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고전의장면과표현 기말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4 / 2023.12.05
  • 49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인간과 인간(1) — 사랑과 이별
제2장 인간과 인간(2) — 삶과 죽음
제3장 인간과 사회(1) — 윤리와 질서
제4장 인간과 사회(2) — 여성의 삶과 수난
제5장 인간과 사회(3) — 학정과 수탈
제6장 인간과 전쟁
제7장 인간과 재난
제8장 인간과 욕망
제9장 인간과 예술
제10장 인간과 자연
제11장 인간과 식물
제12장 인간과 신
제13장 인간과 동물
제14장 인간과 술
제15장 인간과 놀이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인간과 인간(1)-사랑과 이별

1. 짧은 이별, 긴 그리움
1) 짧은 이별, 긴 그리움의 표현
① 중국 남조 시대의 문인 강엄은<별부>를 지어 “뉘라서 한순간 이별의 장면을 그려 길고 긴 이별의 정을 써낼 수 있으리오”라고 읊었음
② 이별의 순간은 그다지 길지 않지만, 그로 인한 슬픔은 오래도록 지속한다는 뜻으로 해석됨
③ 이 견해에 따르면 이별 노래의 묘미는 한순간 이별의 장면을 그림으로써 골수에 사무쳐 지워지지 않는· 괜찮은 듯하다가도 문득 엄습하는 슬픔을 써내는 데에 있음
④ 강엄의<별부>는 고려와 조선의 문인들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음
⑤ 정지상의<송인>은 “봄 풀은 푸르르고 봄 물결도 일렁이는데 남포에서 임 보내니 그 아픈 마음 어찌할까”라는<별부>의 표현을 빌려 쓴 한시임
⑥ 강엄의<별부>는 고려와 조선의 문인들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음
⑦ 매창은 전라도 부안의 기생이며 스스로 호를 매창이라 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
⑧ <梁花雨 훗뿌릴 제> 시조는 꽃비가 흩뿌리던 봄날 헤어진 임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함

2. 간절과 기다림과 지극한 정성
1) 기녀시조
① 황진이는 조선 전기의 기생이자 시인임
② 김천택은「규수삼인」이라는 항목을 만들어 놓고 황진이와 소백주·매화 세 기생의 시조를 소개했음
③ 기생을 시조의 주요 작가층이라 인정한 것임
④ 황진이는 동짓달 기나긴 밤·객관적으로도 길지만 임과 함께하지 못하여 더 길게 느껴지는 밤의 허리를 베어 내어 봄날 이불 아래 곱게 접어 두었다가 사랑하는 임이 오신 날 밤· 무척이나 짧게 느껴질 수밖에 없는 밤에 굽이굽이 펼쳐 냄으로써 긴긴밤 임과 함께 사랑을 속삭이고 싶은 마음을 표출했음
⑤ 홍랑은 선조 때 함경도 홍원에서 활동한 기생이며 삼당시인 고죽 최경창과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져 있음
⑥ <묏버들 갈히 것거>도 이러한 맥락 안에서 전승되었는데, 시적 화자의 분신과 같은 묏버들을 임에게 보내면서 임이 그것을 보고 자기를 생각해 주기를 바라는 심정을 노래했음
⑦ 매창이나 황진이, 홍랑 등의 기생은 천인이면서도 사대부를 상대해야 했던 특수 신분으로· 일정한 소양을 갖추어 한시를 짓기도 하고 시조를 창작·향유하기도 했음
⑧ 이들이 남긴 시조를 기녀시조라 지칭하는데·사대부가 시조의 창작과 향유를 주도하던 시대에 기녀시조는 주로 애정을 다룸으로써 시조의 내용과 표현을 확장했다고 평가할 수 있음

2) 충신연주지사
① 송강 정철은 가사를 잘 지어<관동별곡>·<사미인곡>,<속미인곡>·<성산별곡>을 남겼음
② 이로 인해 시조에 능했던 고산 윤선도와 짝하여 ‘고산의 시조·송강의 가사’라는 말이 나오기도 했음
③ 정철은 여든세 수의 시조를 남긴 다작 작가이기도 함
④ <내 낫 산깁 격삼>에서는 생견으로 만든 적삼을 빨고 다시 발아서 되나 된 볕에 말린 다음·다리고 또 다리는 화자의 행위를 제시하여 임을 향한 자신의 사랑과 정성을 노래하고 있음
⑤ <사미인곡>은 정철이 오십 세가 되던 1585년(선조18) 동인과 서인 사이의 당쟁으로 관직에서 물러난 뒤, 고향인 전라도 창평에 머물던 시기에 지어진 가사임
⑥ 사랑하는 임에게 버림받은 여인의 목소리로 임금을 향한 간절한 충정을 부각했음
⑦ 남녀 관계에 빗대어 군신 관계를 노래한 시가를 충신연주지사라 일컬음

