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배상법 제5조 제1항 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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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가배상법제5조제1항요건
사례 1
도봉구의주민들은관리청인도봉구청장을상대로하천의바닥이제대로준설되어
있지않아하천의범람우려가있으므로보수공사를해달라는민원을계속제기하
였음에도전혀보수공사를하지않았다. 그러나사실은배정받은예산을다른용
도에전용하여예산이없는상태였다. 그러던중2009. 8. 6. 오전폭우로하
천이범람하자재산상의손해를입은갑은도봉구를상대로국가배상법제5조
제1항에따른손해배상을청구하였다. 이에대해도봉구가당일내린 2시간
동안의 190mm 강우량은600년만에한번올가능성이있을정도로우리나
라강우관측역사상최대값이며하천준설을위한예산이없었다는점등을항
변하며도봉구는국가배상법제5조제1항의책임이없다고주장한다면타당
한가?
설문 1 . 국가배상법제5조제1항요건의충족여부
1. 문제상황
설문의지방하천은대표적인공물이며공물의설치·관리상하차로인한배상문제
는국가배상법제5조제1항의문제이다. 그런데도봉구는당일강우량이불가항
력적인양이었다는점과예산이없었다는점을항변하고있는데이점과관
련해도봉구에게국가배상법제5조제1항의책임이인정될수있는지가문제
된다.
2. 영조물설치 ·관리의하차로인한손해배상의성립요건
(1) 도로 ·하천기타공공의영조물
1) 국가배상법제5조제1항의영조물은학문상공물을의미한다. 공물에공용물과공공용
물은포함되지만일반재산은포함되지않는다. 그리고자연공물 ·인공공물을가리지않는
다.
2) 설문의지방하천은대표적인공물이다.
(2) 설치 ·관리에하자
1) 설치 ·관리의의의
설치는영조물의설계에서건조까지를말하고관리란영조물의건조후의유지 ·수선을말한다.
2) 하자의의미
국가배상법제5조제1항의법문상표현이 ‘영조물의하자’라고되어있지않고, ‘영조물의설
치나관리에하자’가있기때문에손해가발생한경우라고표현되어있기에학설의대립
이있다.
판례의태도
1. 판례는도로결빙으로인한사고로국가배상책임이문제된사건에서국가배상법제5조소정의영조물의설치,
관리상의하자라함은영조물의설치및관리에불완전한점이있어이때문에영조물자체가통상갖추어야
할안전성을갖추지못한상태에있는것을말하는것이고, ··· 또국가배상법제5조소정의영조물의설치,
관리상의하자로인한책임은무과실책임(대판 1994. 11. 22. 94다 32924)이라하여 객관설을취한
다.
2. 그러나승용차가신호기의정지신호가소등된상태로진행하다오토바이를충돌한사건에서국가배상법제5
조제1항소정의영조물의설치또는관리의하자라함은영조물이그용도에따라통상갖추어야할안전성을
갖추지못한상태에있음을말하는것으로서, ··· 위와같은안전성의구비여부를판단함에있어서는당해영
조물의용도, 그설치장소의현환및이용상황등제반사정을종합적으로고려하여설치관리자가그영조물의위
험성에비례하여사회통념상일반적으로요구되는정도의방호조치의무를다하였는지여부를그기준으로삼아야할
것(대판 2000. 2. 25. 99다54004)이라고하여사회통념상일반적으로요구되는정도의방호조치의무의표
현을쓰고있어 주관설 또는 안전의무위반설을취했다고볼여지는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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