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중단 청소년의 특성과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12 / 2019.10.12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과제입니다.
- 본문내용
-
I. 학업중단 청소년의 특성
학업중단의 원인과 유형이 다양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업중단 청소년이 지니는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중단의 원인으로 개인적 요인보다 학교 ․ 사회 요인 등 환경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 학업태만, 성적불량, 무단결석, 교칙위반 등 학교부적응과 같은 개인적 요인의 경우도 청소년 개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학업을 중단하도록 학교에서 밀어내고사회에서 끌어당기는 외적 요인이 더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학업중단 청소년들은 문제아 또는 실패자라는 사회적 낙인으로 소외감과 좌절감을 경험하고, 이는 결과적으로 비행이나 범죄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 실제 청소년 범죄의 상당 부분이 중 ․ 고등학교를 중퇴한 청소년들에 의해 발생되고 있으며, 중퇴와 비행 간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