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언어는 사회방언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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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언어는 사회방언인가
<서론>
요즘 사람들 중에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점점 우리사회가 정보화 사회가 되어갈 수록, 인터넷은 예전에 라디오나 TV 그리고 신문이 하였던 역할을 하고 있어 요즘 사람들 중에는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거의 없다. 인터넷이 없으면 생활 자체가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연령층도 20-30대에서 그 보다 좀더 낮은 연령 대와 좀더 높은 연령대로 변화하였는데, 이렇게 우리사회에 인터넷이라는 매체가 깊숙이 들어오면서 생겨난 문화가 있다.
그것은 바로 통신언어이다. 통신언어는 여러 사람들에 의하여 여러 정의가 내려지고 있다. 이정복의 『인터넷 통신 언어의 이해』에서의 정의를 보자. 이정복 저자는 통신언어의 정의를 『인터넷 통신 언어의 이해』,도서출판 월인, 이정복, 2003년 2월15일, 21쪽 8~10줄
“전자통신에서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모든 종류의 글자 언어”라고 하였다. 그는 통신언어의 정의를 글자 언어라고 하였는데, 갈수록 통신언어는 글자 언어에서 우리가 말하는 실제 언어로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통신언어의 정의를 글자언어가 아닌 언어로 보아야 할 것이다.
통신언어의 정의 이외에 이정복교수는 『인터넷 통신 언어의 이해』에서 통신언어를 사회방언으로 보았고, 강범모 교수는 『언어 풀어쓴 언어학 개론』에서 통신언어를 사회방언의 일종인 은어로 보았다. 그렇다면 정말 통신언어가 사회방언의 범주에 속하는 언어일까?
통신언어는 사회방언이라고 볼 수 있는가?
<본론 1>
예전에는 각 지역을 잇는 교통수단이 없어 지역끼리의 교류가 빈번하지 못했다. 그리하여 지역마다 특유의 문화와 언어가 자리 잡아 지역마다 다양성이 존재 하였는데, 점차 기술이 진보하고 교통수단이 발전함에 따라 지역끼리의 교류가 빈번해져 각 지역 특유의 지방색이 흐려지고 있는 실정이다. 지방색이 흐려진다는 얘기는 독립된 지방 안에 다른 지방의 문화가 유입된다는 것 또한 포함하고 있다. 이것은 각 지방 특유의 지방색을 흐린다는 관점에서는 부정적으로 볼 수 있지만, 한편으론 촌스럽다고 여겨졌던 사투리를 좀더 친숙하게 받아들여 귀엽다거나 재미있다는 식의 관점으로 우리의 관점을 변화시켰으므로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점점 우리는 사투리, 즉 지방방언을 점차 익숙하게 받아들이고 있는데 2003년 박준형 개그맨 외 2인의 생활사투리에서의 유행어 ‘내 아를 나아도’ ‘아따 거시기허요잉~’ 등이 유행했었던 것이 그 예이다.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언어에는 정치 경제 문화적 요인에 의하여 선택된 『언어 풀어쓴 언어학 개론』, 한국문화사, 강범모, 2006년 9월5일, 259쪽 2단락
“표준어는 특별히 훌륭한 언어가 아니다. 언어적으로 동등한 자격을 지닌 여러 방언들 중에서 정치, 경제, 문화적 요인에 의하여 선택된 어떤 하나의 방언일 뿐이다.”
표준어이외에 위의 유행어처럼 지역 방언과 사회방언이 있다. 지역 방언은 지역적인 요인으로 언어의 변이가 일어난 것으로 제주도 호남 영남 지방의 방언이 대표적인 예이다. 지역 방언이 많이 생겨나면 사람들끼리의 의사소통에 차질이 생기므로, 지역 방언의 문제는 표준어로 해결할 수 있다. 사회방언은 『언어 풀어쓴 언어학 개론』, 한국문화사, 강범모, 2006년 9월5일,259쪽 3단락
“언어 사용자의 연령, 성, 신분과 계층, 직업에 따른 언어의 차이”로 정의 내릴 수 있다. 사회방언의 정의에서 볼 수 있듯이 사회방언은 계층적으로 나타나는 언어이다. 때문에 사회방언은 좁은의미로 그 계층끼리 만 통하는 은어라고도 볼 수 있다.
<본론 2>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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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인터넷 통신 언어의 이해』,도서출판 월인, 이정복,
2. 『언어 풀어쓴 언어학 개론』, 한국문화사, 강범모,
3. 『사회계약론』, 홍신문화사, 루소, 정성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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