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 - 거룩한 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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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10.12 / 2016.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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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룩한 계보
1. 들어가며
어떠한 작품을 보고 느낀 감흥에 대해서 감상문을 적어 본 적은 많았지만, 수업시간에 배운 것을 기반으로 해서 어떤 비평을 해보는 것은 처음이라서 굉장히 어려운 과제로만 느껴졌다. 더군다나 저번 학기를 쉬는 바람에 비평과 관련된 수업을 듣지 못한 채로 이번 문학특강 수업을 들을 터라서 그 기반은 더욱 더 약해 걱정으로 시간을 보내기만 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기 시작했다. 내가 이러이러한 과제를 해야 하는데 추천할 만한 영화가 없겠느냐고 그랬을 때 많은 사람들이 이 영화를 추천해 주었다. 그래서 어떤 점이 그들을 이끌었는지 확인해 보고자 하는 마음으로 영화를 빌려 보았다.
DVD의 표지를 보자마자 조폭이야기겠다 라는 생각과 함께 잔인하고 폭력적이고 어떤 것에 대해 복수하고, 당하고, 그 과정에서 억지로 웃음을 만들어 내는 태도를 취하겠다 싶어서 미간이 자동적으로 찌푸려졌었다.
표지에는 항상 장진 감독의 영화에 출연하는 정재영과 정준호의 모습이 크게 나타나고 있었는데, 그 속에서 정준호의 출연이 의아했다. 왠지 감독하고도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느낌과 무언가 코미디 스러움을 담고 있는 것 같아서였을 것이다. 그래서 조금 더 큰 기대를 하지 않게끔 만들지 않았나 싶다.
이에 조폭영화의 장르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 이번 작품을 본보고서 에서는 기본적으로 서사학적인 비평을 해보고 그 속에서 돋보이는 창의적인 상상력이 만들어낸 기발 한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서 비평을 완성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서사적 비평을 다루고 있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해서 이 영화를 분석하고 비평해보려 하였다.
2. 진부한 조폭이야기의 서사 구조
앞서 이야기 한 바와 같이 이 영화는 한마디로 조폭영화라고 규정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 영화사에서 크게 흥행한 조폭 영화들과 별반 다르지 않은 서사 구조를 가지고 있으리라는 것은 충분히 예상이 되는 일이다.
조폭 남성들의 우정과 의리를 전면으로 내세운 이 영화는 그렇기 때문에, 다소 진부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는 것이다. <거룩한 계보>의 인물들은 다른 조폭영화의 인물들과 마찬가지로 조직이나 가족, 친구를 향해 맹목적인 신의를 불태우고 있다. 그 신의를 다하기 위해 인물들은 주먹을 날리고 피를 흘리는 싸움을 자처할 뿐인 것이다.
사실 조폭 영화처럼 단순한 이야기 전개를 가지고 있는 장르도 드물다고 할 수 있다. 이 영화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거대한 조직을 대신해서 옥살이를 하던 전설적 칼잡이가 조직의 배신 사실을 알고 복수를 위해서 탈옥하는 이야기로 크게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모습은 가장 첫 장면 부터 칼이 등장하며 최교수와 치성이 감정의 줄다리기를 하는 모습을 통해 전형적인 조폭 이야기임을 알 수가 있다.
그렇다면 교과서에서 언급하고 있는 서사적 비평을 토대로 해서 이 영화가 어떠한 서사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그 진부함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서사, 즉 이야기는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기 때문에 총체적이고 다양하게 분석을 해야 하는 부분이라서 단순한 이야기 구조라고 보아서는 안 된다.
이러한 서사는 사건과 상태라는 기본단위로 이루어져 있는데, 서사가 사건들의 연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당연히 사건은 기본 단위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때의 사건을 논리에 필수적인 중핵사건과 수의적인 촉매사건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이 영화에서 살펴보았을 때의 중핵사건은 복수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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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자료
- 문학과 영상 서사 연구회, 영화? 영화! -문학의 시각으로 본 영화, 글누림
- www.cineseoul.com - 각종 뉴스와 평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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