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skill 스킬 - 1 교수자의 기본 자세 2 학습 분위기 조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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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강의 skill
1. 교수자의 기본 자세
학습자들 앞에서 항상 바르고 성실한 자세를 보이며
몸가짐은 자연스럽고 표정은 밝게!
1) 자세
- 당당하고 똑바른 자세
- 주머니에 손을 넣거나 등 뒤로 깍지를 끼는 것은 좋지 않다.
- 손을 신경질적으로 비비는 것도 매우 부정적인 행동
- 물건이나 펜을 들고 흔들거나 반복적인 행동을 하는 것도
삼간다.
1. 교수자의 기본 자세
<시정해야 할 자세>
- 양 손으로 교탁을 잡고 상체를 굽힌 자세
- 엉덩이를 뒤로 하고 허리를 굽힌 자세
- 팔꿈치를 교탁에 의지한 자세
- 교탁에 몸을 의지한 자세
- 호주머니에 손을 넣은 자세
- 상의 단추를 잠그지 않은 자세
- 한 쪽 발을 앞으로 낸 자세
- 무릎을 굽힌 자세
- 양팔을 모아 가슴을 얹고 있는 자세
- 양 손을 허리에 얹은 자세
1. 교수자의 기본 자세
2) 표정
- 입술을 다물고 미소 짓는 것 같은 표정
- 눈썹을 약간 올린 표정
- 감탄한다는 듯 살짝 입을 벌린 표정
- 위와 같은 표정들은 상대를 이해하고 있다는 인상을 준다.
- 학습자들을 향한 부드러운 표정, 웃는 표정은
학습자들이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느끼게 만들며
강의실 분위기를 부드럽게 한다.
2. 학습 분위기 조성방법
1)교수자의 열정과 자신감
- 교수자가 열정을 가지고 강의에 적극적으로
임할 때 학습자들도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교수자의 열정과 자신감은 얼굴표정, 스피치,
제스처, 자세 등을 통해 학습자에게 전달된다.
- 웃는 얼굴로 학습자들을 대하고 자연스러운
자세와 제스처로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2. 학습 분위기 조성방법
2) 경쟁적 학습 환경 조성
- 강의 초반부에서 학습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속도
빠르게 진행하여 다른 생각을 갖지 못하도록 한다.
- 켈러의 학습동기 유발 및 유지를 위한 동기부합성 전략을
거꾸로 적용하여 초기 학습 분위기를 형성한다.
이를 통해 팀 단위 별 적정 수준의 경쟁 유도한다.
- 학습 참여도 및 워크숍 결과 등에 따라 팀별로 평가를
한다고 안내한다. 종합 평가 결과에 따른 등위별
약속사항은 팀장들이 자율적으로 결정하게 한다.
2. 학습 분위기 조성방법
3) 호감효과 및 동일시의 힘
- 호감효과를 이용해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다.
-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공통부분이 많을 수록 서로
친근하게 느끼고 호의적으로 되어 신뢰감이 형성된다.
이를 ‘동일시의 힘’ 이라고 한다.
(1) 같은 생각, 같은 입장
같은 학교, 동향, 같은 생각 등 학습자들과 일치되는 면이
있는지를 살펴 이를 강의에 활동하는 것이 좋다.
2. 학습 분위기 조성방법
(2) 긴장감과 친밀감
강의 할 때 학습자가 가까이 다가가면 그 학습자는
심리적으로 긴장하게 된다. 또 몇 번씩 다가가게 되면
인간적인 유대감이 형성되면서 친밀감도 느끼게 된다.
(3) 칭찬, 지지, 격려모드
강의 시간 중에는 서로 지지하고 격려하는 대화를 많이
함으로써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유지 되도록 한다.
(4) 일체감 형성
강의 중에 ‘우리, 함께, 공유, 공감’ 등과 같이 일체감을
느낄 수 있는 용어를 자주 사용한다.
2. 학습 분위기 조성방법
(5) 사적인 경험 공유
- 강의 내용과 연계된 교수자의 사적인 경험을 학습자들과
공유한다.
- 인간적인 측면에서 동질감을 느끼게 되면 호의적으로
된다.
(6) 휴식시간의 인간적 대화
- 휴식 시간에 학습자들과 강의 내용이나, 또는 살아가면서
느끼는 공동의 관심사 등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눈다.
2. 학습 분위기 조성방법
4) 어린 시절의 향수 자극
- 수업시간에 지난 세월을 떠올리게 하는
학습 활동은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교수자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 많은
도움이 된다.
5) 기타
- 음악 및 영상자료
- 작은 선물 준비
- 인터넷 동호회를 통한 정보 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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