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인터넷생활윤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스마트폰 스크린 사용 실태 점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7 / 2024.04.18
  • 10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다음 지시에 따라 주체적인 스마트폰 스크린 사용 경험을 분석하고 실천한 후,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1. 스마트폰 스크린 사용 실태 점검
2. 주체적 디지털 생활 1주일 실천(휴일 포함) 일지 작성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스마트폰 스크린 사용 실태
2. 주체적 디지털 생활 1주일 실천(휴일 포함) 일지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스마트폰 사용 실태 점검.hwp
2. 스마트폰 사용 실태 점검2.hwp
3. 주체적 디지털 생활 1주일 실천(휴일 포함) 일지 작성.hwp
4. 주체적 디지털 생활 1주일 실천(휴일 포함) 일지 작성2.hwp
5. 주체적 디지털 생활 실천 내용의 감상 및 향후 계획.hwp
6. 주체적 디지털 생활 실천 내용의 감상 및 향후 계획2.hwp


본문내용
I. 서 론

디지털 기기의 대중화로 인해 장소와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언제든지 화면을 통해 미디어에 접근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화면 앞에서 보내는 ‘스크린타임(Screen time)’은 날이 갈수록 늘어가고 있다. 실제,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이 전국 만 15세~18세 청소년 271명, 만 20~69세 성인 101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디지털미디어 과사용 실태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 코로나 펜데믹 이후 디지털미디어 과사용 그룹이 약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이용시간이 하루 평균 4시간 이상인 이른바 ‘과사용’ 그룹의 경우 코로나 이전 38%에서 코로나 이후 63.6%로 증가했다. 또 스크린 타임(학습 목적 외 오락이나 여가 목적의 영상 이용)의 경우도 하루 평균 4시간 이상인 그룹의 경우 코로나 이전 22.5%에서 코로나 이후 46.8%로 늘었다. 동영상, SNS, 게임, 온라인 도박 등 모든 콘텐츠의 이용이 청소년과 성인 모두에서 증가했고, 온라인 주식과 가상화폐 투자 활동 횟수와 시간도 크게 증가했다.
스마트폰은 기존의 전통적인 휴대폰에 비해 훨씬 다양하고 복합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PC와 같은 운영체제 및 위치추적 시스템과 웹을 탑재하여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동작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정의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보편화로 언제 어디서나 손안에서 다양한 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되어 예전과는 비교하기 힘들 정도로 생활의 질이 높아졌다. 직접 찾아가서 해야 하는 은행 업무나 컴퓨터를 켜야 처리할 수 있었던 일들도 책상 앞이 아닌 곳에서 스마트폰 하나면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무수히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단점도 함께 존재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편의성과 다양성으로 인한 사용의 증가는 스마트폰 과용이라는 부작용을 가져왔다. 스마트폰 과용은 학교생활의 적응에서 교우관계 문제, 학업성취에 문제를 주고 스마트폰 중독에 이르기까지 폐해가 경우도 있다.
이 레포트는 1. 스마트폰 스크린 사용 실태 점검, 2. 주체적 디지털 생활 1주일 실천(휴일 포함) 일지를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스마트폰 스크린 사용 실태

1) 스마트폰 과의존 검사
스마트폰 과의존은 과도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에 대한 현저성이 증가하고, 이용 조절력이 감소하여 문제적 결과를 경험하는 상태”를 말한다 스마트쉼센터, https://www.iapc.or.kr
. 개인의 생활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패턴이 다른 행태들보다 현저하게 중요한 활동으로 차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성인ㆍ고령층 스마트폰 과의존 자가진단은 1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줄이려 할 때마다 실패한다.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조절 하는 것이 어렵다. 등의 문항으로 4점 척도로 측정할 수 있다. 성인ㆍ고령층 자기 보고용 검사로 진단 결과 고위험, 잠재적 위험, 일반 사용자군으로 분류한다. 스마트쉼센터(https://www.iapc.or.kr)에서 제공하는 방법에 따라 실시한 작성자의 검사결과는 아래와 같다.

작성자는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는다고 판단한다. 검사결과 작성자는 일반 사용자군에 속하였다. 스마트폰을 조절된 형태로 사용하고 있어서 일상생활의 주요 활동이 스마트폰으로 인해 훼손 되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상태로 ICT 역량 발달 및 발휘를 위한 기본 조건을 충족시키고 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건전하게 활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자기 점검을 할 필요가 있다.
내 자신이 하루에 어느 정도나 스마트폰을 접하는게 중독이라고 판단하는 기준은 아래와 같이 측정해 보고 이중 3가지 이상이 해당된다면 중독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판단기준은 1. 나는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여보려고 노력한다. 2. 나는 스마트폰이 없는 삶을 생각할 수가 없다. 3. 나는 스마트폰을 1시간 이상 지나면 불안하다. 4. 나는 아무 이유없이 스마트폰을 들여다 보고 있을 때가 종종 있다. 5. 나는 스마트폰을 하느라 해야 할 일을 제시간에 못할 때가 있다. 6. 나는 중요한 회의에도 스마트폰에서 SNS 등을 확인한다. 7. 나는 스마트폰 때문에 잠을 못자는 경우가 있다.

