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유아기 신체운동 발달, 유아기 인지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9장> 유아기 신체운동 발달
『1』 신체 발달
『2』운동의 발달
『3』 신체발달의 관련요인

<10장> 유아기 인지발달
『1』piaget의 전조작기
『2』정보처리 능력의 발달
『3』언어발달







본문내용
1』 신체 발달
1) 키와 몸무게
해마다 키는 약 5~8cm 자라고 몸무게는 약 2~3kg씩 증가한다.
유아의 신체발달에는 개인차가 크게 나타나는 데 관련된 요인으로 유전, 환경, 영향 등이 있다. 또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도 신체발달에 영양을 미친다.
2) 뇌발달
(1) 뇌의 성장
뇌의 크기는 3세에는 성인이 되었을 때 크기의 약 3/4 이 되며, 5세가 되면 성인 크기의 약 9/10에 달하게 된다.
뇌와 머리는 신체의 다른 어떤 부분보다 빠르게 성장하는데, 특히 눈이나 뇌 등의 상부가 턱과 같은 하부보다 빠른 성장을 이룬다.
(2) 신경계의 변화
뇌는 특정 기능을 가지고 있는 신경회로로 조직 되어있다.
유아기에도 정보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는 뉴런들의 수초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는데 뇌 영역에 따라 수초화가 완성되는 시기는 다르다.
최근 연구에서는 구체적으로 3세에서 6세에는 새로운 활동을 계획하고 조직화 하고, 과제에 주의를 지속시키는 능력과 관련된 전두엽 피질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데 반해 6세부터 사춘기까지는 언어와 공간 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측두엽과 두정엽이 가장 큰 발달을 이룬다.
*뉴런: 신경세포와 거기서 나오는 돌기를 합친 것. 신경을 구성하는 단위.
*수초: 신경섬유 주위를 초상으로 둘러쌓고 있는 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유아발달, 인간발달] 아동발달과 현대사회 슈퍼서브
  • 유아기(Early childhood) 2세부터 6세까지=학령전기(Preschool age), 학동전기④아동기(School age) 7세부터 12세까지=학동기(Middle & Late childhood), 학령기연령에 제한을 둘 필요는 없다.3)발달의 원리①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②발달의 순서는 일정하다.즉, 위에서 아래로, 중심에서 말초로, 전체에서 특수화된 세부방향으로 이루어 진다. ③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④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⑤발달의 각 영역(신체, 언어, 인지, 정서

  • 아동기 발달 - 아동기 발달 - 아동기란, 아동기 신체발달, 아동기 운동발달
  • 아동기 발달아동기란???아동기는 만 6세부터 11세까지를 이르며 우리나라에서는 초등학생들을 말한다. 아동기는 유아기나 청소년기와 달리 완만한 속도로 성장하며 몸에 균형을 맞추는 시기 이다.아동기의 발달에는 신체운동발달, 인지발달 등 이 있다.아동기 신체발달아동기에 는 팔다리가 몸통보다 성장이 빨라져 팔다리가 길어지며 안으로 휘어졌던 다리가 펴지고 말랑했던 살이 탄탄해진다.아동기에는 매년 키는 평균 4~5cm 가량, 몸무게는 3kg

  • [가정] 아동기의 발달
  • 발달은 자아개념발달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신체. 운동발달이 미숙한 아동은 또래 아동들로부터 따돌림을 받거나 놀림을 당하여 소외되기 쉽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동은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여 위축되고 열등감을 가지게 된다. 반면에 신체. 운동발달이 정상적이고 조화롭게 이루어지면, 또래 아동들과 잘 어울리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Ⅱ. 본론 1) 신체발달 학령기 아동은 상당한 성장과 성숙이 일어나지만, 영. 유아기나

  • 아동복지론 연구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 이론 쟁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 아동복지론 연구아동발달이론Ⅰ.아동발달 이론의 쟁점1. 유전과 환경2. 성숙과 학습3. 연속성과 불연속성4. 결정적 시기의 유무5.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Ⅱ.주요 발달이론1.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2.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4.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5.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6.생태체계적 관점Ⅲ.아동발달의 특성1.신체 및 운동발달2.인지 발달3.언어 발달4.정서 발달5.사회적 발달 참고문헌

  • [유아발달 A형]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또한 유아기 성역할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
  • 방통대 생활과학 4학년 유아발달 A형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또한 유아기 성역할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아동발달의 개념2. 유아기 발달1) 신체 및 운동 발달2) 사회성 발달3) 정서 발달4) 인지 및 언어 발달3.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의 특성1) 사회인지발달의 특성(1) 유아기 사고의 특성(2) 유아기의 기억발달2) 영향을 미치는 요인(1)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