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교육법, 맹아조기교육법, 멀티미디어교육법, 사회교육법, 교육법] 다중지능교육법, 맹아조기교육법, 멀티미디어교육법, 사회교육법에 관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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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다중지능교육법
1. 자녀 지능 체크해 잘하는 분야 찾아 진로 설계하기
1) 다중지능
2) 논리 지능
3) 언어 지능
4) 대인관계 지능
5) 음악 지능
6) 공간 지능
7) 자기 이해 지능
8) 신체지능
9) 자연탐구지능
2. 자녀 지능 계발
1) 논리 지능을 계발
2) 언어지능을 계발
3) 대인관계 지능
4) 자기이해지능
5) 신체 지능
6) 음악 지능
7) 공간지능
8) 자연탐구

Ⅱ. 맹아조기교육법
1. 영아기(출생후 22개월 까지)
1) 언어
2) 초기 운동근육의 발달
2. 유아기(생후 23개월부터 만3년 까지)
1) 신체
2) 감각 발달
3. 어린 맹아(3세에서 5세까지)
1) 언어
2) 발달한 근육운동 발달

Ⅲ. 멀티미디어교육법

Ⅳ. 사회교육법
1. 사회교육법의 정의
2. 사회교육법의 취지
1) 평생교육이념의 구현과 교육기회의 확대
2) 경제발전과 인력개발
3) 정치발전과 시민자질함양
4) 국민생활향상과 여가선용
5) 청소년의 가치와 능력개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다중지능교육법
1. 자녀 지능 체크해 잘하는 분야 찾아 진로 설계하기
1) 다중지능
미국 하버드대 교육학과 하워드 가드너 교수가 주창한 이론이다. 일상생활에서 문제를 풀 수 있는 능력을 △논리·수학 △언어 △대인관계 △자기이해 △신체 △음악 △공간 △자연탐구 등 8가지 지능 분야로 나눴다. 주로 언어와 수리능력을 측정하는 IQ와는 크게 다르다. 정씨는 사람마다 강하게 타고난 지능이 다르기 때문에 자녀의 진로를 결정할 때 강한 지능을 찾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강한 지능과 함께 이를 뒷받침할 다른 지능 1, 2가지도 함께 개발해야 한다면서 논리지능이 강한 아이가 이와 관련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언어, 대인관계 지능도 갖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2) 논리 지능
공부를 하거나 체계적으로 생각하도록 도와주는 능력을 뜻한다. 수학 지능은 수학의 원리를 이해하는 수학적 사고 능력과 숫자를 잘 기억하고 응용하는 수리 능력으로 나뉜다. 논리 수학 지능이 높은 사람은 교수, 과학자, 연구원, 법조인, 의사, 엔지니어 등이 적합하다.

3) 언어 지능
모국어를 잘하고 외국어를 빨리 배우며 글을 잘 쓰는 능력을 말한다. 언어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아나운서 외교관 작가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4) 대인관계 지능
다른 사람의 기분 느낌 등을 빨리 파악해 적절히 대응하는 능력이다. 기업 임원, 정치가, 종교 지도자, 홍보, 영업 부역 업무, 외교관 등 대인관계로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이 적절하다.

5) 음악 지능
리듬 멜로디 음색 등을 다양하게 이해하고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으로 연주가 성악가 작곡가 등에게 강하게 나타난다.

6) 공간 지능
삼차원적인 공간을 정확히 이해하고 변형할 수 있는 능력으로 미술, 건축, 각종 디자인 업종과 관련성이 높다.

7) 자기 이해 지능
자기의 감정상태, 행동 방식 등을 이해하는 능력으로 자기이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을 개발하려는 의지가 강하다. 성직자 철학자 심리학자 등이 이 같은 특성을 보인다.
참고문헌
ⅰ. 김현석, 사회과 통합 교과 교육론, 형설출판사, 1999
ⅱ. 김영옥·이은화,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2000
ⅲ. 고광일, 한국의 보육정책과 아동복지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ⅳ. 이경영,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교육 과학사, 1998
ⅴ. 이순형 외, 보육학개론, 서울 : 학지사, 2005
ⅵ. 조성연·이정희·최희영·심미경·황혜정·나종혜,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p.312~316,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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