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b c d e 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권을 선택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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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군주론] 니콜로 마키아벨리, 곽차섭, 길 을 중심으로 작성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소싯적부터 한조직의 리더를 항상 꿈꾸어 왔으며 책 이름을 과제를 통해 접했을때도 이책을 꼭 읽고 싶기도 하였다. 한조직의 리더를 꿈꾼다면 반드시 읽어 봐야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15~16세기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한 그의 분석과 연설이 수백년이나 지난지금까지 살아 숨쉬고 있다는거자체가 정말 경이롭다고 생각한한다.
2. 인상적인 구절 내용발췌
마키아벨리즘 사상의 핵심은 ‘불변의 세계 속에서 성공하려면 바람의 방향에 따라 자신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말로 요약된다. 여우들이 가득한 곳에서 살아남으려면 ‘사자의 힘’과 ‘여우의 책략’을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마키아벨리가 신군주에게 권고하는 처세술이다. 그는 “군주가 스스로를 유지하고자 한다면 필요에 따라 선하고 선하지 않을 수 있는 것을 배워야만 한다”(15장)고 말한다. 그의 주장은 “비록 소수의 개인들이 희생되더라도 과도한 방종이 국가 전체에 초래할 더 큰 해악을 방지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자비심이며, 신군주는 자신이 가혹하다는 평판에 개의해서는 안된다”로까지 나아간다.
적절한 타이밍에 적절한 신상필벌을 하는 것 또한 지도자의 중요한 덕목(21장)이다. 자비보다는 잔혹함을, 사랑보다 두려움을, 신의보다는 배신을 권고하는 ‘사악한’ 마키아벨리의 모습은 비정한 정치현실의 본질을 꿰뚫는다는 점에서 수많은 ‘팬’을 형성했지만 동시에 기회주의자, 출세주의자로 ‘오해’하는 무수한 반대파를 양산했다. 그럼에도 대중이 마키아벨리즘에 계속해서 끌리는 건 일상에서 펼쳐지는 크고 작은 정치현실이 놀라우리만치 그의 ‘예언’을 쫓고 있기 때문이다.
좋고 싫음을 떠나 “그 자신의 힘에 기초하지 않은 권력의 명성만큼 취약하고 불안정한 것은 없다”(13장) “군주는 무엇보다 다른 사람들의 소유물로부터 스스로를 멀리할 때 미움을 피할 수 있다”(17장) 등의 주장엔 동의하지 않을 수 없다. “군주는 조언을 구하되 다른 사람들이 원할 때가 아니라 자신이 원할 때 그래야 한다”(23장)는 대목은 ‘교활’하다.
-41쪽 페이지에 <원문과 번역>이란 부분은 이채그이 장점이라고 생각하낟. 그래서 이부분을 읽다보면 이책이 왜 잘된 번역인지도 알수있는것같다.
예를 들면
“따라서 권력을 유지코자 하는 군주는 시의에 따라 때로는 약하게 굴거나, 또는 악행을 저지르거나 하는법을 배워야한다.”라고 명시되어있으나
번역본을 비교해본다면 “따라서 권력을 유지하고자 하는 군주는 상황의 필요에 따라서 선하지 않을수 있는법을 배워야한다” 라고 명시가 되어있다.
번역본을 같이 구매해서 읽었습니다.
이번역은 ‘시의에 따라’라는 대목을 자신의 필요에 따라‘라고 번역을 했으나 신동준 선생의 ’군주론 용어해설‘에서 네체시타를 충실히 설명하고 있는데 비해 (53쪽), 이번역은 이를 관가환 것으로 보인다.
위에 인용한 구절은 사실상 마키아벨리 <군주론>의 요체가 되는 구절이기 때문에 이 문장을 잘못 번역한다면 독자들도 마키아벨리의 생각을 잘못 읽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문장 하나가 마키아벨리의 사상을 요약한 것이며 군주론의 실체를 구성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된다.
- 그러므로 나는 이렇게 결론 내리겠다. 자신의 군대 없이는 어떤 군주국도 안전하지 못하며 오히려 전적으로 운에 의존하게 되는데, 이는 역경의 시기에 스스로를 방어할 덕을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명한 사람들의 견해와 판단은 언제나 “그 자신의 힘에 기초하지 않은 권력의 명성만큼 취약하고 불안정한 것은 없다”라는 것이었다. (179쪽)
- 즉, 후해 보이는 것이 좋기는 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당신이 그렇다고 생각할 만한 방식으로 후함이 사용된다면, 그것은 당신에게 해가 된다는 것이다. (197 쪽)
- 즉 사랑 받는 것이 두려움을 주는 것보다 더 나은가 혹은 그 반대인가 그것이다. …(중략)… 왜냐하면 위대함과 정신의 고귀함 없이 대가를 바라고 취한 우정은 나름대로 쓸 만은 하겠지만, 결코 자신의 것이 되지는 않으며 더욱이 적시에 쓸 수도 없다. 또한 사람들은 스스로를 두려워하게 만들 때보다 스스로를 사랑받게 만들 때 더 거리낌 없이 해를 입힌다. 왜냐하면 사랑은 감사의 끈에 의해 유지되지만, 사람이랑 저열하기 때문에 기회가 오면 자신의 유익을 위해 그것을 파기해버린다. 반면 두려움은 처벌에 대한 공포에 의해 유지되는데, 이는 결코 당신을 저버리지 않는다. (209-211 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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