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계획서 바른 말 좋은 글 바른 말 좋은 글 단원개관 바른 말 좋은 글 단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차 례》
Ⅰ. 단원개관
‥‥‥‥‥‥‥‥‥‥‥‥‥‥‥‥‥‥‥‥‥‥‥‥‥‥‥‥ 2
Ⅱ. 단원 학습 목표
‥‥‥‥‥‥‥‥‥‥‥‥‥‥‥‥‥‥‥‥‥‥‥‥‥‥‥‥ 3
Ⅲ. 단원 학습 계획
‥‥‥‥‥‥‥‥‥‥‥‥‥‥‥‥‥‥‥‥‥‥‥‥‥‥‥‥ 3
Ⅳ. 차시별 과제 학습
‥‥‥‥‥‥‥‥‥‥‥‥‥‥‥‥‥‥‥‥‥‥‥‥‥‥‥‥ 4
Ⅴ. 지도상 유의점
‥‥‥‥‥‥‥‥‥‥‥‥‥‥‥‥‥‥‥‥‥‥‥‥‥‥‥‥ 4
Ⅵ. 교수-학습 활동
‥‥‥‥‥‥‥‥‥‥‥‥‥‥‥‥‥‥‥‥‥‥‥‥‥‥‥‥ 5
-2차시
‥‥‥‥‥‥‥‥‥‥‥‥‥‥‥‥‥‥‥‥‥‥‥‥‥‥‥‥ 6
1. 도입
‥‥‥‥‥‥‥‥‥‥‥‥‥‥‥‥‥‥‥‥‥‥‥‥‥‥‥‥ 6
2. 전개
‥‥‥‥‥‥‥‥‥‥‥‥‥‥‥‥‥‥‥‥‥‥‥‥‥‥‥‥ 7
3. 정리
‥‥‥‥‥‥‥‥‥‥‥‥‥‥‥‥‥‥‥‥‥‥‥‥‥‥‥‥ 18
Ⅶ. 2차시 형성평가
‥‥‥‥‥‥‥‥‥‥‥‥‥‥‥‥‥‥‥‥‥‥‥‥‥‥‥‥ 18
※ 정답 및 해설
‥‥‥‥‥‥‥‥‥‥‥‥‥‥‥‥‥‥‥‥‥‥‥‥‥‥‥‥ 20
※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21
4. 바른 말 좋은 글
(1) 말다듬기
(2) 문장다듬기
4. 바른 말 좋은 글
(3) 글다듬기
Ⅰ.단원 개관
말과 글은 의사소통 생활의 기본이 된다. 올바른 발음을 하고 정확한 문장을 만들며, 단어나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고, 상황과 목적에 맞게 자기의 의사를 표현하고 남의 말을 알아듣고, 어떤 글이든지 읽으며, 자기가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글로 쓸 수 있는 것은 모두 문법과 관련되어 있다. 즉 바르고 좋은 표현의 기초는 문법에 맞게 말을 하거는 글을 쓰는 것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문법에 맞는 국어 생활을 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 단원 에서는 언어생활에서 일어나는 잘못된 언어습관을 알아보고, 그것을 고쳐 봄으로써 올바른 언어사용능력을 학습한다. 또한 잘못된 표현으로 이루어진 말과 글을 바르게 다듬는 학습을 통하여 글의 논리성이나, 질서를 갖춘 글을 쓸 수 있도록 학습한다. 이를 통해 문법에 맞게 국어 활동을 할 수 있으며 고쳐쓰기 원리를 이용하여 글을 바르게 고쳐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 모든 것은 언어생활이나 글쓰기를 할 때에 바르고 좋은 표현을 하려는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 기초임을 깨닫게 한다.
4. 바른 말 좋은 글
(1) 말다듬기
문법에 맞게 말하기
습관적으로 잘못 쓰기
쉬운 말 고치기
(2) 문장다듬기
문법적 직관 키우기
문장성분 갖추기 : 빠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미술 모의수업] 3학년 서예
  • 글씨 쓰는 바른 태도와 재료․용구를 바르게 다루는 습관을 가진다.단원 계획차시제 재준 비 활 동준 비 물2■재료와 용구의 사용 방법 알아보기• 교사 :수업 전에 미리 알맞은 크기와 양질의 재료, 용구 선택법을 설명해 준다.• 학생 : 위인전 등에서 붓글씨에 관한 여러 가지 일화를 조사해 온다.• 학생 : 붓(털의 길이가 5cm정도 내외의 크기), 먹물, 종이받침, 서진, 붓말이개, 벼루(휴대하기 간편하고 붓털의 길이를 수용할 정도의 크기), 화선

  • 바른생활과학 습지도 안 환경이 웃어요
  • 알고 설명할 수 있는가?• 쓰레기 분류 배출 방법을 이해하고 말할 수 있는가?• 쓰레기를 재활용 하는 방법을 알 수 있는가?정의적• 쓰레기를 줄이기에 적극 참여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 물건을 아껴 쓰고 재활용하려는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 체험 활동을 통해 쓰레기를 분류해서 처리하려는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행동적• 쓰레기를 분류 배출하여 재활용 활 수 있는가?• 쓰레기 줄이는 방법을 실천하여 쓰레기를 줄 일 수 있는가?

  • 제7차 10학년 국어(상) 운영계획서
  • 수업, 협동학습, 전문가 협력 학습법, 역할 놀이 교수법, 반응 중심 학습법등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운영계획서를 제시해 보았다.예를 들어, 『5단원 능동적인 의사소통 (1)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수업은 협동 학습을 통해서 정약용의 생애, 시대 상황 등에 대해 조사 하는 것이 개인적인 과제 보다 더 효율적이며, 『1단원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에서 패널 토의 하는 방식을 취하여, 찬반토의를 이끌어 내

  • 10학년 국어 말하기 영역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 지도안
  •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 지도안10학년 국어 말하기 영역 교수설계지도안-객관주의대영역2. 말하기중영역22. 원리소영역223. 표현과 전달수업차시2 / 8대상남20명 / 여20명교재고등학교 국어(상)대단원4. 바른 말 좋은 글소단원(1) 말 다듬기수업주제바른 말 사용하기학습내용및 학습목표교과서에 제시된 잘못된 표현들을 높임법, 문장성분, 정확한 의미전달에 따라 올바르게 고쳐본다.1. 잘못된 표현을 찾아 바르게

  • [초등국어교육] 5학년 2학기 말하기, 듣기
  • 5학년 2학기말하기 • 듣기둘째 마당발견하는 기쁨(6/9)2. 차근차근 알아보며Ⅰ. 교재연구1. 단원 분석가. 단원의 개관현재 우리나라에도 글쓰기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어가고 있다. 논리적인 글쓰기에 대한 교육이 그동안 상당히 부족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글쓰기란 것이 단순히 붓 가는대로 쓰는 것이 아니란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또한 방언이 존재하는 우리나라에서 방언의 의미가 자칫 퇴색되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