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이황`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조선 시대의 가장 뛰어난 학자인 퇴계 이황 선생은 1501년 (연산군 7년)에 경상도 예안에서 출생하였다.
열두 살 때 숙부 이우에게서 학문을 배우다가 1523년 (중종 18년) 성균관에 입학, 28년 (중종 23년)에 진사가 되었다.
그는 여러 시험에서 합격하여 벼슬을 얻었지만 학문을 하는 목적은 세상의 이치를 깨닫는 데 있다 하여 벼슬보다는 학문에 더 큰 뜻을 두었다. 그래서 벼슬에서 물러난 뒤에는 그의 가르침을 받고자 모여드는 선비들이 많아졌고, 결국 `도산 서원`을 짓게 되었다.
도산 서원에서 인재를 양성하고 자신의 학문 닦기에도 게으르지 않아 이황의 덕망은 날이 갈수록 높아졌다. 게다가 시문에도 뛰어나, <주자서절요(朱子書節要)>, <계몽전의(啓蒙傳疑)>등의 책을 내놓았다.
이황의 제자들은 뒷날 영남 학파를 이루었고, 이 영남 학파는 율곡 이이의 학통을 이어받은 기호 학파와 함께 우리 나라 유학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이황의 학문과 인품은 우리 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일본과 중국에까지 그 이름을 떨쳤고 중종·명종·선조의 지극한 존경을 받았다. 그래서 벼슬을 좋아하지 않는 그였지만 많은 벼슬을 하게 되었다. 그의 재주를 아낀 조정에서 그를 가만히 내버려 두지 않았던 것이다.................(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을 주신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론 >김경자(이화여자대학교)김양분(한국교육개발원)김진규(교육부)김홍원(한국교육개발원)박성익(서울대학교)이신동(순천향대학교)이용숙(덕성여자대학교)이인효(한국교육개발원)하대현(숙명여자대학교)허경철(한국교육개발원)< 도덕과 >김항인(재미유학중)백의빈(서울미성초등학교)손경재(서울중량초등학교)신현우(난곡초등학교)유병렬(서울교육대학교)이동석(서울명덕초등학교)이춘혜(서울계

  • 유교문명의 현대적 의미
  • 을 달리한 책도 있었고, 고전의 해석 방향이 성리학 경향에 의해 고정된 측면은 있지만 유교 고전들의 원문을 조선시대 유학자들도 접할 수 있었고 유교의 근본 정신을 이해할 수 있었다. 성리학이라고 해서 유교의 근본 정신을 달리한 것은 아니었다. 그렇기 때문에 조선 유학자들이 읽었고 지금도 독자들도 읽고 있는 유교 고전의 내용을 중시하려고 한다. 두 번째로 유교는 현실 지향적인 정치 사상의 성격을 갖고 출발했기 때문에 정치 권력과 밀접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FILE:음악.hwp음악과 교육 과정(안)1.목표가. 교과 목표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성을 계발하고, 창의적인 표현 능력과 감상 능력을 기르며, 풍부한 정서를 함양하게 한다.(1)음악의 기초적인 구성 요소와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2)창의적인 표현 능력과 감상 능력을 기른다.(3)음악에 대한 가치관과 음악을 애호하는 태도를 가진다.나. 학년 목표(1)1학년①음악을 구성하고 있는 기초적인 구성 요소와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②악보에 의해 보

  • 교육학 교육 내용 상세화 5학년 읽기 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글을 읽는다
  • 교육 내용 상세화(5학년 읽기 - ⑺ 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글을 읽는다. )- 목 차 -Ⅰ. 비유적 표현이란 무엇인가?1. 비유적 표현의 필요성2. 비유적 표현의 개념3. 비유적 표현의 원리 4. 비유적 표현의 시적 효과Ⅱ. 6, 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1. 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2. 6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Ⅲ. 7차 교육과정에서 비유적 표현에 관한 논의1. 문학 영역 학년별 내용 및 타 영역의 시 관련 내용2. 동시 학습 내용 요소와 수3. 시 교육

  • (독서감상문) 탈식민지 시대 지식인의 글 읽기와 삶 읽기을 읽고
  • 을 쓰는 사람(소설가, 시나리오작가)이 되고 싶었고, 책을 읽는 것을 좋아했다. 초등학교 때는 역사책과 위인전기를 읽었다. 중학교 때는 만화책과 판타지소설 그리고 일본에서 발매하는 게임 번역본을 많이 읽었다. 여기까지는 제법 괜찮았다고 여긴다. 읽고 싶은 것만 읽으면 되니까. 하지만 여기서 제동이 걸렸다. 고등학교에 다닐 무렵에는 학교에서 책읽기를 장려를 했는데, 1학년 때 독서 감상문을 쓰라고 일정한 양식의 책을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