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교양 있는 언어생활 (1) 바르게 읽고 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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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4. 교양 있는 언어생활
(1) 바르게 읽고 말하기
4. 교양 있는 언어생활
< 목 차 >
1. 표준어 규정과 한글 맞춤법
소단원 내용 확인 후 마무리
3. 잘못된 언어사용의 사례
2. 대화 문장의 종류
전시학습 및 소단원 학습목표
4. 교양 있는 언어생활
<학습 목표>
표준어 규정과 한글 맞춤법을 이해하고 올바른 언어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발화 시 사용하는 다양한 문장의 종류를 실제 대화 상황에활용할 수 있다.
3. 잘못된 언어사용의 사례를 스스로 찾을 수 있다.
1. 표준어 규정과 한글 맞춤법
● 표준어 규정
표준어와 표준어 발음에 대한 규정을 뜻하며 표준 발음법도 함께 포함하고 있다. (로마자 표기법, 외래어 표기법)
● 표준어 규정의 기준
① 분절 음운과 비분절 음운
② 국어의 자음체계
③ 국어의 모음체계
4. 교양 있는 언어생활
음운
분절 음운
자음
모음
비분절 음운
억양
소리의 길이
1. 표준어 규정과 한글 맞춤법
(1) 국어의 음운체계
4. 교양 있는 언어생활
표준어 규정과 한글 맞춤법
(2) 국어의 자음체계
4. 교양 있는 언어생활
표준어 규정과 한글 맞춤법
(2) 국어의 자음체계
4. 교양 있는 언어생활
< 자음의 조음방법 >
파열음
폐에서 나오는 공기의 흐름을 막았다가 순간적으로 터뜨리며 내는 소리
예) ㄱ,ㄲ, ㅋ, ㄷ, ㄸ, ㅌ, ㅂ, ㅃ, ㅍ
마찰음
입안이나 목청 사이의 통로를 좁히고, 그 틈으로 마찰을 내는 소리
예) ㅈ, ㅉ, ㅊ
파찰음
공기를 막았다가 서서히 터뜨리며 마찰을 내는 소리 (파열음 + 마찰음)
예) ㅅ, ㅆ, ㅎ
비음
입안의 통로를 막고 코로 공기를 내보내면서 내는 소리
예) ㄴ,ㅁ, ㅇ
유음
혀끝을 윗잇몸에 댄 채 공기를 양 옆으로 흘려 내보내며 내는 소리
예)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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