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 - 코헤이 나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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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헤이 나와
Ⅰ. 작가 소개
코헤이 나와는 2011년 젊은 작가로는 최초로 도쿄현대미술관 전관에서 개인전을 성공리에 마친 일본 작가이다. 그의 작품들은 전혀 다른 종류의 다양한 재료들을 사용해 만들어졌는데, 그가 표현하고자 하는 공통의 개념은 거대한 정보 사회에 내재된 환경 시스템의 위험과 그 안에 무의식적으로 내재하는 인간의 공포와 공허, 그리고 두려움의 감정들이다.
이러한 개념들은 생물학적인 연구와 하이 테크놀로지 기술의 접목으로 비정형적이고 불규칙한 모습의 작품들로 나타나는데, 마치 여러 개의 세포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유기체와 같은 형태를 지닌다. 나와는 이 작품들을 통해 현 사회의 시스템 구조를 드러내는 가상의 존재를 탄생시킴으로 보는 이들에게 현실 사회의 구조와 시스템의 문제들에 대한 각성을 일깨워 준다.
Ⅱ. 작품 소개와 감상
1. THRONE (쓰론)
1) 작품 소개
쓰론은 88년에 나온 일본 애니메이션 아키라를 모티프로 제작되었다. 3차 대전 후에 다시 재건되어 올림픽을 맞이하는 일본의 수도 네오도쿄는 건물에서부터 물, 바람까지 인공적으로 이루어졌다. 이와 같은 과학의 발달 뒤에는 전쟁으로 인해 인간성을 상실한 냉정한 인간들이 살고 있었다. 가정과 학교란 존재는 이미 붕괴되었고, 소년들은 거리를 싸움터로 만들며 파괴를 일삼았다. 이렇게 썩어빠져 가는 사회를 본 소년들은 이 같은 사회를 모두 없애버리고 싶다는 충동을 갖게 되고, 그와 같은 역할을 해내는 것이 바로 데츠오라는 소년이다. 지금까지 심리적 억압과 사회적 소외 속에서 항상 외로움을 느껴왔던 테츠오는 자신의 잠재된 힘을 스스로 형상화시켜 네오 도쿄를 파괴한다.
2) 감상
작품은 파괴된 네오도쿄일 것이며 그 아래 무표정으로 앉아있던 어린 소년이 테츠오일 것이다. 흉측한 구조물 아래서 무표정으로 앉아있는 소년은 너무 슬퍼 보인다. 소년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작품의 그림자는 가시관을 쓰고 칼을 찬 두 사람이 등을 돌리고 있는 형상이다. 아마도 인간성이 결여된 세계3차 대전을 그리는 것 같았다. 커다란 두 명의 사람 사이에서 소년은 한없이 작아 보일뿐이다.
채워지지 않는 인간의 욕구와 그것을 얻기 위한 전쟁은 인간의 마음을 황폐하게 만든다. 무한 경쟁시대를 살아가며 총 칼 없는 전쟁을 일삼아야 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상처 입은 우리 아이들을 떠올리게 하는 작품이다.
2. POLYGON (폴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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