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분단시기 남한의 역사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1950년대의 한국사학
2. 1960년대의 한국사학
3. 1970년대의 한국사학
4. 1980년대의 한국사학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해방이 학문적 자유를 가져다 줄 것이라는 지식인들의 기대와는 달리, 해방 후 이념의 대립과 남북한 분단정부의 수립 및 6․25전쟁은 지식인들에게 흑백논리에 입각한 선택을 강요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은 많은 지식인들을 남한 사회에서부터 도피시켰으며, 이로써 남아있는 자들로 하여금 남한의 학문 연구는 시작되었다. 그렇다면 남은 자들로 하여금 시작된 학문연구의 특징은 무엇이며, 학문적 논쟁은 어떠하였으며, 그리고 학문적 방법론은 어떠하였을까? 에 대하여 역사학을 중심으로 하여 시기별로 논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한영우 외,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下)』, 창작과 비평사(1994)
조동걸, 『한국근대사의 이해와 논리』, 지식산업사(1998)
한흥수 외, 『현국현대사의 재인식6』, 도서출판 오름(1998)
정두희, 『하나의 역사, 두 개의 역사학』, 조합공동체 소나무(2001)
『역사비평』편집위원회, 『한국 전근대사의 주요 쟁점』, 역사비평사(2002)
조동걸, 『한국근현대사의 탐구』, 경인문화사,(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