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경제학 3학년) (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및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을 각각 한 가지씩 서술하라. (1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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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행동경제학 |
---|---|---|---|---|---|
공통 | (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및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을 각각 한 가지씩 서술하라. (15점) (2)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이 다른 어림법 또는 편향과 어떻게 구분되는지 서술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제시하라. (15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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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경제학 3학년) (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및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을 각각 한 가지씩 서술하라. (15점)
(2)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이 다른 어림법 또는 편향과 어떻게 구분되는지 서술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제시하라. (15점)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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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및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을 각각 한 가지씩 서술하라. (15점)
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2) 전망이론(prospect theory)을 설명할 수 있는 현상
2)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
(1)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
(2)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를 설명할 수 있는 현상
2.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이 다른 어림법 또는 편향과 어떻게 구분되는지 서술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제시하라. (15점)
1) 어림법 또는 편향과 어떻게 구분되는지 서술
2)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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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및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을 각각 한 가지씩 서술하라. (15점)
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전망이론은 사람들은 항상 합리성적인 판단을 통하여 의사결정을 한다고 주장하는 기존 경제학의 기대효용 이론을 반박하면서 전개 되었다. 인간의 합리성이라 함은 어떤 선택 대상이 자신에게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를 정확하고 일관되게 판단을 내릴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합리성에 대하여 기대효용 이론에서는 크게 두 가지의 가정을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는 대안의 선택에 대한 결과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사람들은 원리에 입각하여 완벽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한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여러 대안들 중 어느 한 대안을 선택하고자 할 때 얻을 수 있는 기대수익 혹은 소득의 크기를 기준으로 삼아 기대 효용이 가장 큰 대안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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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경제학>, 리처드 탈러, 웅진지식하우스, 2021.
곽준식, 2012, 『브랜드, 행동경제학을 만나다』, 갈매나무.
안광호, 곽준식(2011), 행동경제학 관점에서 본 소비자 의사결정, 학현사.
우미경, 아리프 라흐마툴라흐, 하민수(2017). 유전과 진화개념 문제를활용한 과잉확신 인지편향 측정의 타당화 및 성별과 계열차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하민수(2016). 합리적 문제해결을 저해하는 인지편향과 과학교육을 통한 탈인지편향 방법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서창적·김종훈 (2016). 공급사슬만족과 전환비용이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현상유지편향의 매 개역할. 한국생산관리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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