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인터넷소설은 문학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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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터넷소설은 문학인가
문학의 정의는 무엇이고, 문학을 이루고 있는 요소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정규교육과정을 거치면서 수많은 문학작품들을 접해왔지만 이 물음에 시원하게 대답할 수가 없다. 그래도 교과서적인 대답을 해보자면, 문학이란 작가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얻은 것들을 언어를 통해 표현하는 것이다. 또한 좋은 문학은 독자들로 하여금 정신적인 즐거움을 주는 동시에 우리에게 인생은 무엇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따른 해답을 주기도 한다. 사실 여태껏 대학입시라는 단순한 목적 하에 여러 문학작품들을 읽는다기 보다는 익혀왔었다. 그 중에서 언어의 표현에 대해 감동을 받은 작품이 있었는데, 좋은 작품들이 많았지만 특히 기억이 남는 것은 ‘조지훈’시인의 ‘승무’라는 시였다. 그 때 배우기로는 ‘조지훈’시인이 18세에 어떤 여승이 ‘승무’를 추는 모습을 보고 감명을 받아 시를 지었다고 들었는데, 정말로 이 시를 읽고 있으면 어느 한이 많은 젊은 여인이 승무를 추고 있는 모습이 절로 그려지는 것 같았다. 언어의 아름다운 묘사에 인해 그야말로 예술언어라는 수식어가 자연스럽게 느껴지게 하는 시였다.
이쯤에서 제기해보고 싶은 것은 이런 문학의 요건들이나 기능을 전혀 충족하지 않는 글도 과연 문학의 범주에 끼일 수 있는가에 대한 물음이다. 그 예로 인터넷소설을 들어보고 싶다. 물론 인터넷소설의 특성이나 유포과정에 대해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고 문학적인 가치가 있는가에 중점을 두고 싶다. 그런데 인터넷소설은 엄연히 소설의 한 양식으로 인정되었고 소설은 문학의 범주에 속한다. 그렇다면 인터넷소설이 문학에 속하는 것이 당연하게 받아들여 지는 것인지 물음을 던지고 싶다.
인터넷소설이란?
인터넷소설은 말 그대로 작가가 작품을 책으로 출판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연재하는 소설을 일컫는다. 물론, 후에 독자의 호응에 힘입어 책으로 출판되는 경우도 있지만, 인터넷을 통해 먼저 발표 되어야 한다는 특성 때문에 책으로의 출판 유무는 별개의 문제인 것이다. 이런 인터넷소설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인터넷과 pc의 보급이 보편화 되면서 1990년대 초에 미국과 유럽 등에서 시작되었다. 초기에는 하이퍼 픽션과 팬 픽션의 형태로 자리를 잡았는데, 하이퍼 픽션이란 사진, 애니메이션, 음악 등을 자유자재로 이용하면서 영화, 소설의 재미와 예술성을 포괄하는 형식이다. 또한 팩 픽션은 만화나 영화, 또는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을 대상으로 하여 그의 팬들이 마음대로 재창작한 작품을 일컫는다. 이에 인터넷소설은 하이퍼 픽션과 팬 픽션을 모두 포함하면서도 소설로 한정된다는 점이 다르다. 이러한 인터넷소설의 성격들은 인터넷 보급률 세계 최정상을 달리고 있는 우리나라에 굉장한 영향을 끼친다. 실제로 인터넷소설은 1990년대 중반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2000년도 이후 가히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인터넷소설의 주된 이용자들은 십대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인터넷소설에 포함되는 팬 픽션은 자신들의 우상인 가수나 연예인들을 대상으로 십대들이 창작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이러한 팬 픽션 말고도 인터넷소설의 장르는 무협, 판타지, 전쟁, 멜로 등이 있으며, 무궁무진한 주제들로 다루고 있다. 그 중 가장 돌풍을 일으킨 것은 ‘귀여니’(본명:이윤세)라는 인터넷작가가 쓴 소설들 이였다. 그녀가 현재 흥행에 성공한 작품을 창작하기 시작했을 때, 그녀의 나의 17세였다..
