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장르영화와 독립영화, 자연언어와 영화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1.01 / 2022.11.02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대중영화의이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대중영화의이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대중영화의이해
공통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3.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 한 편을 자유롭게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을 찾아내고 그것이 전달하는 의미에 대해 분석하시오. (20점)
목차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3.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 한 편을 자유롭게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을 찾아내고 그것이 전달하는 의미에 대해 분석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3.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독립영화의 의미와 장‧단점.hwp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hwp
3. 장르영화의 의미와 장·단점.hwp
4. 해당 영화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영화는 산업적인 예술임과 동시에 건축, 음악, 회화, 문학, 무용, 연극 등 이접한 다른 예술 장르들을 아우르는 종합예술이다. 산업혁명과 그에 따른 과학기술의 발달이라는 근 현대사의 커다란 전환 속에서 영화는 탄생되었다. 영화가 대중문화의 한 축으로 성장하면서 영화 자체를 삶의 일부로 여기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영화를 생활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인 사람들에게 영화는 보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영화는 실재하지 않는 사건을 실재했던 사건처럼 보여 준다. 그것도 지금 내 눈앞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이듯이 말이다. 특히, 독립영화는 이윤확보를 1차 목표로 하는 일반 상업영화와는 달리 창작자의 의도가 중시되는 영화로, 주제와 형식, 제작방식에서 차별화되는 영화를 말한다.
이 레포트는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3.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 한 편을 자유롭게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을 찾아내고 그것이 전달하는 의미에 대해 분석하였다.


II. 본 론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

가) 의미
장르(Genre)는 원래 프랑스어 어휘로 예술작품의 어떤 유파 또는 어떤 스타일을 지칭한다. 장르는 스튜디오 시스템 내에서 일정 정도 이상의 흥행을 보증하는 담보이기도 했다. 이미 검증된 성공적인 스토리/내러티브 구조를 영화제작 시스템 안으로 적극 끌어들여 관객들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것이 장르영화의 목표였다.
영화는 다른 예술 장르, 예를 들면 문학과 연극처럼 서사구조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영화는 이야기 구조를 뿌리로 둔다는 점에서 내러티브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내러티브는 시각적, 청각적 매체 등을 통해 자신을 실현한다. 이처럼 영화가 내러티브 구조를 갖춘 매체로서 내러티브가 언어적, 예술적 표상 이외에 또 다른 기능을 할 수 있다. 즉, 영화 이야기를 조직하기 위해 채택되는 미장센과 조명 등과 같은 관습을 지칭한 내러티브는 일반 대중들에게 가치들을 규정하고 교육과 지배적 이데올로기의 수단으로 사용된다. 또한, 내러티브는 시작, 중간, 끝이라는 구조는 사실적으로 보이지만 그것은 세계를 구조화하는 특정한 방식으로 그 특정한 방식에 따라 재료가 선택되고 거기에 질서가 부여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영화의 내러티브는 이데올로기의 도구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갖는다.

나) 장·단점
장르 영화는 중요한 사회문화적 현상으로 중요한 사회문화적 특징과 사회문화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장르 영화 프로그래밍의 서사는 한 소비 집단의 흥미와 욕구가 영화를 볼 때에 만족을 얻을 수 있는 동시에 한문화 내부의 다양한 가치 관념으로 인한 일어난 갈등을 해결할 수도 있다. 장르 영화는 다른 관념과 영화 표현하고 자 하는 사상을 스토리에 담겨 보여주고 관객들이 다양한 가치 관념을 심리적으로 더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장르 영화는 미국 사회 핵심의 사상 체계, 가치 관념 및 이데올로기를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 기말시험)_대중영화의이해(공통) -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22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A4용지 편집 사용교과목명:대중영화의이해학번:성명:연락처:과제명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3.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 한 편을 자유롭게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을 찾아내고 그것이 전달하는 의미에 대해 분석하시오.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이해하게 된다. 그러면서 서서히 인간 존중 사상을 가지게 된다. 인간 사회는 독서 사회라고 말할 수 있다. 사회를 유지하고 결속시키는 의사 소통이 독서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독서는 곧 문자 언어를 통한 사회적 기능(social functioning)이기도 하다. 1. 독서와 생활(1) 생활 속의 독서독서는 우리의 일상 생활 구석구석에 들어와 있다. 사람들은 하루의 일과를 신문을 보는 일로 시작한다. 그리고 학교나 직장으로 나가서 그곳의 일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영화 공조를 통해 스크린에 데뷔했다. 이규탁 교수는 노래춤연기 등 대부분의 멤버가 고르게 재능을 보여주는 것도 소녀시대가 오랜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이라며 10~20대 시절에 반짝했다가 사라지는 가요 시장에서 10년 차 걸그룹은 유례없는 현상이라고 말했다.< 빅뱅 (음악 그룹) >결성 지역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장르댄스, 일렉트로닉, R&B12 활동 시기2006년 8월 19일 ~ 현재 레이블KT 뮤직, YGEX, 워너뮤직 타이완3 소속사YG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시험에서 볼 수 있는 개인의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학생 수가 많은 경우 토론의 기회가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한다. 주제의 선정과 진행 방법 등을 소개한 후 집단별 또는 개인에게 토론할 주제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이 개인차 또는 집단별 특성을 고려한 토론 활동이라 하겠다.1 토론 주제과목 도덕 4학년 2학기 단원 다른 사람의 처지토 론 주 제: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의 처지를 이해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영화로는 The Indian in the Cupboard, James and the Giant Peach, Jumanji, Mathilda 등을 들 수 있겠다. The Incredible Journey는 최근에 다시 영화화되었다.미국 아이들은 영화를 보기 전 혹은 보고 난 후 책으로 같은 이야기를 읽고 책이 열어주는 상상력의 세계가 영화에 비할 수 없다는 사실을 터득하기도 한다.이러한 현상을 흥미 유발의 차원에서만 이해할 것은 아니다. 이렇게 많은 이야기책을 읽히는 것은 초, 중등 교육의 목표가 지식의 습득이 아니라 언어 능력(literacy)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