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언어의 오용과 남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방송언어와 방송 언어 오.남용의 개념
2. 1. 방송 언어의 개념과 특질
2. 2. 방송언어의 규범적 기준
2. 3. 방송언어 오.남용의 개념
3. 문제점
3.1. 언어의 오용
3.1.1 음운
3.1.1.1 모음
3.1.1.2 자음
3.1.2 문장
3.1.2.1문장 구성의 문제
3.1.2.2 문법의 문제
3.1.3 표기
3.1.3.1 표준어 규정에 어긋난 표기
3.1.3.2 한글 맞춤법에 어긋난 표기
3.1.3.2 외래어 표기법에 어긋난 표기
3.2. 언어의 남용
3.2.1 외래어 한자어의 남용 사례
3.2.2 비속어의 남용 사례
4. 개선책
4.1 제작자
4.1.1 방송인의 언어교육
4.1.2 제작진의 올바른 언어 사용 의식 고취
4.1.3 방송위원회 감독 강화 -> 규제 강화
4.2 시청자
4.2.1 언어 교육
4.2.2 시민과 시민단체의 구실을 강화하여 비판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
5.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국민들의 방송 시청 시간이 늘어나면서 방송을 통해 흘러나오는 말, 즉 방송언어의 영향력도 날로 커지고 있다. 반복적으로 방송되는 가요를 들으면서 노래 가사를 금방 따라 부르고, 탤런트나 개그맨의 재미있는 말투가 어느새 유행어가 되어 인기 프로그램을 보지 않으면 대화에 끼기 어려울 때도 있다. 이렇듯 방송이 우리들의 생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서는 새삼 의심할 필요가 없다.
방송언어는 사회적으로 파급력이 광범위하므로 표준어를 사용해야 하고, 이것이 바로 방송언어의 특질이다. 방송 위원회의 ‘방송 심의에 관한 규정’은 이러한 방송 언어의 특질을 명문화 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방송언어 순화 목표에 관한 방송 심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방송에서는 언어 오용이 줄어들지 않고 있다. 최근 이러한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이유 중의 하나는 시청률을 올리기 위해 탤런트, 가수, 모델, 개그맨, 운동선수 등 방송언어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제대로 받지 않은 연예인들을 진행자로 무분별하게 기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기서 우리는 어린이와 청소년뿐만 아니라 국민의 바람직한 언어사용에 목표를 두어 방송언어와 방송언어의 오.남용의 개념이 무엇이며, 방송언어에 나타나는 문제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여러 가지 개선방안을 살펴보아 올바른 언어생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우리는 방송 언어의 현재모습을 정확히 파악하고 거기에서 확인되는 문제를 통해 개선 방안을 찾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하여 각 방송사의 홈페이지를 방문, 지난 방송 다시보기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또 모아진 방송언어의 문제점을 언어의 오용, 남용으로 크게 나누고, 2가지로 분류된 항목을 다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하위 항목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개선방안은 제작자 입장과 시청자 입장에서 취해야할 태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2. 방송언어와 방송 언어 오.남용의 개념
2. 1. 방송 언어의 개념과 특질
방송이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사 등에 관한 보도와 교양, 음악, 오락, 연예 등을 공중에게 음향이나 영상으로 전파함을 목적으로 방송국이 행하는 무선통신의 송신”을 말하며 방송 언어는 이러한 방송 과정에 나타나는 언어 현상을 총칭한다.
넓은 의미에서의 방송 언어는 전파를 타는 모든 방송인의 언어라 할 수 있다. 좁은 의미로 볼 때는 방송을 책임 있게 진행하는 사람의 언어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