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발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학문중심 교육과정-Bruner 를 중심으로
-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특징 설명 및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을 쓰고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
- 발견학습 이론에 따른 수학교육의 특성을 서술하고, 탐구중심의 활동이 수학적 성향과 문제해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지
- [과학과교육][과학과학습][과학과수업]과학과교육 발견학습,역할놀이학습,순환학습,가설검증학습,관찰학습,경험학습,탐방학습
- 하고 싶은 말
-
브루너의 발견학습에 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세요~
- 목차
-
1.배경
2.발견 · 발견학습의 의미
3.발견학습의 목적
4.발견학습의 장 · 단점
5.발견학습의 교육적 특징
6.발견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7.발견학습의 적용 시 유의점
8.문제점과 한계
- 본문내용
-
1.배경
소련에서 최초의 인공위성인 Sputnik호 발사에 자극을 받아 1959년 우주 홀(Woods Hole)에서 학자와 교육 전문가들이 "우주 경쟁을 위해 초·중등학교에서 과학 교육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등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이 회의의 결과를 보고한 것이 브루너(J.S.Bruner)의 교육과정(The Process of Education)이다. 여기서 브루너는 교육의 내용은 지식의 구조로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2.의미
· 발견:학생들이 자신의 행동과 마음을 통해서 능동적으로 학습하여 지식을 획득 & 자료와 증거를 재정리하여 새로운 통찰력을 갖는 행위
· 발견학습:발견학습은 J.S.Bruner가 지식 습득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기본교재의 학습 내용의 사고와 탐구를 수단으로 발견적 과정을 통해 습득해 가는 학습형태를 말한다.
.
.
.
5. 발견학습의 교육적 특징 ① 한 교과의 구조를 알거나 교과에 포함된 기본적 원리를 알면 기본분류체계의 형성을 증진시킨다. ② 어떤 교재든지 어떤 학생에게도 가르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③ 학습자에게 추측이라는 것이 중요한 학습조건이라는 것을 가르치기 위해 훈련시켜야 한다. ④ 개념형성 증진을 위해 직접적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