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유아음악교육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4
  • 54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표
제2장 유아음악교육의 철학적 이해
제3장 유아음악교육 영역과 유아의 음악성 발달
제4장 음악이론 및 주요 용어
제5장 유아음악교육과정
제6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노래부르기 활동
제7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음악감상 활동
제8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악기 활동
제9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신체표현 활동
제10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국악 활동
제11장 유아음악교육의 통합적 접근
제12장 음악교육가와 교수법: 달크로즈, 오르프
제13장 음악교육가와 교수법: 코다이, 스즈키, 고든
제14장 유아음악교육 평가: 유아, 교사, 교육과정
제15장 유아음악교육 환경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표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1) 중요성
① 모든 인간은 언어 능력을 갖추고 태어나듯이 음악적 잠재력도 가지고 태어나는데 유아기에 어떤 음악 경험이 제공되는지에 따라 그 음악적 잠재력이 발달하거나 사장될 수 있음
② 유아기는 음악교육의 황금기 혹은 음악적 능력 발달의 민감기임
③ 음악교육은 유아의 다양한 발달 영역에 영향을 미치므로 전인 발달을 도움
④ 유아기 음악교육은 음악성과 심미감을 발달시킴
⑤ 선행 연구를 종합해 보면 유아에게 음악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
- 자아표현 기회 제공
- 운동기능 발달 및 리듬감 발달
- 심미감발달
- 언어발달
- 문화 계승 고취
- 인지발달
- 사회성 발달
- 자존감 고취
- 긴장과 이완의 해소
- 음악성 발달

2. 유아음악교육의 목표
1) 목표
① 음악 경험을 통해 심미감을 발달시킴
② 음악적 인지 능력을 발달시킴
③ 음악적 표현 능력을 발달시킴
④ 음악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발달시킴
⑤ 음악 경험을 통해 전인 발달을 지원함

3. 음악의 역할과 기능
1) 역할
① 감정 표현의 기능함
② 심미적 즐거움의 기능을 흠
③ 오락의 기능을 함
④ 의사소통의 기능을 함
⑤ 상징적 표현의 기능함
⑥ 신체적 반응의 기능함
⑦ 사회규범 준수 강화
⑧ 사회제도와 종교의식 고취
⑨ 문화 유지 및 계승에 기여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4년 1학기 유아언어교육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노트 작성을 통하여 긍정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고, 휴가때나 아니면 핸드폰 사용 시간에 부모님 혹은 친구들과 전화를 하는 그런 시간을 가져본 결과, 생각보다 행복한 삶 이란건 무거운 의미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나는 행복은 자신의 이론이 각자의 행복을 만들어간다고 생각한다. 결국 개개인의 선택과 결정으로 인한 결과에 승복을 못하여 좌절하여 부정적인 감정이 없는 늘 즐거운 상태만을 행복이라고 기대한다면 결국 자신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
  • 교육 철학4) 핀란드의 통합 교육5) 핀란드의 수업방식6) 핀란드의 최저학력7) 핀란드의 대학8) 핀란드 학생의 기본권과 학교자율9) 핀란드의 교원정책10) 핀란드의 학생평가11) 핀란드의 교육비12) 핀란드의 교육 지역차이4. 스웨덴1) 스웨덴의 교육혁명2) 스웨덴 교육의 한계점5. 아일랜드1) 교육 시스템2) 초등교육(Primary Level)3) 중고등교육(Second Level)4) 대학교육과정(Third Level)5) 영어교육6) 아일랜드 교육의 특징Ⅲ. 결론국가별 특징요약 및 느

  • [영재교육]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방안
  • Ⅰ. 서 론Ⅱ. 일반적인 영재판별방법 및 도구1. 표준화 검사에 의한 방법2. 관찰 또는 지명에 의한 방법3. 행동이나 산출물에 의한 방법4. 학생/교사의 자기 보고서Ⅲ. 한국의 영재교육 및 문제점1. 일반 학교의 영재교육2. 교육청의 영재교육 프로그램3. 우리 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Ⅲ. 영재교육과정 모형 분석1.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 (Enrichment Triad Model) 2. 학교전체 심화학습모형 (Schoolwide Enrichment Model: SEM) 3. 다중메뉴모형 (Multiple Menu Model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전문가들이 함께 협의하고 노력한다는 것과 이러한 협력적 접근이 통합교육의 필수적인 구성요소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DEC-교수님 담당 ◕Ⅱ.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의 실제1. 통합교육의 전문가 협력 형태1) 다학문적 접근 학문A학문B학문C학부모다학문적 접근의 생각은 공법 94-142에서 발견할 수 있다. 다학문적 접근(Multidisplinary Approach)은 용어에서 시사하는 것과 같이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각각 대상 유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