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2024년 중간과제물, 1. 교재 제1부 제1장에서 좋은 글의 요건을 요약하고, 좋은 글의 요건을 설명하시오.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를 설명하고, 그 쓰임의 예문을 작성하시오. 3. 교재 제2부 제1장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나 표현을 설명, 예문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26 / 2024.03.26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글쓰기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 중 15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에 대해 설명
- 글쓰기_1 교재 제1부 제1장 14쪽-16 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 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3)
- (글쓰기, 공통)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와 예문. 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 중 15개 선정하여 설명, 예문
- 글쓰기_1 교재 제1부 제1장 14쪽-16 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 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7)
- 글쓰기_1 교재 제1부 제1장 14쪽-16 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 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생활체육지도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공통 |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10점)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를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 (1) ’느라고‘와 ’노라고‘ (2) ’-데‘와 ’-대‘ (3) ’알맞은‘과 ’알맞는‘ (4) ’어떻게‘와 ’어떡해‘ (5) ’것‘과 ’거‘ 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나 표현 중 10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나 표현을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단어나 표현이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 (예를 들어, 61쪽에 나오는 ’작다‘를 선택했다면 ’작다‘와 ’적다‘의 차이를 설명하고 ’작다‘나 ’적다‘가 들어간 적절한 예문을 작성하면 됨. 이러한 설명과 예문을 10개 작성하는 것임.) |
- 하고 싶은 말
-
1. 2024년 방통대 '글쓰기' 중간과제물입니다.
2. 좋은 글의 요건은 책의 내용을 간결하게 요약정리 하였습니다.
3. 각 문장들의 차이와 예문을 각종 자료와 저의 분석을 통하여 작성했습니다.
4. 참고하기 용이하도록 예문을 많이 추가시켰습니다.
5. 참고하시어 멋진 학점 받으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1) ‘좋은 글의 요건‘을 요약
2)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 설명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를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 ’느라고‘와 ’노라고‘
2) ’-데‘와 ’-대‘
3) ’알맞은‘과 ’알맞는‘
4) ’어떻게‘와 ’어떡해‘
5) ’것‘과 ’거‘
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나 표현 중 10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나 표현을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단어나 표현이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 '작다'와 '적다'
2) '정안수'와 '정한수', '전격적'과 '전면적으로', '갑절'과 '곱절', '염치 불구하고'와 '염치 불고하고'
3) '돋구다'와 '돋우다', '주위가 산만하다'와 '주의가 산만하다', '주위를 환기하다'와 '주의를 환기하다', '제끼다'와 '제치다', ‘젖히다’
4) '주인공'과 '장본인', '사단'과 '사달', '모듬'과 '모둠', '탓'과 '덕분', '때문'
5) '역임하다', '수여', '접수하다', '봇물을 이루다'
6) '옛스럽다'와 '예스럽다', '와중에', '환송', '임신부'와 '임산부'
7) '영면을 기원하다', '홀몸'과 '홑몸', '구설수에 오르다', '아는 척하다', '넋을 기리다'
8) '신체가 줄었다', '성적이 상승하다', '안전을 보호하다'
9) '위험한 기회', '월등한 열세', '면모를 발휘하다', '하락세로 치닫다'
10) '일방적인 편견', '원고를 투고하다', '좋은 호평', '접수받다', '사사받다'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좋은 글의 요건‘을 요약
좋은 글을 쓰기 위한 요건은 다음 네 가지가 있다. 첫째, 글의 목적과 독자의 수준을 맞추어야 한다. 글을 쓰는 목적에 따라서 글을 쓰는 방법이 달라진다. 설명, 논설, 정보제공, 인상 전달, 느낌 전달 등의 목적을 선택해야 한다.
글을 읽는 대상을 고려하여 문체나 내용의 수준을 변경해야 한다. 독자의 나이, 교육수준, 독서능력, 관심도, 이념 등을 고려해야 한다. 독자의 입장으로 생각하여 글의 내용이 적합한지의 여부를 생각하면서 글을 써야 한다. 독자에게 글의 목적을 잘 전달할 때 표현이나 짜임새가 좋아질 것이다.
둘째, 내용의 충실성이나 정확성이 있어야 한다. 글은 알맹이가 중요하다. 사실에 충실해야 이해도와 감동을 높여준다. 사실이 아니거나 애매한 글, 겉만 충실한 글은 신뢰를 주지 못한다. 내용의 정확성과 적절성이 요구된다. 실질적인 장소나 시간이 포함되는 글은 정확한 자료를 내세워야 한다. 통계자료가 필요하다면 최신 자료와 정확도가 중요하다.
글의 종류에 따라 권위에 의지할 경우도 있다. 이미 인정받는 사람의 글을 인용할 경우 설득력이 더 올라가기 때문이다. 이 경우 인용의 형식을 사용한다. 인용한 글의 근거를 증명하면서 독자를 신뢰를 얻어 더욱 심화된 검토가 가능해진다. 이는 자신의 글에 대한 책임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다.
셋째, 글의 표현이다. 글의 작성 시 단어 선택이 중요하다. 정확한 정보를 제시하기 위하여 개념어를 사용할 때 오해가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여러 가지 의미가 있을 경우 문맥 상 오해의 소지가 있으므로 한자나 영어로 병기하여 사용한다. 어휘의 적절한 배치도 중요하다. 동의어의 반복은 피하고, 의미 없는 표현들, 필요 없는 부분을 없애고 상투적인 표현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글이다.
문장 작성 시 길이는 적당하고 내용이 분명해야 한다. 그렇다고 긴 문장이나 모호한 내용이 항상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생각의 표현에서 긴 문장이 나올 수 있고, 그러다보면 모호해질 수도 있다. 문장을 다 읽은 후에 해설이 제대로 되면 상관없다. 이 경우는 전달을 위하여 어쩔 수 없는 과정인 것이다.
모호하지 않도록 긴 문장에서 쉼표의 사용이 효율적이다. 단, 창조적인 글쓰기를 할 때는 모호한 표현이나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한 다의적인 단어를 선택하기도 한다. 이처럼 일부러 난해하게 적은 글과 부적절하게 어려운 글은 차이가 있다.
- 참고문헌
-
고성환?이상진, 글쓰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쓰기_1 교재 제1부 제1장 14쪽-16 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 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4)
- 글쓰기_1 교재 제1부 제1장 14쪽-16 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 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5)
- 글쓰기_1 교재 제1부 제1장 14쪽-16 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 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6)
- 글쓰기_1 교재 제1부 제1장 14쪽-16 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 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2)
- [2023 글쓰기]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