에서 본 바와 같이 20대의 모차르트는 잘츠부르크의 대주교에 저항했고 그런 저항의식으로 인해 프리메이슨에 가입했으며 그 의식은 (마술피리)에서도 드러나 있다. 예컨대 주인공이 사랑하는 여인을 구하기 위해 가는 사원은 프리메이슨을 상징하고 사악한 밤의 여왕은 당시 오스트리아를 지배한 마리아 테레지아 여왕을 비유한 것이라는 해석이 있다. 겉으로는 자비로우면서도 실제로는 사악하기 짝이 없는 여왕은 (피가로의 결혼)에 나오는 백작과 같이 이중인격으로 묘사되고 있다. 게다가 기사 중에는 왕정이나 교권을 풍자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술피리)가 프리메이슨의 의식 규범, 교의에 충실한 것이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로 의문이 있다. 즉 그렇게 볼 수 있는 점도 있지만 그렇게 볼 수 없는 점도 많다는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마술피리)가 프리메이슨을 그대로 반영하였느냐 아니냐의 문제가 아니라 모차르트의 사상 자체이다. 흔히 모차르트는 정치적 인간이 아니었다고 한다. 이는 그가 남긴 편지에 정치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는 점으로 설명되어 왔다. (마술피리)는 물론 (돈 조반니)가 쓰여진 프랑스 대혁명 이후에도 편지에는 그 혁명에 대한 어떤 언급도 없다. 그러나 이는 그가 혁명 후 2년여만에 죽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다지 문제되지 않는다. 오히려 모차르트가 평등주의에 대해 본능적이라고 할 정도로 관심을 가졌고 사회 계급에 대한 원한이나 나름의 신념을 가졌음도 분명한 사실이라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 잘 사용하였습니다.
  • zzill***
    (2006.10.25 07:58:04)
회원 추천자료
  • [서양문화] 피가로의 결혼과 혁명의 서곡
  • 음악적 특성 완전한 평등의 전형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3) 혁명의 3요소 - 박애오페라의 마지막 장면으로 박애에 관한 내용이라 할 수 있다. 백작부인이 백작을 용서하고 모두들 자신의 짝을 찾아 해피엔딩으로 끝난다. 대사에서도‘사랑으로 막을 내리네’ 라는 대사를 통해 서로에 대한 용서와 사랑 즉, 형제애인 박애의 실천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 있다.6.케루비노를 통한 모차르트 분석(1)자유극중 케루비노는 바르바리나와

  •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 모차르트라는 유명한 음악가를 토대로 세계에서 가장 수준 높고 유명한 음악축제를 만들었다. 그러난 그들은 고전적 유산을 오늘날의 청중들에게 현대적 방식을 통해 전달함으로써 전통과 현대의 완벽한 조화를 추구하고 있다. 또한 모든 이벤트들을 일반 대중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제공하기 위하여 젊은이들을 위한 싼 가격의 티켓 수를 늘이고 새로운 공연장소를 모색하는 등의 노력이 돋보인다. 그리고 적극적인 후원금 유치전략 또한 성공요인으

  • [오페라, 마술피리] 오페라 <마술피리>
  • 오페라 전집 CD도 있어서 오페라 음악은 아주 익숙했지만 실제 오페라에서 무대장치, 의상, 분장, 오페라 가수의 연기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또 우리나라의 성악가들이 어떻게 독일 오페라를 소화해낼지가 궁금했기 때문에 큰 기대를 안고 공연을 보러 출발했다. 먼저 의 전반적인 스토리 전개와 작곡배경을 알면 공연을 보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미리 에 대한 해설집을 읽어보았다.오페라 는 모차르트가 죽기 전 마지

  • [음악과 생활] 4대오페라(라트라비아타, 라보엠, 카르멘, 마술피리) 중 1공연을 보고
  • 오페라, 뮤지컬 등은 거의 접해 본 적이 없었다. 오페라의 유령을 본적이 있었는데 정말 지루했던 기억이 있어서 주제를 작성하기 위해 감상을 할 때 거부감이 조금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 마술피리를 통해서 오페라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접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4대 오페라중 하나를 감상해 보았지만 아무래도 다른 장르에 비해 감상을 하기전에 간단한 스토리는 인터넷 등을 통해 숙지를 하고 보는 것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

  • 마술피리 감상문
  • 통해 느끼는 감정을 더욱 깊게 경험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음악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을 다양한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예술이다. 는 다양한 감정을 담고 있어, 이러한 감정들을 음악으로 느끼며 더욱 깊은 감상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이 작품을 선택하게 되었다.2. 줄거리를 간략하게 요약하고 등장인물과 음악 중 인상적인 부분을 언급할 것는 오스트리아의 대표작곡가 모차르트가 작곡한 오페라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