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와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12 / 2019.10.1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과제입니다.
본문내용
정신분석이론이 무의식적인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라면 인지발달이론은 의식적인 사고를 강조하는 이론이다. 인지발달이론은 무의식적인 사고과정에는 전혀 관심이 없고, 그 대신 합리적인 사고과정을 강조한다.
프로이드가 정신분석이론의 대부라면 피아제(Kean Piaget)는 인지발달 이론의 대부이다. 또한 콜버그(L. A. Kohlberg)는 사회현상을 해석하는데 인지발달이론이 얼마나 유용한가를 보여줌으로써 피아제의 이론에서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I. 피아제(Jean Piaget)

피아제(Piaget)는 인지발달은 뇌와 신경계의 성숙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믿는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에는 네 단계가 있으며 질적으로 다른 이 단계들은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되고, 단계가 높아질수록 복잡성이 증가한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평가적 관점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평가적 관점에서 논하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평가적 관점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평가적 관점3.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평가적 관점4.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평가적 관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인간 성숙은 인간적 충만성으로서 성인적 성격을 갖추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단계

  • 피아제, 콜버그, 엘리스의 이론(인지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 합리정서치료이론)
  • 피아제, 콜버그, 엘리스의 이론(인지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 합리정서치료이론)목차A. 피아제 이론I. 인지발달이론의 개념1. 인지도식2. 평형화와 적응3. 동화와 조절II.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III. 인지발달의 단계별 사고의 특성1. 감각운동기(0~2세)2. 전조작기(2~7세)3. 구체적 조작기(7~12세)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IV. 피아제 이론의 평가B. 콜버그 이론I. 콜버그(Kohlberg, 1927-1987)의 생애II. 도덕성 발달이론의 세 가지 관점1. 정신분석학적 관

  • 인지발달이론(피아제, 콜버그, 비고츠키의 인지발달단계이론)
  •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이론(피아제, 콜버그, 비고츠키의 인지발달단계이론)CONTENT인지발달이론I. 피아제의 이론1. 주요 개념1) 동화와 조절2) 평형3) 도식2.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2) 전조작기(1) 상징적 활동의 증가(2) 직관적 사고와 보존개념의 미숙(3) 자기중심적 사고(4) 물활론적 사고(5) 도덕적 실재론(6) 꿈의 실재론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3. 평가II. 콜버그의 이론1. 전인습적 도덕기2. 인습적 도덕기3. 후인습적 도덕기III.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목차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A. Piaget의 이론I. 인지발달이론의 개념1. 인지도식2. 평형화와 적응3. 동화와 조절II.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III. 인지발달의 단계별 사고의 특성1. 감각운동기(0~2세)2. 전조작기(2~7세)3. 구체적 조작기(7~12세)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IV. 피아제 이론의 평가B. Kohlberg의 이론I. 콜버그(Kohlberg, 1927-1987)의 생애II. 도

  • [도덕성 발달] 도덕성 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 도덕성과 인습(투리엘의 모형)
  • 도덕성 발달도덕성 발달 도덕성 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 도덕성과 인습(투리엘의 모형)목차도덕성의 발달I. 도덕성 발달이론1. 정신분석이론2. 학습이론3.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의 이론2) 콜버그의 이론II. 분배를 통한 공정성 학습III. 도덕성과 인습 : 투리엘의 모형* 참고문헌도덕성의 발달자기통제능력에서 출발하는 도덕성은 부모가 제공하는 행동의 표준과 한계를 내면화함으로써 발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