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추천평 글쓰기 양상 조사 - `좋은 책 고르기`의 구체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텍스트 외
1.1. 추천평 선정 과정에서 생겨나는 특징
1.1.1. 텍스트의 길고 짧음
1.2. 사회의 영향
1.2.1. 작품이 담아낸 사회의 모습
1.2.2. 추천평에 반영된 사회
2. 텍스트 내
2.1. 추천자에 따른 분류
2.1.1. 매체
2.1.2 문학평론가
2.1.3. 문학인
2.1.4. 일반인

2.2. 소재
2.2.1 작가
2.2.2 내용
2.2.3. 감상
2.2.4. 상
2.2.5. 타 작품, 작품과 작가, 다른 책 인용
2.2.6. 의의
2.2.7. 독자 한정

2.3 문장 특징
2.3.1.문법적 특징
2.3.1.1.주어 생략
2.3.1.2. 서술어 유무
2.3.1.3. 사동, 피동
2.3.1.4. 수식 구성
2.3.2. 표현적 특징
2.3.2.1. 압축-한 문장으로의 정의하기
2.3.2.2. 상징
2.3.2.4. 비유, 이중비유
2.3.2.5. 이중부정 및 상반어 나열
2.3.2.6. 감각적 표현

2.4. 어휘 특징
2.4.1.수식어, 의성어, 의태어의 사용
2.4.2. 최상급 어휘사용
2.4.3. 추상어의 사용
본문내용
1.1.1. 텍스트의 길고 짧음

추천평의 개념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국내와 국외의 작품은 추천평이 선정되는 방식 자체가 다르다. 때문에 국내, 국외의 추천평은 텍스트의 길이에서 차이가 나고 각각의 특징이 있다 추천평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도 잠시 언급을 했지만 외국의 추천평의 경우에는 원전의 속표지에 인용되어 있는 일부분을 그대로 옮기는 경우가 많다. 반면에 국내에서는 직접 추천평자체를 쓰는 경우가 많다. 다음과 같은 예를 살펴보자.

예 1) *아주 무거운 가방 생각의 나무 / 이상림 / 2003
이상림 소설 속에서 인간의 불완전성은 연쇄 고리를 이루고 있다. 이 불완전성은 사랑, 요정, 결핍, 배반으로 얽혀 든다. 사람들의 결핍과 욕정은 서로 끌어안고도 배척하면서 깊은 수렁을 이룬다. 사람들은 이 수렁에서 벗어나려고 하다가도 수렁으로 빠져든다. 이 앞에서 수다를 떨지 않고 말을 간결하게 안으로 밀어 넣는다. 밀어 넣어진 궤적이 종이 위에 남아서 글을 이루고 있다. 그래서 그의 글은 얼음에 재여 진 불과 같다. -김훈 /소설가

오랜만에 솜씨 있는 소설을 읽었다. 등단이후 거의 10년을 삭여 발표한 장편에서 그간 그녀가 이 참담한 세상을 건너기 위해 애쓴 흔적을 확인할 수 있었다. 30대들의 허망과 결핍의 정서를 관찰하는 시선의 섬세함과 강남문화로 대표되는 도회적 정서를 전유하는 짧고 단정한 문체가 건조한 듯 하면서도 아리다. 아마도 견딤에 관한 이야기로는 극상부에 속하지 않을까

✤ 대체로 길이가 긴 국내의 추천평은 추천자가 책에 대한 자신의 사설을 풀어나가는 형식으로 되어 있어 책을 고르는 사람들에게 작가, 책의 내용, 책의 느낌 등과 같은 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준다. 그러나 너무 긴 설명은 지루함을 주어 추천평 자체를 보기 꺼려할 수도 있다.
길이가 짧은 국외의 추천평은 짧은 글 속에 많은 내용을 담아야 하기에 그 내용이 감각적이고 자극적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평들은 사람들의 시선을 한눈에 잡아끌어 광고의 효과를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책에 대한 실질적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독자가 얼마만큼 자신에게 의미가 있을만한 책인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을 주지 못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시설] 학교 `시설 및 설비`
  • 의 범주로 나누어 2005년도의 변화 및 동향을 알아보기로 한다. 우선, 에서는 학교 내외의 시설 변화 및 주변 환경의 변화에 대한 여러 신문 기사와 국정브리핑등을 모았다. 에서는 고정적인 학교의 틀을 벗어난 여러 형태의 학교 및 변화를 시도하는 학교의 모습을 찾아보았고, 에서는 체험학습을 강조하고 있는 7차교육과정의 특성의 반영도를 조사해 보기위해 여러 가지 체험 학습 시설을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접근을 시도할 것이다. 매 교육과정 개편에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교사가 아니라, 교육에 대한 사회적, 학문적 요구에 관심을 갖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교사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예비교사 모두가 이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길 바라며 글을 시작하고 한다. 2. 선행 연구 검토 하정민, 「국어과에서의 매체교육 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학석사 학위논문, 2005 : pp.2~51997년 이전까지 국내에서 매체교육에 대한 연구는 주로 언론 정보학 전공

  • [교육] `논술 문제`의 핵심과 `대입평가도구`로서의 적절성에 대한 고찰
  • 의 부재 4. 논술 개념, 정체성 찾기 4.1 사회문화적 관계 속에서 본 ‘논술’의 정체성4.2 대한 논술시험의 변화양상을 통해 본 논술개념5. 대입평가 도구로서 통합 교과 논술 시험의 적절성 5.1 대입 평가 도구로서의 통합 교과 논술의 신뢰도5.2 대입 평가 도구로서의 통합 교과 논술의 타당도Ⅲ. 결론. 19p 참고문헌 1. 서론이전까지의 ‘수능’에 집중된 입시정책이 공교육 붕괴와

  • [국어교육론] 매체언어 교육
  • 의 의사소통 환경을 구성하게 되면서 소통의 발의자와 소통의 수신자간의 의미를 전달하는 과정이 매체를 통하여 이루어지게 되는 간접적인 의사소통이 주를 이루게 되었다. 이러한 간접적인 의사소통이 인간의 의사소통에 있어 매우 중요한 위치와 크나큰 영향력을 차지하게 되면서 인간의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하는 국어 교육에서 자연스레 매체와 매체언어에 대한 교육적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러한 관심이 구체적인 국어과 교육과정으

  • 교육심리학(중간)
  • 의 과정1) 교육의 목표가 무엇인가? 하는 교육의 철학적, 역사적 측면에서의 고려가 있어야 함2) 설정된 교육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어떤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할 것인지의 문제3) 선정되고 조직된 교육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 인가 하는 교수-학습의 단계4) 교육의 전반적인 측면에 대한 평가의 순서로 진행★ 교육심리학은 이와 같은 교육의 과정에서 특히 교수-학습,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연구되는 교육학의 한 분야라고 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