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방법의 종류 - 교수방법, 강의 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3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본문내용
-
강의 방법의 종류
- 교수 내용을 제시하는 형태
- 학습목표에 맞는 내용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학습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수단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강의법, 토의법, 워크숍, 시범실습식 교수법,
사례연구법, 역할연기법, 게임훈련법
교수방법
- 교수자가 학습자들에게 가르칠 내용을
언어를 통해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설명하거나
주입시키는 학습방법
- 교수자 중심
- 초등교육에서 대학교육까지 가장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가장 익숙한 교육방법
강의법
* 언제 필요한가?
- 단시간 내 많은 내용을 많은 학습자들에게
전달해야 할 때
- 교수자의 수는 적고 학습자 수는 많은 경우
- 전반적인 내용을 평이하게 전달할 때
- 비용절감을 원할 때
-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 익숙한 상황에서
강의하고자 할 때
강의법
* 장점
- 경제성
단시간 내에 많은 내용을 전달하고
대 단위 학습 시 경비가 절감
- 효과성
낮은 수준의 인지적 목표를 달성하기 쉽다.
- 친밀성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익숙한 방법
강의법
* 단점
- 비표준성
교수자 개인의 능력 및 기준에 전적으로 의존
- 비능동성, 비교류성
학습자가 수동적이며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강의법
* 주의할 점
- 성실하고 열의 있는 태도를 갖는다.
- 학습자들의 참여를 유도한다.
-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한다.
-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한 자극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강의법
- 집단 구성원들이 구두표현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각 개인이
해결 할 수 없는 문제를 공동의 집단 사고로
해결하려는 방법
- 학습자 중심
- 강의법이 갖고 있는 한계를 극복
학습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사용
토의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