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순정만화에서 삼각관계가 되풀이되는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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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현대 순정만화에서 찾아낸 삼각관계

Ⅲ. 순정만화에서 삼각관계가 끊임없이 되풀이되는 원인

Ⅳ. 결론
본문내용
1. 순정만화의 정의

순정만화의 정의를 명확히 내리기는 어렵지만 몇 가지 측면에서 다른 만화들과 구분되는 양상이 있는데, 그것을 기준으로 작품들을 구분할 수 있다. 순정만화의 일반적 기준은 독자측면에서 여성을 주 독자층으로 하고 주인공이 주로 여성이며 인물구도 또한 여성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다. 내용적 측면에서는 로맨스를 주소재로 한 만화를 순정만화라고 한다. 만화세계 정복, 만화집단 두고보자, 2004 길찾기 p.24 순정만화의 주 독자층은 여성이며 그 정의가 명확하지 않지만 대개 여성을 주인공으로 하면서 로맨스를 주소재로 하고 있는 만화를 순정만화라 일컫는다.
순정만화가 다른 만화들과 구분되는 특징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순정만화에는 다른 만화들과 달리 인물묘사 면에서 섬세하고 미형적인 특징이 두드러진다. 특히 남성 캐릭터의 묘사가 다른 만화들과 확연히 다르다. 스포츠 만화, 판타지 만화 등에 나오는 남성 캐릭터들은 발달된 근육과 강인하고 투박한 이목구비를 가진데 비해 순정만화에 나오는 남선 캐릭터들은 좀 더 가는 골격에 섬세한 이목구비를 가진다.
둘째, 순정만화는 다른 만화들에 비해 장식미가 발달되어 있다. 장식미를 가장 잘 발견할 수 있는 것은 배경묘사이다. 순정만화는 꽃잎이 날린다든가 눈부심을 묘사하는 등 미화적인 배경묘사가 두드러진다. 이와 더불어 키스와 같은 행동묘사도 소년 만화에 비해 훨씬 미화하여 묘사한다. 말풍선의 대사도 마찬가지다. 순정만화는 대사도 장식미를 가미하여 현란하게 구사된다.
셋째, 순정만화는 특유의 드라마적인 비현실성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비현실성이란 판타지 만화에서 나오는 전기성과는 다르다. 드라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신데렐라 플롯과 우연성, 현실에서 보기 힘든 캐릭터 등이 순정만화 특유의 드라마적 비현실성을 구성한다. 예를 들어 『궁』에서 평범한 소녀가 왕세자가 되는 내용전개나 『나나』에서 나오는 비현실적으로 순수하고 감성적인 캐릭터, 『캔디캔디』의 캔디와 테리우스의 반복되는 우연적 만남 등이 순정만화의 로맨스를 더욱 승화하는 드라마적 비현실성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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