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지도 - 이해,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업 지도
목 차
학업 문제의 이해
학업 문제의 평가
학생 문제의 개입 절차
주요 학습 방법 지도
1. 학업 문제의 이해
학업 문제의 분류
인지적 문제 : 지적 능력의 부족 문제, 학습전략의 문제
정의적 문제 : 학습동기의 문제, 공부태도의 문제,
학습 관련 스트레스와 시험 불안
관계의 문제 : 관련 관계 문제
<표 8-2> 학습 부진 요인
범주
관련 요인
능력 요인
지능, 기초학습기능, 선행학습, 적성, 인지양식
인지 요인
공부에 대한 태도 / 동기, 부모의 기대에 대한 지각,
공부와 관련된 비합리적 신념
정서적 요인
우울(학습된 무기력), 불안, 성취압력으로 인한 스트레스
행동적 요인
학습전략, 공부시간
환경적 요인
물리적 환경
심리적 환경( 부모와의 관계, 또래관계, 교사와의 관계,
형제 경쟁)
2) 학업 문제의 특성
(1) 학업 문제의 다양한 영역은 서로 연관성을 맺고 있다.
(2) 학업 문제는 다른 발달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3) 학업 문제는 조력으로 변화 가능한 부분이 많다.
환경 변인
개인 변인
변화가능
부모와의 관계, 부모의 양육태도,
부모의 학생에 대한 개입, 성취압력,
형제와의 경쟁
기초학습기능, 선행학습, 학습동기, 학습전략, 성격, 공부시간
변화 불가능
부모의 지위, 가족구조, 교육과정,
학교시설, 경쟁구조
지능, 적성, 기질, 인지양식
1. 학업 문제의 이해
<표 8-3> 개인-환경 변인에 따른 학업문제 변화 가능 여부 분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지도1. 교사의 놀이지도1) 제기놀이2) 딱지놀이 2. 지도를 위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1) 감독자의 역할2) 관찰자의 역할3) 계획조직자의 역할4) 상호작용자의 역할5) 평가자의 역할Ⅻ.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1. 토론 학습의 필요성2. 토론의 근본 원칙3. 토론학습을 시간 활용ⅩⅢ.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1. 문제(problem)2. 문제 해결의 단계1) 1단계 : 문제의 이해2) 2단계 : 계획의 수립3) 3단계 : 계획의 실행4) 4단계 : 반성하기참고문헌Ⅰ. 개요

  • [교육론] 인지적 정의적 영역의 평가
  • 인지적, 정의적 영역의 평가들어가며과학교육에서 평가의 역사, 정의, 목적, 기능, 대상, 분류에 대해 알고 이해 해보자과학교육과 평가- 평가란?- 평가의 역사- 평가의 정의- 평가의 목적- 평가의 기능- 평가의 대상- 평가의 분류들어가며검사도구의 타당도, 신뢰도를 알고 평가문항에 필요한 요소를 알아보자검사도구와 문항의 분석- 타당도와 신뢰도- 문항분석인지적, 정의적 영역을 구분하여 평가의 목적에 따른 평가방법을 안다인지

  • [초등학교 체육과][초등 체육교육]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특성,목표,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교수학습지도,평가,교육과정비교
  • 이해, 태도를 스스로 평가해 보고, 총괄적으로 정리해 볼 수 있게 구성3. 교과용 도서 활용 및 유의점1) 교과서 활용 및 유의점(1) 내용에 따른 활용(가) 교과서에 제시된 모든 내용 지도의 지양(나) 교과서 이외의 다양한 학습 교재를 활용 → 교육과정에 포함된 목표 도달에 주안점(2) 내용 조직에 따른 활용(가) 필수 내용 : 1차적 구성요소(제목, 목표, 주요 아이디어, 도입, 본문, 평가) - 반드시 지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나) 선택 내용 : 2차적 구성

  • 체육연간계획표(보건계획,평가계획,체육대회계획,시설계획)
  • 이해하고 실생활에 활용하도록 하여 체육의 생활화를 도모한다.5) 성교육, 약물 오․남용 예방 교육과 정신위생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건강한 생활이 되도록 지도한다. 6) 안전 수칙을 제정하여 안전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도록 한다.(라) 평가1) 평가 기준, 방법, 시기 등은 동 교과 협의회 및 학업성적 관리 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수립한 후 학기 초에 학생들에게 알려준다.2) 평가는 교사의 평가뿐만 아니라 학생 상호 평가, 자기 평가 등의 학생

  • [교육행정,]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fp
  • 지도1. 읽기장애의 제 측면1) 글자 decoding∙상용 글자 vs. 무의미 철자∙글자 수(초․중․종 및 1글자 단어, 2글자 단어, 3글자 단어 등)2) 개별 어휘3)독해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평가적 이해, 감상적 이해2. 읽기 장애의 핵심 요인1) 초기 이해(1) 시지각 정보처리과정의 이상(2) 읽기 학습방법과 선호하는 정보지각양식의 불일치2) 최근 이해(1) 언어관련 인지능력의 결함:음운인식 능력 및 언어적 단기기억 결함∙읽기 과정상의 눈 움직임 특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