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3) 조사연구를 하는 이유 5가지를 정리하고 멀티미디어1강의 예시를 인과관계 성립조건을 설명 척도를 4종류로 분류하고 비교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02 / 2021.05.0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사방법론3) 조사연구를 하는 이유 5가지를 정리하고 멀티미디어1강의 예시를 인과관계 성립조건을 설명 척도를 4종류로 분류하고 비교하시오0k

보건환경 조사방법론3

(1번) 조사연구를 하는 이유 5가지를 정리하고, 멀티미디어 1강의 예시를 참고로 각자의 예시를 제시하시오. (4점)
(2번) 인과관계 성립조건을 설명하시오. (4점)
(3번) 척도를 4종류로 분류하고 비교하시오. (4점)
(4번)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설명하시오. (4점)
(5번) 설문지 작성 원칙과 단계를 설명하시오. (4점)
(6번) 코로나19 가짜정보의 피해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를 작성하고, 사전조사를 하라. (20세 이상 대상으로 가정) (10점)
아래 내용이 포함되도록 한다.
(1) 코로나19 가짜정보들을 나열하고, 노출 여부를 양자택일형 질문으로 구성하라.
(2) 코로나19 가짜정보의 접한 정보원을 서열식이나 선다형 질문으로 구성하라.
(3) 코로나19 가짜정보의 노출 빈도를 파악하기 위해 폐쇄형 질문으로 구성하라.
(4) 코로나19 가짜정보 의심 정도를 리커트 척도로 구성하라.
(4) 기본정보(성별, 연령, 학력 등)에 대해서 질문을 구성하라.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조사연구를 하는 이유 5가지를 정리하고, 멀티미디어 1강의 예시를 참고로 각자의 예시를 제시하시오.
1) 탐색
2) 기술 (description)
3) 설명 (explanation)
4) 예측
5) 통제
2. 인과관계 성립조건을 설명하시오.
1) 동시발생조건 (concomitant variance)
2) 시간적 우선순위 (time order)
3) 외생변수의 통제 (control extraneous variables)


3. 척도를 4종류로 분류하고 비교하시오.
1) 명명(命名)척도
2) 서열(序列)척도
3) 동간(同間)척도
4) 비율척도
4.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설명하시오.
1) 신뢰도
2) 타당도
3)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5. 설문지 작성 원칙과 단계를 설명하시오.
6. 코로나19 가짜정보의 피해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를 작성하고, 사전조사를 하라. (20세 이상 대상으로 가정) (10점)
(1) 코로나19 가짜정보들을 나열하고, 노출 여부를 양자택일형 질문으로 구성하라.
(2) 코로나19 가짜정보의 접한 정보원을 서열식이나 선다형 질문으로 구성하라.
(3) 코로나19 가짜정보의 노출 빈도를 파악하기 위해 폐쇄형 질문으로 구성하라.
(4) 코로나19 가짜정보 의심 정도를 리커트 척도로 구성하라.
(5) 기본정보(성별, 연령, 학력 등)에 대해서 질문을 구성하라.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어떤 사회현상이 돌아가는지를 파악하려면 조사연구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조사연구는 어떤 현상이나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연구 방식이다. 가장 많이 사용되며, 접근 절차가 복잡한 것이 특징이다. 조사연구는 목적과 대상 및 적용 방법 등에 따라 다양하게 실시할 수 있으나 표본조사법, 관찰법, 면접법, 질문지법 등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조사연구는 현 시점에서 어떤 상태를 기술하는 것이므로, 누적되는 자료를 수집하면 일정한 역사적 추이를 판단할 자료를 제시할 수 있게 된다.
교육현장에서 평가활동을 수행할 때, 어떠한 평가도구를 사용할 것인가의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교육에 있어서 평가는 반드시 필요하다. 싫던 좋던 간에 항상 평가를 받게 되 있다. 사용하는 평가도구가 좋은 것이든 싫은 것이든 그것으로 측 ·평가한 결과는 평가 속에 남아 있게 된다. 좋은 측정 · 평가도구는 몇 가지 요건을 갖추어야 하는데, 이 중 필수적인 요건이 평가도구의 타당도, 신뢰도이다.
타당도(validity)는 검사도구를 평가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검사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충실히 측정하였는가, 검사점수가 검사의 사용 목적에 얼마나 부합하느냐의 문제이다. 즉 검사도구 목적의 적합성에 해당된다. 신뢰도(reliability)는 타당성 다음으로 평가 결과를 검토하는 중요한 질적 요소이다. 신뢰성은 한 시험점수가 다른 평가 결과와 얼마나 서로 일치하는가를 검토하는 특성이다. 신뢰도 측정의 여러 방법들은 일관성의 여러 유형을 의미한다.
이 장에서는 (1번) 조사연구를 하는 이유 5가지를 정리하고, 멀티미디어 1강의 예시를 참고로 각자의 예시를 제시하시오. (2번) 인과관계 성립조건을 설명하시오. (3번) 척도를 4종류로 분류하고 비교하시오. (4번)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설명하시오. (5번) 설문지 작성 원칙과 단계를 설명하시오.(6번) 코로나19 가짜정보의 피해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를 작성하고, 사전조사를 하라. (20세 이상 대상으로 가정) 아래 내용이 포함되도록 한다. (1) 코로나19 가짜정보들을 나열하고, 노출 여부를 양자택일형 질문으로 구성하라.(2) 코로나19 가짜정보의 접한 정보원을 서열식이나 선다형 질문으로 구성하라. (3) 코로나19 가짜정보의 노출 빈도를 파악하기 위해 폐쇄형 질문으로 구성하라. (4) 코로나19 가짜정보 의심 정도를 리커트 척도로 구성하라. (5) 기본정보(성별, 연령, 학력 등)에 대해서 질문을 구성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공용, 영어교수법, 학습평가관련된 실용성 신뢰도 타당도, 2017.
2. 강봉규, 심리검사의 이론과 기법, 동문사, 2006.
3. 김용래, 교육심리학, 문음사, 2007.
4. 연문희·강진령, 학교상담, 양서원, 2002
5. 이희철, 카운슬러교재, 심리검사 강의자료, 2005.
6. 이부영, 분석심리학, 일조각,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습부진아 지도운영의 과제0k
  • 5) 성취동기의 소홀 학습 장면에서 성취 동기를 유발시키는 자발적이고 자주적 학습을 해 나갈 수 있는 지도가 소홀한데서 발생한다.(6) 학력관리의 책임감 부족 교사가 여러 가지 이유로 해서 학생의 차별대우, 업무 과중으로 학습지도 내용 방법에 대한 연구가 철저하지 못할 때 발생한다.(7) 부진 학생 구제를 위한 교사의 인내심 부족 학습 전체를 지도하는 것보다 답답하고 짜증스러우며, 몇 번 지도해도 안되니까 차라리 그 시간에 다른데 정력을

