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관의 유형(객관주의적 지식관, 인격주의적 지식관, 해석학적 지식관, 사랑에 의한 지식관, 지식과 교육적 앎)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지식관의 유형

I. 객관주의적 지식관

II. 인격주의적 지식관

III. 해석학적 지식관

IV. 사랑에 의한 지식관

V. 지식과 교육적 앎
본문내용
지식관의 유형

지식의 성격이 개별적이냐 전체적이냐에 따라 과학적 지식과 철학적 지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과학적인 지식은 경험적이고 사실적인 지식으로서 평가적인 요소를 포함하지 않은 가치중립적인 지식을 말한다. 이러한 지식은 진위만 가능하며, 선악 ․ 미추에 대한 판단이 없는 지식으로서 개별성을 띤 지식이고 따라서 일반성이나 보편성이 없는 지식이다. 이에 반해 철학적인 지식은 개별적인 사실에 대한 경험에 의한 지식이 아니라 개개 사물이나 사실의 본질에 관한 지식으로서 전체적이고 보편적인 지식이다.
지식을 구조적인 측면에서 구분하면 규범적인 지식과 논리적인 지식, 그리고 과학적인 지식으로 나눌 수 있다. 규범적인 지식은 가치를 포함하고 있는 도덕적 ․ 윤리적인 지식이며 평가적인 문장으로 표현된다. 논리적인 지식이란 사고를 위한 형식을 제공해 주는 지식으로서 언어나 기호의 의미를 나타내고 분석적인 문장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지식은 합리적인 규칙을 제공해 줄 뿐 경험이나 사실에 대해서는 아무런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과학적인 지식은 객관적인 관찰의 대상이 되는 사실에 관한 지식으로서 검증 가능한 지식이다.
지식의 획득 방법에 따라 구분하면 연역적인 지식과 귀납적인 지식으로 나눌 수도 있고 또 계시에 의한 지식, 권위에 의한 지식, 경험에 의한 지식, 직관에 의한 지식 등으로 구분할 수도 있다. 러셀은 지식의 종류를 친숙에 의한 지식, 묘사에 의한 지식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여기에서는 지식의 유형을 지식관에 따라 아래와 같이 접근해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관한 활동을 1 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 2 교육의 실제적 방법에 의한 교수학 3 교육의 실천적 활동의 세 가지로 구분 가능하다(1965). 그러나 교육학의 성격과 관련해서는 1,2의 구분이 중요하다. 2혹은 규범적인 측면을 강조할 경우, 교육학은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과학적 분석보다는 실천에 관심을 두며, 지식의 생성보다는 사회과학적 지식의 소비 및 응용에 관심을 둔다. 1에 중심을 두는 경우, 교육이 갖는 인간행동은 변화의 측면을 과학적으로 연구하

  • [교육사회학]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 지식사회학의 입장에서 교사와 학생의 범주를 재구성하려는 노력은 교사와 학생의 의식 변혁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학교 교육의 활성화에 미치는 의의가 클 것이다. Educational Sociology (교육적 사회학)New Sociology of Education(신교육사회학)․ 교육학에 속한다. ․ 교육심리학과 교육철학과의 균형이 바람직하다.․ 교육의 문제를 유용하게 실질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바람하다고 본다.․ 사회학에 속한다. ․ 실증적, 과학적 방법으로 ․ 이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지식을 구성하는 개인은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그가 속한 사회와 사회구성원이 통용하는 언어와 의미의 사용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극단적인 주관주의와는 구별된다. 백영균, 에듀테인먼트의 이해와 활용(서울:정일,2005), pp.110-117. 백영균은 에듀테인먼트의 이론적 기초를 “구성주의‘ ’플로우(flow) 이론‘ ’학습동기이론‘ ’활동이론‘ ’담화‘ 등으로 제시하고 있다. -사회적 구성주의(socio-constructivism)에 의한 학습에 대하여 새러몬과 알모그

  •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 의의,관점,수업원리,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웹기반교육적용사례,수업모형,교수학습방법
  • 교육적용 사례와 수업모형, 구성주의교육이론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개요Ⅱ.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발달배경Ⅲ.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의의Ⅳ.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제 관점1. 심리학적 관점2. 생물학적 관점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기본가정과 수업원리1. 구성주의의 기본가정1) 지식은 인식주체에 의해 구성된다2) 지식은 상황적이다3) 지식은 사회적 협상을 통해 진보된다2. 구성주의

  • 영유아교육프로그램-구성주의 원광부속유치원프로그램
  • 지식의 구성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 말은 인식의 주체는 나지만, 나와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수용하면서 나만의 의견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2. 구성주의의 유형1) 인지적 구성주의․ 지식의 형성 과정에서 인간의 인지적 작용을 주요 요인으로 보고 상대적으로 사회-문화적 측면과 역할은 거의 관심을 두지 않는다. ․ 주로 Piaget의 발달 심리에 그 이론적 근거를 두고 교수-학습 환경에서의 실제 적용하기 위한 교수-학습 전략이나 원칙에 대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