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콜버그, 엘리스의 이론(인지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 합리정서치료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4 / 2020.04.0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의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A. 피아제 이론

I. 인지발달이론의 개념
1. 인지도식
2. 평형화와 적응
3. 동화와 조절
II.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III. 인지발달의 단계별 사고의 특성
1. 감각운동기(0~2세)
2. 전조작기(2~7세)
3. 구체적 조작기(7~12세)
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IV. 피아제 이론의 평가

B. 콜버그 이론

I. 콜버그(Kohlberg, 1927-1987)의 생애
II. 도덕성 발달이론의 세 가지 관점
1. 정신분석학적 관점
2. 사회학습이론
3. 인지발달이론
III. 콜버그 이론의 형성과정
1. 도덕적 갈등상황의 논리적 사고 과정
2. 도덕 행위와 도덕적 성숙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6단계
가) 전 인습 수준
1) 1단계 : 주관화-벌과 복종 지향의 적응과정
2) 2단계 : 상대화-도구적 상대주의자의 적응과정
나) 인습 수준
1) 3단계 : 객체화 - "착한 사람"의 대인간 조화의 적응과정
2) 4단계 : 사회화-법과 질서의 적응과정
a) 4단계(초기단계)
b) 4, 5단계(4단계와 5단계 사이의 과도기 수준)
다) 후 인습 수준
1) 5단계 : 일반화-사회 계약의 법적 적응과정
2) 6단계 : 궁극화-보편적 도덕원리 적응과정
IV.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한계
1. 콜버그 이론의 특징
2. 콜버그 이론의 한계

C. 엘리스 이론

I. Albert Ellis의 생애
II. REBT의 기원과 역사
III. REBT의 철학
IV. REBT에서 보는 인간에 대한 관점
1. 인간의 본성에 대한 관점
2. 인간의 정서에 대한 관점
V. 성격이론에 대한 관점 : A-B-C-D-E 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IV. 피아제 이론의 평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오늘날에도 교육의 실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이론의 상당부분이 사실과 다르거나 현상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부족 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피아제는 주로 평균적 아동에 대하여 언급하고 교육과 문화가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추가로 인지 성장과 관련된 것 외에 정서나 인지발달에 대하여 거의 논의하지 않았다.
다른 시각인 모든 아동의 사회적 및 정서적 성장과 발달이 같은 속도로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인지발달모델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고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지 못했으며, 결정론적이다.
이러한 이론은 물리적 세계와 관련된 아동의 개념적 사고에서의 단계별 차이는 실험적 조건에서만 확인이 가능하며 광범위한 사회적 정서적 현상에까지 일반화될 수 없다.
또한 조작단계는 전 조작단계와 구체적 조작 단계에서는 연령에 따른 인지발달개념의 타당성이 명확하게 입증되지 않았고 어린 아동의 초기에 많은 인지적 과업에 대한 유능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피아제이론에서 제시된 것보다 높은 수준의 개념적 능력을 지닌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위와 같이 피아제는 청소년기까지의 인지발달만 소개하고 있으나, 최근 대부분의 인지이론에서는 신체적 성숙이 이루어진 이후에도 지속적 성장과 발달이 일어난다고 가정하고 있다.
피아제는 주로 '평균적' 아동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고 반대로 교육과 문화가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그리고 특정 발달단계에 도달하여야지만 특정한 인지적 능력이 획득된다고 보았다. 물론 피아제가 훈련이나 학습의 효과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는 선행학습이 보편적인 관행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적 현실을 생각할 때 한 번쯤은 되새겨볼 만하다. 또한 인지발달의 주요원리인 개인의 경험과 문화의 차이로 인해 위계적 순서는 변함이 없고 한 단계의 발달이 성취되는 연령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덧붙여서 발달은 아동의 능동적인 행동을 통해 더 분화되고 포괄적인 인지구조를 세워나가는 능동적인 구성 과정을 통해 아동의 인지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이론의 사회복지실천현장에의 적용
  • 도덕성에 문제가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접근할 경우 가르치기보다는 도덕발달단계에 맞는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적 가치갈등이나 다양한 문제에 대해 토론하게 함으로써 도덕성 발달이 순조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벡과 엘리스로 대변되는 인지치료이론은 환경적 요인을 인간이 어떻게 지각하는가에 초점을 두어 잘못된 인지적 왜곡이나 비합리적 신념을 바꿈으로써 문제가 되는 정서와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가정한

  • 피아제, 콜버그, 엘리스, 벡의 이론 비교
  • 피아제, 콜버그, 엘리스, 벡의 이론목차피아제, 콜버그, 엘리스, 벡의 이론A. 피아제I. 주요개념II.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B. 콜버그C. 엘리스D. 벡I. 주요개념1. 인지삼제2. 스키마3. 인지왜곡II. 치료방법* 참고문헌피아제, 콜버그, 엘리스, 벡의 이론A. 피아제I. 주요개념피아제에 의하면 모든 유기체는 평형상태를 이루면서 발달한다. 평형상태란 움직임, 감각, 인지에 있어서 조직구조의 균형

  • [인지발달이론] 인지행동이론의 기본관점과 접근방향, 인지행동치료
  • 인지행동모델은 실제로 사회복지실천상의 다양한 세팅들에서 활용되어질 수 있다. 정신보건, 위기 개입, 아동복지, 공공부조, 가족서비스, 물질남용 등의 영역에서 인지치료를 사용한 상담의 유용성이 밝혀지고 있다.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이 환경과의 적응을 통해서 자발적으로 인지구조를 발달시켜 합리적인 사고를 갖게 된다고 보는 이론이다.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 인지이론주요개념 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 콜버그의도덕발달단계 앨리스의인지행동모델
  • INDEX1.인지이론 주요개념4.앨리스의 인지행동모델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3.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인지협의 : 인간의 사고광의 : 일정한 자극을 조직하여 지식을 얻는 심리적 과정도식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인지적 틀정보나 자료가 입력될 때 일종의 준거틀로 작용주요개념적응동화 : 새로운 지각적, 운동적, 개념적 사건들을 기존의 도식이나 행동 패턴에 통합시키는 인지적 과정조절 : 새로운 자극에 적응하기 위하여 구조 그 자체를 능동적

  • 인지이론 레포트
  • 정서적 추론2) 긍정적인 면의 평가 격하(긍정격하)3) 파국화(재앙화)4)명명과 잘못된 명명5)당위진술(명령문)6)터널시야3. 벡의 인지치료를 이용한 개입방법자신의 부정적 자동사고를 모니터 → 인지와 정서, 행동의 연관성 인식 → 자신의 왜곡된 자동사고를 뒷밭침 하거나 반박하는 근거를 점검 → 왜곡된 인지를 보다 현실 지향적 규명하고 변경 할 수 있도록 학습*역기능적 사고에 대한 인지4. 엘리스의 합리정서 치료*주요개념*자기언어, 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