  • [통계학] 유사실험설계
  • 가지 방법을 모색해서 내적,외적 타당도를 높이는 방안을 찾는 방법 (홍성열) 3). 피험자를 무선할당하지 않는 것을 제외하곤 실험의 모든요소를 갖는 조사 (fallik & brown, 1983) 4) 실험단위를 랜덤화시키지 못하고 실험단위 와 실험그룹 또는 대조그룹사이의 중간 형태인, 실험단위로 구성된 , 인택그룹(INTACT GROUP)이 존재하며 , 이런 인택 그룹을 랜덤화 하여 실험그룹과 대조그룹으로 나누는 실험 설계 (이군희,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 유사실험설계는 완

  • 하이퍼텍스트와 교육 -국내, 해외의 결합 교육 예시를 바탕으로 하여 그 발전방향제시
  • 하는 분야에 저명한 Thomas C. Lovitt과 하이퍼미디어와 컴퓨터교육, 전자출판에 관심을 두고 있는 Randall Boone이 펴낸 Hypertext Support for Remedial Students and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에서는 고등학교 사회 과목에서의 시험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특히 주 실험의 배경인 네바다 대학에서는 학습 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을 위한 하이퍼텍스트의 지원에 대하여 연구하였는데 학생은 평균연령 14.6세, 25명의 학생 중 13명은 학습장애를 가지고 있었고, 12명은 치

  • [사회교육] 공통사회과 평가
  • 연구보고서, 실험․실습의 결과 보고서 등을 정리하여 모아놓은 자료집이 있다. 포트폴리오는 규격과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스럽게 학생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타당도가 표준화 검사보다 높은 반면, 채점시간에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3)-2 논술논술은 고등 사고 능력과 관련된 복합적인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데 사용되는데 학생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 분석능력, 인과관계 모색, 가설 설정, 결론 도출, 결론의 근거 제시, 지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인과 교육기관 차원에서 학습, 사고, 창의성 등을 이해하고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처음 예술 영역에서 시작했지만,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하여 최근에는 거의 모든 학문분야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고, 연구 대상도 몇몇 특수 학생에서 벗어나 교실, 학교, 다른 교육 단체들까지 포함하고 있다.2. 전통적인 지능관과의 비교1) 전통적 지능관기존의 심리학 이론에서는 지능은 단 한가지이며, 선천적으로 주어지는 지능은 그 후 크게 변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