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구조화와 자아상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본문내용
-
시간의 구조화 방법
1.시간의 구조화란?
사람은 스트로크를 받고 싶은 욕구 때문에 하루 시간을 자기 나름대로 구조화한다.
TA에서 인간은 서로 스트로크를 구하거나 주기 위해 사회생활을 영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들은 자기가 원하는 스트로크를 얻기 위해 여러 가지로 고안하여 상대방이나 환경을 조작하려고 한다. 이것은 구체적으로 자기의 생활시간을 대인교류에 둘러싸여 여러 가지로 프로그램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Berne은 “인간존재로서 영원한 문제는 눈을 뜨고 있는 시간을 어떻게 구조화하느냐” 하는 것이라고 했으며, 이 시간의 구조화 방법을 6가지로 분류함.
*스트로크: 사람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먹을 것과 함RP 애무, 접촉, 소리 등과 같은 생물학적 자극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자극을 심리학적 용어로 스트로크(stroke)라고 하는데 이것은 피부의 접촉과 마음의 접촉에서 비롯된다. 스트로크는 긍정적(돌봄, 승인) 또는 부정적(피해, 부인)으로 나타날 수 있다.
2. 시간의 구조화(Time Structuring)
ㆍ 폐쇄(withdrawal)
ㆍ 의식(ritual)
ㆍ 활동(activity)
ㆍ 잡담(시간 즐기기, pasting)
ㆍ 게임(game)
ㆍ 친교(intimacy)
2-1. 폐쇄(withdrawal)
자기를 타인으로부터 멀리 하고 대부분의 시간을 공상이나 상상으로 지내며, 자기에게 자기 스스로의 방법으로 스트로크를 주려고 하는 자기애적인 것이다.
복잡한 인간관계나 번민이 많은 스트로크의 교환을 회피하는 것이 특색이며 백일몽이나 공상에 젓는 것이다.
2-2. 의식(ritual)
의식은 폐쇄에 이어 안전한 시간의 구조화 방법으로서 그것을 지켜 가며 스트로크의 현상유지가 가능하다.
일상적인 인사에서부터 복잡한 결혼식이나 종교적 의식에 이르기까지 전통이나 습관에 따름으로써 간신히 스트로크를 유지하는 것이다. 상호간의 존재를 인정하면서도 누구와도 특별히 친하게 지냄이 없이 일정한 시간을 보낸다.
2-3. 활동(activity)
어른 자아상태와 어른 자아상태의 교류이며, 도구를 매개로 한 생산적, 창조적인 면을 가지며, 사람은 그것을 완성함으로써 얻어지는 스트로크를 바라며 살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활동은 풍부한 인간관계나 지금까지 소극적인 인간관계의 중간에 위치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밝고 무리가 없는 실용적인 형태를 취하면 건설적인 교류가 된다.
그러나 이것의 부정적인 면은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나 아이들의 문제를 회피하기 위해서 일에 전념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2-4. 잡담(시간 즐기기, pasting)
주부가 이웃들과 어울려 이야기에 정신이 팔린다든가, 노인이 손자 자랑을 한다던가, 직업에서 특정 인물의 소문을 화제로 하여 시간을 보내는 것이나, 취미, 스포츠, 육아 등 무난한 화제를 대상으로 특별히 깊이 들어가지 않고 즐거운 스트로크의 교환을 하는 단순한 상보교류가 많은 것이 특색이다.
그렇게 생산적인 것은 아니지만 거기서는 도구를 매체로 한 관계를 초월하여 인간다운 교류를 볼 수 있다.
2-5. 게임(game)
일종의 필요악과 같은 교류로 실제에는 인생에 불가결한 역할을 연출하고 있다. 게임을 연출하는 사람은 어릴 때 부모와 자식간의 교류에서 어딘가 잘 맞지 않는 데가 있기 때문에 순순히 스트로크를 얻을 수 없었던 사람들이 많다.
스트로크의 면에서 볼 때 게임은 어떤 이유로 신뢰와 애정이 뒷받침된 진실한 교류(친교)가 영위되지 않기 때문에 부정적 스트로크를 교환하고 있는 것이다. 이 경우 외계의 대상은 명확하며 그 대부분은 특정한 인물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