귀여니의 소설들의 문학성
여기서 굿이 귀여니를 예로 든 것은 요 근래 인터넷소설 작가 중에 가장 유명세를 떨치고 있기 때문이다. 귀여니가 인터넷을 통해 그녀의 소설을 올렸을 때 십대들 사이에서 급속도로 퍼져나가기 시작했다. ‘일진’, ‘킹카’, ‘로맨스’ 등 십대의 입맛에 맞춘 소재들과 기존의 소설의 딱딱한 문체에서 벗어난 그녀의 파격적인 소설은 십대들의 흥미를 끌기에 충분했다. 그래서 그녀는 2003년 17세의 나이로 ‘그 놈은 멋있었다’, ‘늑대의 유혹’을 출간해 베스트셀러 작가 반열에 올랐다. 비단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 타이완 등으로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갔다. 후에 ‘그 놈은 멋있었다’, ‘늑대의 유혹’ 이 두 소설은 송승헌, 강동원 등 당대 톱스타들을 앞세워 영화로까지 제작되었다. 물론 작품성에 대한 논란은 있었지만 상업적인 성공의 앞에서 이러한 논란들을 잠재워졌고 이 성공으로 인하여 귀여니는 성균관대학교에 특례입학까지 했다.
이런 귀여니의 소설을 실제로 접해서 읽어본 것은 고등학교시절 이였다. 당시 십대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었고, 학교에서도 그 소설에 대해 이야기하는 아이들이 많아서 호기심에 찾아서 읽어본 적이 있다. 기억하기론 ‘그 놈은 멋있었다’라는 소설 이였던 것 같았는데 그녀의 소설을 찾는 것은 너무나도 간단했다. 그저 검색엔진에 ‘귀여니’ 라고 치자 그녀의 소설들이 수많은 블로그, 카페, 웹 페이지에 줄지어 있었다. 호기심을 갖고 읽기 시작한 거였지만 한 장을 넘기지 못하고 읽기를 포기하였다. 내용자체가 허무맹랑하며 그저 읽기만해도 얼굴이 화끈거릴 정도의 유치함은 둘째치고 수많은 이모티콘과 알 수 없는 외계어들이 난무했다. 퇴고 같은 것은 했다고 전혀 느낄 수 없는 틀린 맞춤법이 즐비했다. 그저 누가 장난 삼아 쓴 글이겠지 하고 그녀의 소설에 대해서 잊고 있었는데 얼마 후에 서점에 들렸다가 베스트셀러에 그녀의 소설이 당당히 올려져 있는 것을 보고 경악을 했다. 책을 펼쳐 보았을 때 인터넷에서 봤던 알 수 없는 이모티콘과 외계어가 전혀 여과 되지 않고 그대로 찍혀있었다. 문학의 표현수단은 언어이다. 그녀의 소설의 문체는 ‘시적 허용’의 문제가 아니라 언어인지 아닌지를 판단해야 할 것 같다. 이것은 엄연한 한글파괴였다. 소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묘사나 주인공의 심경묘사는 이모티콘으로 대체되었다. 십대들만이 귀여니의 소설에 열광하는 것이 아니라 이모티콘과 외계어에 익숙한 그들만이 그녀의 소설을 이해할 수 있을 것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문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내용면에서도 논란을 일으키기엔 충분하다. 귀여니의 소설에 주된 내용은 주인공인 평범한 여자아이가 성격은 나쁘지만 잘생겼으며, 싸움도 잘하고, 공부도 잘하는 남자애와 신데렐라식 연애를 한다는 식의 내용이다. 소설상의 주인공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은 인과성 같은 것은 찾아볼 수 없었다. 물론 현실성도 매우 떨어지며, 이런 식의 소설들을 십대들이 자주 접하게 됐을 때 어떤 결과를 초래할 지는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무언가 삐뚤어지고 돌발행동을 하는 아이들을 우상으로 생각하며 잘못된 연애관을 가지고 헛된 로맨스를 꿈꾸기 쉽다.
귀여니의 시집 ‘아프리카’
2005년 12월에 그녀는 ‘아프리카’라는 시집발표와 동시에 본인이 시인임을 선포했다. 호기심에 그녀의 시집을 들쳐봤을 때 또 한번 경악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녀의 시집 중 몇 편을 옮겨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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