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2019년부터 정부는 다문화 유치원, 다문화 중점학교, 예비학교 등을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로 통합하였습니다 이 중 유치원의 경우, 다문화유아의 언어발달을 통합교육 형태로 지원하고 전체 유아 및 학부모 대상 다문화교육을 운영하도록 되어 있으며, 중도입국 및 외국인 유아가 다수 재학할 경우 한국어 학급을 두어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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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
과제명: 2019년부터 정부는 다문화 유치원, 다문화 중점학교, 예비학교 등을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로 통합하였습니다. 이 중 유치원의 경우, 다문화유아의 언어발달을 통합교육 형태로 지원하고 전체 유아 및 학부모 대상 다문화교육을 운영하도록 되어 있으며, 중도입국 및 외국인 유아가 다수 재학할 경우 한국어 학급을 두어 유아기부터 맞춤형 한국어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을 자신의 견해로 정의해보고 2) 이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필요한 부모, 교사, 또는 지역주민 대상으로 필요한 교육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오늘날 한국어는 사용 인구가 7,500만을 넘는다고 한다. 이는 전 세계 7천여 개 언어들 중 사용 인구수로 20위권에 속해있다. 단순하게 화자만 많은 것도 아닌 경제적, 문화적인 영향으로 한국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사람들이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는 말이다. 특히 k-pop, 한국 드라마의 영향이 매우 크다.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에는 세계 곳곳에서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하는 학생들에게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알리는 역할을 하는 세종학당인 무려 54개국에 171개소의 학당에서 한국어, 한국 문화를 가르치고 있다. 그만큼 한국어의 인기가 뜨겁다.
여기서 말하는 한국어 교육은 주류 언어일 수밖에 없는 한국이라는 공간에서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언어적 소수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목표 언어로 가르치는 일체의 교육 행위를 이르는 말이다. 즉 이를 통해서 한국어를 효율적으로 교수 및 학습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학문이자 한국어가 제 1언어가 아닌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자체를 의미하고 있다.
2. 본론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
대상
주로 3~6세 정도 나이에 속해 있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 시기를 유아기라고 하는데, 이시기는 언어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학습이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필요성
외국어 학습은 단순히 언어 습득에 그치는 것이 아닌 해당 언어를 사용하는 문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 오늘날의 목표입니다. 이는 자국의 이익을 실현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외국어 학습의 필요성은 현대 사회에서 강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어는 오늘날 국제 사회에서 많은 관심을 받는 외국어입니다.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그들은 한국어의 언어체계와 문법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는 한국어를 외국인에게 가르칠 때 교수 방식을 고민하게 만드는 요소입니다. 그래서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필요한 것이다. 특히 다문화 가정 아이들 같은 경우는 일반 가정 유아들보다 언어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이런 필요성으로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 필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신일, 강대중(,2022),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중앙다문화교육센터·국가평생교육진흥원(2020). 2020 다문화교육정책학교 운영가이드라인 한국어학급(유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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