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2023년 2학기 중간과제)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을 자신의 견해로 정의해보고 2) 이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필요한 부모, 교사, 또는 지역주민 대상으로 필요한 교육을 제시하시오.-교육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03 / 2023.10.03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공통 2019년부터 정부는 다문화 유치원, 다문화 중점학교, 예비학교 등을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로 통합하였습니다. 이 중 유치원의 경우, 다문화유아의 언어발달을 통합교육 형태로 지원하고 전체 유아 및 학부모 대상 다문화교육을 운영하도록 되어 있으며, 중도입국 및 외국인 유아가 다수 재학할 경우 한국어 학급을 두어 유아기부터 맞춤형 한국어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을 자신의 견해로 정의해보고 (1.5~2 페이지 정도)
2) 이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필요한 부모, 교사, 또는 지역주민 대상으로 필요한 교육을 제시하시오. (1.5~2 페이지 정도)
하고 싶은 말
2023년 2학기 교육사회학 중간과제물입니다.

1. 한국어교육의 대상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서 기술하였습니다.
2.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필요성을 자신의 견해로 정의하였습니다.
3.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필요한 대상으로 부모를 선택하고, 부모를 위해 필요한 교육을 세부적으로 항목을 나누어 구체적으로 나누었습니다.
4.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 작성되었습니다.
5. 2023년 2학기 교육사회학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교육사회학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을 자신의 견해로 정의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
2)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필요성
① 언어 발달과 소통 능력의 강화
② 학교 및 사회 적응 능력의 강화
③ 학업 성취도 향상

2. 이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필요한 부모, 교사, 또는 지역주민 대상으로 필요한 교육을 제시 – 부모 대상
1) 한국어 중요성에 대한 교육
2) 한국 문화 이해에 대한 교육
3) 한국어 교육 자원의 제공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다문화교육 정책학교는 우리나라에서 다문화 가정의 교육을 돕기 위한 중요한 교육 기관으로, 이러한 학교는 다문화 사회에서의 상호 이해와 공존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교육과 문화 이해를 통해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과 가족들을 지원하게 된다. 특히,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특징 중 하나는 다문화 교육 분야에서의 전문성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 내에서는 다문화 교육에 특화된 교사들과 교육 전문가들이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학습 수준과 문화적 배경에 맞춘 교육을 제공하게 된다. 다문화교육 정책학교는 우리나라의 다문화 사회에서 교육적 도전과 기회를 다루는 중요한 교육 기관으로, 학생들과 가족들에게 문화적 이해와 공존을 촉진하며,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학습과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노력은 우리 사회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활용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본 글에서는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한국어 교육의 대상과 그 필요성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어 이러한 다문화 가정을 위한 한국어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필요한 교육의 대상으로 부모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을 자신의 견해로 정의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

다문화 가정을 위한 유아 한국어 교육은 유아 자체뿐 아니라 유아의 부모, 교사, 그리고 지역사회 주민들 모두를 교육의 대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포괄적인 교육은 다문화 사회에서의 상호 이해와 공존을 촉진하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하여 어린 세대의 언어 습득과 문화적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다.
참고문헌
성기선, 유성상, 이해주 [교육사회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4
박재옥,홍길회 [유아 다문화교육] 창지사 2020
류영휘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질적 메타 분석 : 언어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과 이주민 밀집 지역 학교 교육과정에의 시사점 탐색] 인하교육연구 29권 2호 77p ~ 99p
성미영, 장문수, 장영은, 김성석, 이한나 [다문화가정 유아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모바일 학습 시스템 개발] 다문화와 평화 14권 1호 116p~ 134p
조민지, 황인애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유치원) 유아교사들의 경험 탐색] 유아교육연구 41권 3호 209p ~ 235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