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생활2공통)교재1장을 참고하여통신언어의 자료를 직접수집조사하여분석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언어와생활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언어와생활 |
공통 |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주의) 통신언어 자료는 2017년 5월 1일 이후의 것을 대상으로 해야 하며, 반드시 직접 수집하고 출전이 어디인지를 밝힐 것. 2017년 5월 1일 이후의 자료인지 여부와 직접 수집한 자료인지가 중요한 평가 기준임. <참고문헌> - 학생들이 과제 작성시 참고할 수 있도록 참고문헌 작성 양식에 맞춰 제시 - 참고문헌이 단행본인 경우 수량이 한정되어 있거나 절판본이 아닌지 확인하고, 대체할 수 있는 방법 제시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컴퓨터 통신 언어의 특성
1) 음운적 특성
(1) 없애고 줄임
(2) 덧붙임
(3) 바꿈
(4) 된소리적기와 소리나는 대로 적기
(5) 홑소리적기
2) 형태적 특성
(1) 섞음말(blend)
(2) 줄임말(abbreviation)
(3) -님
3) 어휘적 특성
(1) 은어(cant) 사용
(2) 비속어(slang) 사용
(3) 통신 메타언어(meta-language)생성
(4) 상징어(symbolic word) 사용
(5) 방언(dialect)의 확대
(6) 상징 기호(symbolic sign) 사용
① 감정 표현
② 특정 사람, 사물 표현
③ 얼굴 묘사
④문장의 기호화
2. 컴퓨터 통신 언어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3. 통신 언어의 문제점
1) 내용상의 문제
(가) 비속어 사용
(나) 은어 사용
2) 형식상의 문제
(가) 맞춤법 파괴
(나) 글자 파괴
3) 일상 언어로의 사용
4) 파괴된 언어를 주도적으로 유포시킨 것도 문제다.
4. 통신언어의 문제 해결책
1) 기술적·교육적 차원
2) 자발적 노력
5. 통신언어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내용요약 Ⅰ. 서 론
현재 전세계의 컴퓨터 사용은 가히 폭발적이다. 그만큼 컴퓨터가 인간생활에 있어 편리함을 제공하고 필요한 정보공유에 최고이기 때문일 것이다. 필자도 현재 인터넷 사용을 많이 하고 있는 실정이다. 컴퓨터가 친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끔 인터넷을 통한 채팅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상대방의 기이한 통신언어를 상용해 한참 혼란을 느낀 경우가 한 두번이 아니다.
요즘 인터넷에서의 통신언어 사용에 대해 걱정하는 소리가 높다. 그러나 과연 그 걱정의 소리가 체험에서 나온 것일까 하는 의문이 든다.
인간이 다른 동물과 다른 가장 큰 차이가 바로 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은 한정된 소리로 수많은 정보를 전달하고 전달받고 있다. 그러나 인간의 말은 원래 소리라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삶이 점점 복잡해지고 생각이 발달하면서 그 불편함도 드러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구현정(2000), 개정 대화의 기법 -이론과 실제, 경진문화사.
권연진(1998), 컴퓨터 통신어의 언어학적 특징, 언어과학 5-2, 동남언어학회.
김 민(1994), PC 통신에 나타난 청소년 언어 사용 유형 분석 -PC 통신이 청소년 언어 생활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 유해 환경 감시단 보고서 7, YWCA.
김봉섭(1998), PC통신에서의 언어 폭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동근(2001), 통신언어의 언어학적 유형에 따른 언어학적 기능 연구, 제3회 동양어문학부 학술 발표회(상명대학교 어문학 연구소) 발표요지.
왕문용(2001), 통신언어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중학교 1학년 교과서」,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p.172
오은영(2000), PC통신 어휘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복(2000ㄱ), 통신언어로서의 호칭어 ‘님’에 대한 분석, 대구대학교 교내연구비 연구과제.
임현경(1996), PC통신을 통한 가상공동체의 형성과 그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전병철(2000), 채팅언어에 대한 연구, 開新語文硏究 제17집.
정호성(1999), ‘컴퓨터 대화방 언어’, 새국어소식, 통권 제14호.
황리리(1996), 컴퓨터 통신 이용에 나타난 청소년 하위 문화 특성,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와생활2공통) 교재 1장에서 설명한 통신언어의 특징을 A42매 요약하고 통신언어의 특징을 자료직접 수집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0k
- [방통대 2016-1]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 하여 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 하여 분석해 보시오..
- [통신언어]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언어와 생활, 통신언어수집, 통신언어조사-
- [방통대 2019-1]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