3. 착각 모티프와 애꿎은 하소연
1) 착각 모티프
① 조선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은 뒤 사회적·문화적 변화에 직면했음
② 신분제에 균열이 일면서 상하층의 간격이 과거의 어느 때보다 좁아졌고 상품화폐 경제가 발달하면서 삶의 방식이 이전과 사뭇 달라진 것임
③ 이로 인해 사대부 문학 내부의 분열이 확대되었고 다양한 계층이 문학의 창작과 향유에 가담하기 시작했음
④ 문학사에서는 이러한 조선 후기를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1기라고 명명함
⑤ 이 시기가 되면 그 이전과 다른 문예적 경향이 활발하게 나타나는데·사설시조에서도 이러한 양상이 포착됨
⑥ 평시조는 초장·중장·종장 의 3단 구성과 4음보에 기준을 둔 율격 및 종장 첫 음보의 3음절 제약을 그 형식적 특징으로 함
⑦ 반면 사설시조는 평시조의 3단 구성과 종장 첫 음보의 3음절 제약을 계승하되 어느 한 장 이상이 길어지면서 그 율격적 정형을 벗어나려 하는 장르라고 할 수 있음
⑧ 사설시조는 연행 문화가 발달한 18세기에 전성기를 맞이함
⑨ 임을 너무 간절히 기다린 탓에 작은 기척을 두고 임인 줄 알았다고 하는 발상과 표현을 착각 모티프라고 지칭할 수 있음
⑩ 착각 모티프는 자기합리화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음
⑪ 특히 착각 모티프가 나타난 작품에서는 반가운 마음으로 달려 나갔으나 임이 오지 않은 순간의 겸연쩍음이나 다른 사람의 눈에 띄지 않았음을 확인한 데서 비롯한 안도감 혹은 자기합리화를 이야기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광고 제작의 이해
  • 표현력▪ 친근하고 재치 있는 언어능력▪ 시각적 언어적 표현의 조화능력▪ 창조적 논리발상창조의 세계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개방적 사고방식을 지녀야만 한다. 개방적 사고를 해야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가 있다. 다음으로 창의적인 표현을 위해서는 산만한 내용을 가장 핵심적인 개념으로 집약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요약된 핵심 개념은 대개 광고 슬로건(slogan) 혹은 헤드라인(headline)으로 사용된다.또한 창의적이기 위해서는

  • 인간과교육 기말] 1.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 인간과교육 생활지도 2.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 인간과교육-2020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기말,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 생활지도
  •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과제물을 통해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해보았다.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원초아와 자아의 정신적 갈등, 무의식적 욕구와 충동, 이의 통제 과정에서 필요한 자아의 방어기능 취약(불안에 압도)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성장단계에서의 주요발달과업 미완수가 성격발달 결함의 근원으로 보았다.행동수정이론은

  • [2021 교육심리학][기말시험]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이해, 서현사.6. 김보라(2010),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의한 프로그래밍 교육 연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7. 권대훈(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8. 조안나(2004), 학습이론에 기초한 수학교육지도방안(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표지 그림 삭제1. 메뉴바에서 쪽 버튼 누름 ➭ 2. 하위 메뉴바에서 쪽/테두리 배경 버튼 누름 ➭ 3. 박스 내 그림에 V자 체크누르면 해제 됩니다. 아래 그림을 확대해서 보세요.

  •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을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동기화 중 옥림이의 심리와 학습 상태를 통해 Maslow의 욕구 위계와 귀인이론을 설명했다. 교육심리학을 배우는 입장에서 배웠던, 배우고 있는 이론들을 실제 상황에 적용시켜볼 수 있었던 의미있는 시간이었고, 청소년 드라마가 가지는 교육학적 가치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였다.Ⅴ. 참고문헌 및 영상자료권두승조아미, 『청소년 세계의 이해』, 문음사, 1998.라아리,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20 19 족보통합본
  • 표현, 개념, 생각 등을 나타내는 말이며 진부한표현이나 고정관념을 뜻하는 프랑스어다. 19세기 말부터 별 생각없이 의례적으로 쓰이는 문구, 기법,편견, 전형을 의미하며 영화에서는 진부한 장면이나 판에 박은 대화, 상투적 줄거 리, 전형적인수법이나 표현을 나타낸다. 이것이 계속 차용되는 것은 그 안에 사회적 통념이 반영되는 탓이며학습과 기대의 효과를 통한 향유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클 답 : 리셰18. 다음 애니메이션 용어에 관한 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