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방법의 종류 - 교수방법, 강의 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강의 방법의 종류
- 교수 내용을 제시하는 형태
- 학습목표에 맞는 내용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학습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수단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강의법, 토의법, 워크숍, 시범실습식 교수법,
사례연구법, 역할연기법, 게임훈련법
교수방법
- 교수자가 학습자들에게 가르칠 내용을
언어를 통해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설명하거나
주입시키는 학습방법
- 교수자 중심
- 초등교육에서 대학교육까지 가장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가장 익숙한 교육방법
강의법
* 언제 필요한가?
- 단시간 내 많은 내용을 많은 학습자들에게
전달해야 할 때
- 교수자의 수는 적고 학습자 수는 많은 경우
- 전반적인 내용을 평이하게 전달할 때
- 비용절감을 원할 때
-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 익숙한 상황에서
강의하고자 할 때
강의법
* 장점
- 경제성
단시간 내에 많은 내용을 전달하고
대 단위 학습 시 경비가 절감
- 효과성
낮은 수준의 인지적 목표를 달성하기 쉽다.
- 친밀성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익숙한 방법
강의법
* 단점
- 비표준성
교수자 개인의 능력 및 기준에 전적으로 의존
- 비능동성, 비교류성
학습자가 수동적이며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강의법
* 주의할 점
- 성실하고 열의 있는 태도를 갖는다.
- 학습자들의 참여를 유도한다.
-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한다.
-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한 자극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강의법
- 집단 구성원들이 구두표현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각 개인이
해결 할 수 없는 문제를 공동의 집단 사고로
해결하려는 방법
- 학습자 중심
- 강의법이 갖고 있는 한계를 극복
학습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사용
토의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선체구조설계시스템] Philosophy of Hull Structure Design
  • 법2.3 국부강도 해석선체구조설계시스템 1. 소성 해석의 입문1.1. 종강도 해석1.2. 탄성과 소성의 개념1.2.1. 탄성에 대하여1.2.1. 소성에 대하여1.3 Structural Analysis1.4 선박에서의 소성해석의 필요성2. 소성 굽힘2.1 기본 가정2.2 소성 굽힘 과정3. 교수님 말씀에 대한 생각1. 소성해석1.1. Plastic Bending1.1.1. Plastic Bending의 개념 1.1.2. Plastic Hinge1.2. Collapse Mechanism1.3. 가상일의 원리2. 좌굴해석2.1. 좌굴(Buckling)이란 무엇인가?2.2. Bucking의 이론적 해석 방법2

  • Chapter 3. 평생교육 교수설계 모델
  • Chapter 3. 평생교육 교수설계 모델※ 개요※ 학습목표1. 교수계획2. 분석3. 설계4. 개발(교안)5. 시행6. 평가※ 연구문제※ 개요교수자의 사전 준비는 강의의 승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열쇠이기 때문에 교육활동이 실제로 전개되기 이전에 구체적인 학습목표나 내용이 결정되어야 하며 세부적인 교수-학습방법도 계획되어야 한다. 또한 교수계획이 실제로 교수활동으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교안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러한 교수활동에 꼭 필요한 교수

  • [교수매체론] 기술향상을 위한 ASSURE 모형 설계
  • 강사가 조작하기 쉽도록 한다.⑷ 학습자 준비시키기강사는 학습자들을 준비시키기 위해 강의 전에 커뮤니티와 인터넷 강의 사이트를 알려준다. 첫 번째 강의 당일, 강사는 수업의 전체적인 계획과 목표를 제시하고 소책자를 배부한다.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강의 시범 영상을 찍어 커뮤니티에 게시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피드백 방법도 설명한다. 1,2차 강의 종류 후 3차시 강의에서 이루어질 실습과 그 평가 기준에 대해 설명한다.⑸ 학습 경험

  • [수업방법]현대적수업방법, 전통적수업방법, 인터넷활용수업방법, 창의성신장수업방법, 개별화수업방법 분석
  • 방법, 개별화수업방법 분석Ⅰ. 현대적수업방법1. 과정적 접근1) 특성2) 장단점2. 발견적 접근1) 특성2) 장단점3) 발견적 접근의 수업방법3. 탐구 및 문제해결적 접근1) 특성2) 유형3) 장단점4. 실험실 수업기법1) 특성2) 장단점5. 시뮬레이션 게임1) 특성2) 적용6. 협동학습1) 협동학습의 의의2) 협동학습의 특징3) 접근방법4) 협동기술7. 열린교육1) 열린교육의 정의 2) 열린교육의 수업 원리3) 열린교육의 수업 형태Ⅱ. 전통적수업방법1. 강의법

  • 교육방법 유형, 교육방법과 자유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존 듀이 교육방법, 프뢰벨 교육방법, 아동 자신감 향상 교육방법, 영재를 위한 교육방법
  • 강의안에 따라 진행하며, 강의 도중에 다양한 질문으로 학습자의 주위 환기② 필요 이상의 해설을 피하며, 학습자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③ 교사 자신의 효과적 강의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필요2. 문답법(Question and Answer)질문과 응답을 계속 진행하면서 학습을 전개시키고 학습 목표에 도달하게 귀납적 교수방법1) 장점①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② 중요 학습내용에 주의를 집중시키고, 심층적인 사고를 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