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신경숙 `부석사`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부석사>개관 및 인물소개
Ⅱ. 구조분석
Ⅲ. 상처의 치유로서의 부석사
Ⅳ. 결론 및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부석사>개관 및 인물소개 『2001년도 제 25회 이상문학상 수상작품집』, 신경숙 외, 문학사상사 속의 작품 <부석사> 자체를 표본으로 하여 본인의 생각을 거의 모두 기술하였음을 밝힙니다.
▶ <부석사>소개
제 25회 이상문학상 대상에 선정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상처 품어주기의 모티프와 더불어 길 떠나는 두 사람이 도착점으로 예정되었던 부석사를 끝내 찾지 못하고, 길을 잃은 상태로 끝난다. 이것이 이 작품이 지니고 있는 쉽게 풀리지 않는 삶의 상징적인 함의의 깊이이다. <부석사>는 오늘의 젊은이들이 곧잘 젖어들곤 하는 상실감이나 배신감의 한 근원을 잘 열어 놓고 있다. 두 남녀가 예정대로 부석사에 도착했더라면, <부석사>는 평범한 기행소설이요 연애소설이 되었을지도 모른다. 두 남녀가 부석사를 향하던 중 엉뚱한 길로 들어섬으로써 <부석사>는 상징소설이자 인식론적 소설의 가능성을 일구게 된다.
▶ 인물
① 그 - 사랑에 대한 상처를 간직한 인물이다. 절친하다고 믿었던 사람에게 배신을 당했으며 그 이후로 무기력한 삶을 살게 된다. 박PD와의 약속을 피하기 위해 그녀와 함께 부석사에 동행하게 된다.
② 그녀 - 사랑에 대한 상처를 간직한 인물이다. 이후로 삐딱한 성격을 갖게 되었고 P와의 약속을 피하기 위해 그에게 부석사에 가자고 한다.
→ 부석사에 동행하면서 서로의 상처를 치유하는 모습을 보인다. 부석사의 떠 있는 돌처럼 말이다.
→ <부석사>는 과거와 현재의 상호 교차적 연계로 전개되는 이야기 속에 서로 닿지 않고 떠 있는 부석의 연기설화를 원형화하면서, 인간관계와 심리 속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 친화적 단절, 내지 단절적 친화의 실체를 선명하게 형상화 하고 있다. 여기서 타자의 의미란 세 시와 다섯 시란 피동적으로 정해진 함정시간을 피하고, 타넘기 위한 이용가치적 대체 대상이면서 동시에 도정을 함께 가는 동행자 관계이다.
- 참고문헌
-
『2001년도 제 25회 이상문학상 수상작품집』, 신경숙 외, 문학사상사
『손종흠 교수의 다시 읽는 한국신화』, 손종흠, 휴먼앤북스
『신경숙 소설에 나타난 관심의 미학 연구』, 곽문숙, 한남대 교육대학원, 2004
http://100.naver/100.php?id=765569&챵=AD1033036743044&adflag=1
http://cafe.naver.com/joliteratur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68
http://kr.dic.yahoo.com/search/enc/result.html?pk=17098300&p=이상문학상%20&field=id&type=enc
http://kr.dic.yahoo.com/search/enc/result.html?pk=13002450&p=로드무비%20&field=id&type=enc
http://cgi.chol.com/~edusong/technote/read.cgi?board=Allhistory&y_number=212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