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자연언어와 영화언어, 패러디 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06 / 2023.11.07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2023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자연언어와 영화언어, 패러디 영화)
- (2023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대중영화의이해, 과제물)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을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패러디 장면과 패러디 대상이 되는 원본영화를 비교하여 그 표현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평가하시오.
- [대중영화의이해] 2023년 2학기 기말과제물,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 2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을 선정(못말리는 람보)하여, 해당 영화의 패러디 장면과 패러디 대상이 되는 원본영화를 비교하여 그 표현의 의미 평가
- 2023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기말)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을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패러디 장면과 패러디 대상이 되는 원본영화를 비교하여 그 표현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평가
- 대중영화의이해 2023년 2학기 기말 -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을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패러디 장면과 패러디 대상이 되는 원본영화를 비교하여 그 표현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평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공통 |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2.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을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패러디 장면과 패러디 대상이 되는 원본영화를 비교하여 그 표현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평가하시오. (반드시 특정 장면에 대한 구체적 언급이 포함되어야 함) (25점) |
- 목차
-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을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패러디 장면과 패러디 대상이 되는 원본영화를 비교하여 그 표현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평가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
2.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hwp
2.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2.hwp
3.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hwp
4.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2.hwp
5.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 선정.hwp
6.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 선정2.hwp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8.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영화는 산업적인 예술임과 동시에 건축, 음악, 회화, 문학, 무용, 연극 등 이접한 다른 예술 장르들을 아우르는 종합예술이다. 산업혁명과 그에 따른 과학기술의 발달이라는 근 현대사의 커다란 전환 속에서 영화는 탄생되었다. 영화가 대중문화의 한 축으로 성장하면서 영화 자체를 삶의 일부로 여기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영화를 생활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인 사람들에게 영화는 보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대중영화는 대중문화 생산자에 의해 대량적으로 생산된 대량문화이다. 현대사회에 들어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기본으로 하는 문화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문화상품 시장에는 엄청난 양의 문화생산물이 쏟아져 나오게 되고, 문화의 수용자, 즉 소비자를 놓고 각 생산주체들 간에 경쟁이 벌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수용자의 입장에서는 수많은 문화생산물들 중 무엇을 선택하여 수용할 것인지에 대해 혼란에 빠졌다. 바로 이 지점에서 영화에 대한 글쓰기로서 영화비평은 특정 순간에 적합한 특정 대중문화 산물을 선별해서 수용자에게 제시해 주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 레포트는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였다. 그리고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을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패러디 장면과 패러디 대상이 되는 원본영화를 비교하여 그 표현의 의미를 평가하였다.
II. 본 론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
자연언어는 특정한 사람이 구조나 세부적인 요소를 설계하여 개발한 것이 아니다. 자연언어란 인공 언어에 비교되는 개념으로 특정 목적을 위해서 인공적으로 개발한 언어가 아니라 인간이 일상적인 생활에서 사용하는 그대로의 언어를 말한다. 각국의 자연언어를 표현하는 문자체계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공동체의 약속을 알지 못한다면 전혀 이해할 수 없다. 숫자는 인류가 발명한 가장 추상적인 상징체계이다. 일반적으로 상징은 퍼스가 언급하고 있는 명확한 정의를 넘어 훨씬 넓은 의미,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되는 기호 일반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자연언어는 자신이 아닌 다른 것을 말하는 의미심장한 모든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용되기도 하고, 문학에서는 문화적인 의미를 가진 기호들을 일컬을 때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가 상징을 언급할 때에는, 이미지와 영상에 대한 분석적 이해의 도모를 위해 퍼스가 정의한 지표, 도상, 상징의 구분에 따른 협의의 의미로서의 상징을 우선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반면, 영화언어, 즉 영화형식에 대한 이해는 영화의 내용, 즉 이야기를 보다 명확히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다. 영화의 이야기 체계와 형식 체계는 서로 유기적인 관계로 분리하여 다룰 수 없다. 영화의 언어를 이해한다는 것은, 개별적인 요소의 이해는 물론 각 요소들 간의 유사성과 반복성, 요소의 변모 양상과 요소들 간의 차이점, 모든 요소의 전개과정에서의 통일성과 불협화음을 이해한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영화의 숏은 단어처럼 안정된 언어의 기본적 요소가 아니다. 영화의 구문법, 형식적인 요소들, 그리고 영화언어에 대한 이해는 영화의 내용적인 측면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영화는 시간의 예술, 시각예술, 서사적 예술이다. 영화의 핵심은 스토리텔링의 전달이고, 영화언어은 그 이야기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수단이다.
2) 유사성 및 차이
가) 유사성
우선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가장 큰 유사점은 기호를 사용하여 의미를 전달한다는 점이다. 개별 단위들을 연결시키는 일반적인 방식, 즉 사람들 간의 약속과 규칙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영화언어는 기표와 기의의 관계가 ‘자연적인’ 동기화된 기호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기표와 기의의 관계가 ‘자의적인’ 비동기화된 기호를 사용하는 자연언어와 구별된다.
크리스티앙메츠는 영화언어와 자연언어를 비교·설명하면서 영화가 전달하는 이야기 단위들의 연결방식을 파악하려고 했다. 문법에서의 구문이 단어와 단어가 연결되는 방식을 의미하듯, 메츠는 대부분의 서사영화에서 영상과 영상이 연결되는 방식에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고 보고 그와 관련된 규칙들을 유형화하여 제시하고자 했다. 물론, 영화언어가 자연언어와 똑같은 구문법을 지니고 있지는 않지만, 독자적인 규칙과 방식이 확립되어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사범] 현장교사가 만든 교육비평 잡지
- [대중영화의이해] 2022년 2학기 기말시험 과제물,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3.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 한 편을 자유롭게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을 찾아내고 그것이 전달하는 의미에 대해 분석하시오
- 2022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장르영화와 독립영화, 자연언어와 영화언어)
- 2022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장르영화와 독립영화, 자연언어와 영화언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