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의 이념과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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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독립운동의 이념과 방법론
목차
Ⅰ.머리말
Ⅱ. 1910년대 독립운동의 이념과 방법론
Ⅲ. 민족주의운동의 이념과 방법론
Ⅳ. 무정부주의사상과 독립운동
Ⅴ. 사회주의운동의 이념과 방법론
Ⅵ. 맺음말
Ⅰ.머리말
20세기 초반 한국은 일본 제국주의로부터 식민지 지배를 받았고, 해방된 이후에는 이데올로기적 냉전체제하에서 민족분단이라는 비극적 운명을 겪었다. 이로 인하여 조선 후기 이후 싹트고 있던 자생적 근대화로의 발전은 단절되었고, 사회구조는 심하게 왜곡되었다. 이 시기 한국사의 궁극적 과제는 일본 제국주의를 물리치고 이데올로기적 대립을 해소하면서 자주적인 통일 민족국가를 건설하는 것이었다. 이 과제를 실현하기 위한 한민족의 노력이 가장 집약적으로 표현된 것이 독립운동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점에서 일제 식민지시기의 독립운동은 일본 제국주의에 대한 투쟁과 저항이었을 뿐만 아니라 장래 건설될 국가의 형태와 사회의 모습에 대한 전망과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었다고 하겠다.
독립운동의 이념이란 독립운동이 지향하는 궁극적 목표로서 독립된 신국가의 구체적인 모습에 대한 전망이라고 할 수 있고, 방법론이란 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침 및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보황주의
(保皇主義)
전제군주제를 지향
대한제국을 보존하는 것을 목표.
복벽주의
(復主義)
입헌군주제를 지향
위정척사 사상을 계승하였음.
공화주의
(共和主義)
민주공화제를 지향
개화사상을 계승하였음.
Ⅱ. 1910년대 독립운동의 이념과 방법론
독립전쟁론(獨立鬪爭論)
독립전쟁론이란 국외에 독립운동기지를 설치하여 독립군을 양성한 후 적당한 시기에 일제와 혈전을 통해 빼앗긴 국권을 되찾는다는 독립운동상의 방법론이다. 이것은 한말 의병전쟁계열의 무장투쟁론(武裝鬪爭論)과 계몽 운동계열의 실력양성론을 하나로 결합시킨 독립운동론이었다.
실력양성론(實力養成論)
“한국민족은 아직 독립할 수 있는 역량이 부족하므로 먼저 독립할 수 있는 자체 역량을 기르는 것이 급선무라는 주장”으로 선실력양성후독립(先實力養成後獨立)의 독립운동 방법론이다. 즉 “실력이 갖추어지게 되면 독립의 기회는 저절로 오게 된다든가, 혹은 전쟁 등 국제정세의 변화로 인해 독립의 기회가 오더라도 독립할 수 있는 역량이 있을 때 비로소 그 기회를 이용할 수 있다는 논리”이다.
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Ⅱ. 1910년대 독립운동의 이념과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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