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b c d e 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권을 선택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동서양고전의이해 B형] A, B, C, D, E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지시사항]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타인의 고통』, 수전 손택 지음, 이재원 옮김, 이후, 2004
- 동서양고전의이해 B형-[에우튀데모스],김주일,이제이북스-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 한 권을 선택하여 요약한 후 독후감 작성 -방송통신대 2018학년도 동서양고전의이해B형 중간 레포트 동서양고전의이해 B형-[에우튀데모스],김주일,이제이북스-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 한 권을 선택하여 요약한 후 독후감 작성 -방송통신대 2018학년도 동서양고전의이해B형 중간 레포
- 동서양고전의이해C형 (방송통신대 2018)-[대학 중용 강설], 이기동, 성균관대학교출판부-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 한 권을 선택하여 요약한 후 독후감 작성- 동서양고전의이해C형 (방송통신대 2018)-[대학 중용 강설], 이기동, 성균관대학교출판부-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 한 권을 선택하여 요약한 후 독후감 작성- 동서양고전의이해 C형
- [성격이론] Carl Jung(융)의 분석심리학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 과제물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
[군주론] 니콜로 마키아벨리, 곽차섭, 길 을 중심으로 작성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소싯적부터 한조직의 리더를 항상 꿈꾸어 왔으며 책 이름을 과제를 통해 접했을때도 이책을 꼭 읽고 싶기도 하였다. 한조직의 리더를 꿈꾼다면 반드시 읽어 봐야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15~16세기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한 그의 분석과 연설이 수백년이나 지난지금까지 살아 숨쉬고 있다는거자체가 정말 경이롭다고 생각한한다.
2. 인상적인 구절 내용발췌
마키아벨리즘 사상의 핵심은 ‘불변의 세계 속에서 성공하려면 바람의 방향에 따라 자신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말로 요약된다. 여우들이 가득한 곳에서 살아남으려면 ‘사자의 힘’과 ‘여우의 책략’을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마키아벨리가 신군주에게 권고하는 처세술이다. 그는 “군주가 스스로를 유지하고자 한다면 필요에 따라 선하고 선하지 않을 수 있는 것을 배워야만 한다”(15장)고 말한다. 그의 주장은 “비록 소수의 개인들이 희생되더라도 과도한 방종이 국가 전체에 초래할 더 큰 해악을 방지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자비심이며, 신군주는 자신이 가혹하다는 평판에 개의해서는 안된다”로까지 나아간다.
적절한 타이밍에 적절한 신상필벌을 하는 것 또한 지도자의 중요한 덕목(21장)이다. 자비보다는 잔혹함을, 사랑보다 두려움을, 신의보다는 배신을 권고하는 ‘사악한’ 마키아벨리의 모습은 비정한 정치현실의 본질을 꿰뚫는다는 점에서 수많은 ‘팬’을 형성했지만 동시에 기회주의자, 출세주의자로 ‘오해’하는 무수한 반대파를 양산했다. 그럼에도 대중이 마키아벨리즘에 계속해서 끌리는 건 일상에서 펼쳐지는 크고 작은 정치현실이 놀라우리만치 그의 ‘예언’을 쫓고 있기 때문이다.
좋고 싫음을 떠나 “그 자신의 힘에 기초하지 않은 권력의 명성만큼 취약하고 불안정한 것은 없다”(13장) “군주는 무엇보다 다른 사람들의 소유물로부터 스스로를 멀리할 때 미움을 피할 수 있다”(17장) 등의 주장엔 동의하지 않을 수 없다. “군주는 조언을 구하되 다른 사람들이 원할 때가 아니라 자신이 원할 때 그래야 한다”(23장)는 대목은 ‘교활’하다.
-41쪽 페이지에 <원문과 번역>이란 부분은 이채그이 장점이라고 생각하낟. 그래서 이부분을 읽다보면 이책이 왜 잘된 번역인지도 알수있는것같다.
예를 들면
“따라서 권력을 유지코자 하는 군주는 시의에 따라 때로는 약하게 굴거나, 또는 악행을 저지르거나 하는법을 배워야한다.”라고 명시되어있으나
번역본을 비교해본다면 “따라서 권력을 유지하고자 하는 군주는 상황의 필요에 따라서 선하지 않을수 있는법을 배워야한다” 라고 명시가 되어있다.
번역본을 같이 구매해서 읽었습니다.
이번역은 ‘시의에 따라’라는 대목을 자신의 필요에 따라‘라고 번역을 했으나 신동준 선생의 ’군주론 용어해설‘에서 네체시타를 충실히 설명하고 있는데 비해 (53쪽), 이번역은 이를 관가환 것으로 보인다.
위에 인용한 구절은 사실상 마키아벨리 <군주론>의 요체가 되는 구절이기 때문에 이 문장을 잘못 번역한다면 독자들도 마키아벨리의 생각을 잘못 읽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문장 하나가 마키아벨리의 사상을 요약한 것이며 군주론의 실체를 구성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된다.
- 그러므로 나는 이렇게 결론 내리겠다. 자신의 군대 없이는 어떤 군주국도 안전하지 못하며 오히려 전적으로 운에 의존하게 되는데, 이는 역경의 시기에 스스로를 방어할 덕을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명한 사람들의 견해와 판단은 언제나 “그 자신의 힘에 기초하지 않은 권력의 명성만큼 취약하고 불안정한 것은 없다”라는 것이었다. (179쪽)
- 즉, 후해 보이는 것이 좋기는 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당신이 그렇다고 생각할 만한 방식으로 후함이 사용된다면, 그것은 당신에게 해가 된다는 것이다. (197 쪽)
- 즉 사랑 받는 것이 두려움을 주는 것보다 더 나은가 혹은 그 반대인가 그것이다. …(중략)… 왜냐하면 위대함과 정신의 고귀함 없이 대가를 바라고 취한 우정은 나름대로 쓸 만은 하겠지만, 결코 자신의 것이 되지는 않으며 더욱이 적시에 쓸 수도 없다. 또한 사람들은 스스로를 두려워하게 만들 때보다 스스로를 사랑받게 만들 때 더 거리낌 없이 해를 입힌다. 왜냐하면 사랑은 감사의 끈에 의해 유지되지만, 사람이랑 저열하기 때문에 기회가 오면 자신의 유익을 위해 그것을 파기해버린다. 반면 두려움은 처벌에 대한 공포에 의해 유지되는데, 이는 결코 당신을 저버리지 않는다. (209-211 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