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교육고전의이해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4
  • 54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공자 - 『논어』
제2장 지눌 - 『수심결』
제3장 이황 - 『성학십도』
제4장 이이 - 『격몽요결』
제5장 플라톤 - 『국가론』, 『변론』, 『메논』
제6장 루소 - 『에밀』
제7장 몬테소리 - 『아이의 발견』
제8장 듀이 - 『민주주의와 교육』, 『학교와 사회』, 『아동과 교육과정』
제9장 닐 - 『서머힐』
제10장 프레이리 - 『페다고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공자 - 논어

1. 생애와 활동
1) 생애
① 춘추시대 말엽 B.C551- B.C478. 노나라 태생
② 이름 구(丘), 자 중니(仲尼)
③ 춘추시대 말엽의 혼란한 현실 변화를 위해 노, 제, 위, 진, 송, 초 등 여러 나라 유세 활동
④ 정치에 실망하여 교육에 전념

2) 활동
① 3,000여 명 제자, 수제자 72명 ⟶ 유가를 형성 ⟶ 유교 - 제자백가 중 대표적 세력 형성⟶ 중국 등 동아시아 역사와 사상, 교육에 큰 영향
② 『시경』,『서경』,『예기』,『주역』 등 경서 정리 및 해석
③ 『논어』: 공자 사후 제자들이 편찬한 언행록

2. 교육사상
1) 교육목적
① 인간관
- 개개인의 천성은 비슷
- 인간성에 대한 기본적 신뢰
- 후천적 습관과 교육의 결과로 賢愚와 선인 · 악인의 차이
- 교육과 수양을 통한 인간성의 실현을 추구 ⟶ 교육을 통한 인간 변화의 가능성 강조
② 공자 교육사상의 기본: 수기치인(修己治人)
- 수양을 통한 인간성의 실현과 봉사
- 수기치인의 수양 핵심: 인(仁)
③ 인(仁)의 의미
- 협의: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 인간이 인간으로서 해야 할 도리
- 광의: 지, 인, 용. 의, 예, 충, 서 등 모든 덕 포괄 · 완성된 상태 ⟶ 인간 수양의 궁극적 덕목이자 목적
④ 인(仁)을 실현한 상태의 최고의 인격자: 성인, 군자
- 성인(聖人): 수양을 통해 인격적으로 완성된 인간,
- 아성(亞聖), 대현(大賢), 군자(君子): 성인에 이르지 못한 다음 가는 자
- 군자(君子): 인격의 수양을 통해 인(仁)을 실현할 수 있는 경지에 이른 인간 누구나 노력하면 도달할 수 있는 표준적 인물
- 공자의 교육목적: 군자의 육성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교육원에는 독서문화대학과 독서지도사 양성과정등 독서지도와 NIE, 동화 아카데미 등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1) 중등 논술 지도사한우리에서는 중등논술지도사를 중학생의 다양한 갈래별 글쓰기와 논술문 작성 방법 및 논술 전반에 관하여 지도하는 전문 지도교사로 정의 하고 있으며, 중등 논술지도사 양성과정은 논술문을 포함한 여러 갈래별 글들의 특징을 정확히 이해하여 중학생의 지적 수준에 걸맞은 체계적 글쓰기를 위한 구

  • [교육심리학] 다문화 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프로그램
  • 교육심리학 이론의 내용들을 정리하여, 프로그램을 이해하는 것이 수월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내용인 해결 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심리학적 이론을 통해 만들어진 것으로, 여기서는 다문화 가정 자녀 개인을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과 다문화 가정 자녀가 포함된 학급을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을 설명하고자 한다.정용관, 기사”달라도 다 함께: 다문화 자녀 대안학교 만든다”, 동아일보, 2010본론1. 다문화 가정의 현황1) 다문화 가정의 의미와 유형

  • [국어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읽기교육
  • 핵심으로 정리될 수 있다.첫째, 학습자를 존중한다. 학습자 입장에 서서 읽기 지도를 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자료를 선택하게 할 때에는 학습자의 배경 경험이나 지식, 관심, 세계관 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최대한 부여할 필요가 있다. 만약 ‘교육적인 필요’에 의해 특정한 자료를 읽게 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교사가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필요성을 느껴 선택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 이런 일련의 자료를 선택하고 이해, 활용

  • [교수학습지도안] 읽기의 일반적인 교수
  • 핵심으로 정리될 수 있다.첫째, 학습자를 존중한다. 학습자 입장에 서서 읽기 지도를 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자료를 선택하게 할 때에는 학습자의 배경 경험이나 지식, 관심, 세계관 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최대한 부여할 필요가 있다. 만약 ‘교육적인 필요’에 의해 특정한 자료를 읽게 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교사가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필요성을 느껴 선택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 이런 일련의 자료를 선택하고 이해, 활용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학문중심 교육학적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의 획득, 마음의 계발․발현)→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줌→인간다운 삶으로(=사회문화적 전통과 제도로의 입문)*개안수술: 맹인이 눈을 뜸/ 자유교육: 무지의 해방/ 성년식(피터스): 미성숙한 아동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으로 입문시킴*인간다운 삶으로 입문시키기 위한 교육내용: 지식의 형식(피터스)- 단편적인 지식X, 합리적인 마음의 발달O인간 경험의 다양한 이해 방식(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