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한국문학과대중문화 기말과제물)아래에 제시된 작품 중 하나(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를 선택하여 그 문학적 특성과 문화사적 의미를 설명한 후, 해당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1970년대 한국사회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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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한국문학과 대중문화
공통 1. 아래에 제시된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문학적 특성과 문화사적 의미를 설명한 후, 해당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1970년대 한국사회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박완서, 「도둑맞은 가난」(1975)
-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1976)
- 윤흥길,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1977)
- <바보들의 행진>(하길종 감독,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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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래에 제시된 작품 중 하나(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를 선택하여 그 문학적 특성과 문화사적 의미를 설명한 후, 해당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1970년대 한국사회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분석

1) 작품 개요
2) 문학적 특성
3) 문학사적 의미

2. 1970년대 한국사회의 특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래에 제시된 작품 중 하나(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를 선택하여 그 문학적 특성과 문화사적 의미를 설명한 후, 해당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1970년대 한국사회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난장이로 상징되는 가난한 사람들과 거인으로 상징되는 부유한 사람들 사이의 대립적 관계를 바탕으로 1970년대 산업화 시대 도시 빈민들의 열악한 삶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작품이다. 이 소설은 1978년 초판을 발행한 이후 50년 가까운 시간 속에서도 여전히 독자들로부터 사랑을 받는 우리 시대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현재의 우리사회가 40여 년 전의 당시와 비교할 때 빈부격차에서 만족할 수준으로 크게 개선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오히려 양극화라는 측면에서 볼 때 상위계층과 하위계층의 빈부격차는 사회문제로 인식될 만큼 매우 심각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산업화로 우리사회에서 절대적 빈곤은 자타가 인정하듯 놀라울 정도로 크게 개선되었다. 다만, 문제는 경제발전의 결과물이 자본을 소유하고 있는 소수의 계층에 더 많이 분배된다는 사실이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경제발전이 가져왔던 이러한 역설적 상황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여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대다수 소시민의 마음을 대변해준 것이다. 따라서 이하 본론에서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문학적 특성과 문화사적 의미를 설명한 후, 이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1970년대 한국사회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한다.

Ⅱ 본론

1.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분석

1) 작품 개요

난장이는 1970년대 급속한 산업화 과정에서 잔업과 철야를 거의 매일 하다시피 하면서도 비참한 삶에서 벗어날 수 없었던 당시의 도시빈민과 노동자계층을 상징한다. 난장이는 키 117cm, 몸무게는 32kg 밖에 나가지 않는 왜소한 인물이지만, 다섯 식구의 가장으로서 누구보다 열심히 살았던 사람이다. 낙원구 행복동이라는 난장이 가족의 보금자리는 그 이름이 무색할 정도로 낙원이나 행복과는 거리가 먼 공간으로, 단지 그들의 희망사항일 뿐이다.
참고문헌
멀티미디어 강의 9~10강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이성과힘, 2000.
신용균,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_산업화 시대 한국의 자화상, 내일을 여는 역사 2008년 겨울호(제34호), 2008.
한종수, 강남의 탄생, 미지북스, 2016
https://library.yonsei.ac.kr/digicol/list/12920
https://www.hani.co.kr/arti/culture/book/1073096.html
https://news.kbs.co.kr/news/pc/view/view.do?ncd=5399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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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후감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공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난쏘공 난쏘공독후감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독후감(칼날)신애와 그의 남편 현우는 부모의 병원비를 대며 살아가지만, 그렇게 돌아가신 부모님 덕에 형편없는 생활을 한다. 앞, 뒷집에서 들리는 tv소리와 아이들의 성화는 문제가 아니었지만, 제대로 나오지 않는 물이 문제였다. 그래서 신애는 항상 새벽에 물을 받는 수고를 한다. 그래서 수도를 고치려 했지만, 너무 비싼 가격에 놀란다. 그때 난장이가 모습을 보이자, 수도를 고치는 사람은 난장이에게 소리를 지르며

  • 조세희의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에 나타난 시간과 공간의 의미고찰
  • 중심부의 채찍질에 의해 철저히 희생당하고 소외되는 주변부의 인물로 설정된다.이 맨 밑이 녹색실물로 인단계야요. 이 식물들을 먹는 동물이 이단계이고, 식물을 먹는 동물을 잡아먹는 작은 욕식동물이 삼단계, 또 이것을 잡아먹는 큰 육식동물이 맨 위의 사단계야요 우리는 이 맨 밑야요. 우리에겐 잡아먹을 게 없어요 그런데 우리 위에는 우리를 잡아 먹으려는 무엇이 세층이나 있어요 - 먹고 먹히는 동물들의 약육

  • [현대소설] 조세희의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연구
  • 조세희의 『난쏘공』 연구- 시간과 공간을 중심으로1. 서 론1965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소설 「돛대 없는 장선」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한 조세희는 파괴와 거짓 희망, 모멸의 시대를 살아온 작가이다. 조세희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하 난쏘공)에 붙인 작가의 말을 통해 그가 살았던 70년대를 과거의 짐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그가 말하는 70년대는 인류가 귀중한 가치로 치는 것들이 모조리 부정되는 세상, 암흑의 세상이다. 한국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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