2) 최근 1주일 이상의 스마트폰 사용 패턴 파악
작성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은 지인들로부터 문자메시지로 연락하는 것이며, 간단한 뉴스 확인, TV 방송과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는 일이었다. 회사와 집에는 데스크탑 컴퓨터가 있고, 더구나 집에 노트북이 있는데도 스마트폰에 더 손이 가는 것이다. 스마트폰 이용 시 이용하는 1위 어플리케이션은 주로 문자메시지, 채팅, 메신저가 대부분이고, 음성/영상통화’, 다음으로 ‘검색’에 주로 사용하고 있다. 빈번하게 사용되는 2위 어플리케이션으로 메신저 기능은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 전반을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고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음악, 영상까지 그 영역이 확대하고 있다. 3위는 모바일 동영상을 빈번하게 보는 시간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이다. 업무지식과 자기계발을 위해서이다. 이는 스마트폰이 커졌고 무제한 요금제의 등장, 빠른 네트워크 구축, HD고화질 콘텐츠의 증가에 기인한 결과이다. 회사에서도 사내교육을 스마트폰으로 공부할 수 있게 하여 더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주 사용시간은 ‘휴식 또는 점심시간’, ‘무엇인가를 기다릴 때’, 출퇴근을 위해 ‘차량 이동 중’, ‘잠들기 전 또는 잠깬 직후’ 가 많았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교육 기말) 1. 유아디지털교육 교수매체 장단점 2. 인공지능 개념 원리, 사례 3. 미래유아교사 핵심역량 디지털역량, 디지털역량 강화계획
  • 사용자가 원하는 공간 어디에든 필요한 콘텐츠를 최적화된 크기로 투사한다. 사용자를 따라다니며 음악을 틀어주고 업무를 도와주는 등 똑똑한 비서 역할도 수행해 낸다. ‘우리 가족의 첫 AI 구성원’ 볼리(Ballie)가 만들어 줄 영화 같은 일상, 삼성전자 뉴스룸, 2024년 1월 9일.(2) LG전자의 스마트 홈 AI 에이전트 - 만능 가사 생활 도우미 AI 로봇스마트홈 AI 에이전트는 고도화된 로봇 및 AI 기술이 적용됐다. 두 다리에 달린 바퀴와 자율 주행 기술을 통해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수업습관의 재발견1등의 대화 습관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인공지능 시대의 삶프라이버시 침해에이트(EIGHT)최진기의 교실 밖 인문학유시민의 글쓰기 특강뉴스의 시대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시민의 교양책을 지키려는 고양이협상의 전략당신 인생의 이야기넛지(Nudge)당신에게 남은 찬스가 많지 않다연금술사당신은 아무일 없던 사람보다 강합니다가르시아 장군에게 보내는 편지머니볼자본주의 사용설명서도산 안창호부의 추월차

  • [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필요성과 구축절차 및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과제 분석
  • 사용되며, HTML 기반 수업의 경우, PHOTOSHOP, ILLUSTRATION, FLASH, DIRECTOR 디자인 툴이 주로 사용된다. AOD 기반 수업은 교수가 제작도구를 활용방법을 익힌다면 연구실이나 녹음실에서 손쉽게 제작이 가능한 반면, VOD 수업과 HTML 기반 수업은 스튜디오의 촬영장비를 활용하거나 별도의 전문기술자에게 도움을 받아야 한다. 특히 HTML 기반 수업은 강의 내용에 다양한 기능성을 부과할 수 있어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지만, 복잡한 제작 과정과 많은 인력과 시간이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생활 동안에는 ○○년 전통의 영어연극 동아리 리더가 되어, 많은 사람의 의견을 조율하고 갈등을 해결해 나감으로써 win-win을 배웠고, 이 때의 경험은 집단생활을 슬기롭게 다룰 수 있는 평생의 지침서가 되었습니다. 또한 ○○○○○○의 교환학생으로서 전 세계의 학생들과 때로는 3시간 이상 계속되는 토론수업에 참여하는 경험을 통해, 영어실력 향상뿐 아니라 전 세계가 공존 또는 경쟁상대가 될 수 있다는 Global mind를 체득할 수 있었습니다. 3) 성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대체로 농업혁명과 산업혁명은 남성우위의 제도를 만들어 냈고 그 제도는 정보혁명시대로 이전되었다.2. 정보혁명정보혁명은 몇 가지 뚜렷한 독특한 특징을 갖추고 있다. 정보혁명은사용자의 얼굴이 보이지 않는다.종이를 쓰지 않는다.자유로이 움직인다. 빠르다.많은 대상을 한 번에 다룬다.많은 양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검색, 관리, 분배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특성으로 말미암아 사회가 범죄활동, 윤리문화적인 규범을 위반하는데 적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