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조직과 학급규칙 - 학급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급조직과 학급규칙
1. 학급조직
학생의 발달단계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학급조직과 활동유형에 따른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고려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가지고 학급을 조직하고 운영해야한다.
※ 학급편성의 원리
기본원리로는 전인적 발달의 원리, 개인차의 원리, 사회와의 원리, 능률화의 원리.
전인적 발달의 원리 : 학급은 조화된 전인적인 아동의 성장 발달이라는 관점에서 편성되어야함. 전인교육이란 지.정.의가 완전히 조화된 원만한 인격자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개인차의 원리 : 개성의 신장을 도모할 수 있는 학급이라야 함.
사회화의 원리 : 개인은 사회적인 장에 놓였을 때 비로소 개인이 될 수 있는 것이며 사회적 활동을 통해서만 개인으로서의 바람직한 성장발달도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사회성의 개발이 중요한 교육목표가 되는 것임.
능률화의 원리 : 학급은 아동, 학생의 바람직한 개성이나 사회성 등을 능률적으로 함양하기 위한 조직이어야 함.
1) 학급집단의 특성
첫째, 학급집단은 상호작용과 구성원간의 의존성
둘째, 학급집단에서는 급우 간의 상호작용(좋은 급우 간의 관계는 학생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 좋은 학급 분위기를 형성)
셋째, 학급집단은 공동 목표를 수행하는 집단
넷째, 학급집단은 사회적 구조를 통해 상호작용(학급에서는 반복되는 상호작용의 형태는 규범, 역할, 지위 등과 같은 사회적 구조 형성)
2) 학급조직 방법
(1) 집단의 규모에 따른 모둠 구성
소규모 집단
2인/3인/4인 1모둠
장점 - 구성원 개인이 활동기회가 많아져 자신도 집단의 일원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소속감과 집단원의 결속력이 강해서 학생 개인의 자존감이 향상되며 대인관계나 의사소통능력이 향상
활동 - 수업시간(과학시간의 실험활동, 사회시간의 조사 발표 활동)을 활용하는 방법/자치활동(학급회의 부서별 활동), 적응활동(친교활동, 상담활동, 진로활동)을 활용하는 방법
대규모 집단
10-20명 혹은 학급전체의 학생으로 구성
장점 - 학급 전체 학생들의 결속력을 다지는 장점
활동 - 학급 프로젝트 활동, 학년 학예발표회, 학년 체육대회 등의 활동
참고문헌
<참고자료>
교사를 위한 생활지도와 학교상담
- 아카데미프레스
학교, 학년, 학급경영 - 형설사
빛깔이 있는 학급운영 -우리교육엮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