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행동경제학, 공통) (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및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을 각각 한 가지씩 서술하라. (2)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이 다른 어림법 또는 편향과 어떻게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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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행동경제학 |
---|---|---|---|---|---|
공통 | (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및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을 각각 한 가지씩 서술하라. (15점) (2)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이 다른 어림법 또는 편향과 어떻게 구분되는지 서술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제시하라. (15점) |
-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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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행동경제학, 공통)
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및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을 각각 한 가지씩 서술하였습니다.
2.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이 다른 어림법 또는 편향과 어떻게 구분되는지 서술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제시하였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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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및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을 각각 한 가지씩 서술하라.
1-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1) 전망이론(prospect theory)의 정의
2) 예시를 통해 설명할 수 있는 현상
1-2.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
1)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의 정의
2) 예시를 통해 설명할 수 있는 현상
2.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이 다른 어림법 또는 편향과 어떻게 구분되는지 서술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제시하라.
2-1.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의 정의
2-2.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과 다른 어림법 또는 편향의 구분
2-3.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과 구체적인 사례
1)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2) 구체적인 사례
3.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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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망이론(prospect theory)의 정의
전망이론(Prospect Theory)은 심리학자 다니엘 카너먼(Daniel Kahneman)과 아모스 트버스키(Amos Tversky)가 개발한 경제학 및 심리학 이론으로, 사람들이 위험을 수반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의사결정을 내리는지 설명한다. 이 이론은 개인이 선택을 결정할 때 어떻게 판단하고 선택하는지를 설명한다. 이 이론은 기존의 기대효용이론(Expected Utility Theory)이 예측하지 못하는 인간의 비합리적인 의사결정 패턴을 설명하기 위해 제안되었다. 따라서 전망이론은 이전에 제안된 이론들과는 달리, 개인들이 이득이나 손실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있다.
<중략>
1-2.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
1)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의 정의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 weighting function)는 전망이론(Prospect Theory)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개념으로 개인이 확률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하는지를 설명하는 함수이다. 이 함수는 사람들이 객관적 확률을 주관적으로 인식하고 가중하는 방식을 설명한다. 즉, 사람들은 모든 확률을 동일하게 처리하지 않고, 특히 낮은 확률과 높은 확률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기존의 전통적인 경제이론은 개인이 확률에 대해 정확하게 평가하고 이를 이용해 최적의 선택을 한다고 가정한다. 그러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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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처드 탈러(2021), 행동경제학 (마음과 행동을 바꾸는 선택 설계의 힘), 웅진지식하우스
신임철(2022), 처음 만나는 행동경제학, 에이콘출판
최성희(2022), 인간 감성으로 풀어보는 행동경제학 이야기, 시그마프레스
곽준식(2012), 브랜드, 행동경제학을 만나다, 갈매나무.
강은숙·김종석( 2019). 행동경제학과 공공정책, 윤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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