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청소년심리] 1.멀티미디어 강의 2-4강에서 학습한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 이론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2.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자신의 청소년기의 특징, 경험, 어려움 등에 관해 위의 1번에서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09 / 2023.09.0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심리
공통 1. 멀티미디어 강의 2-4강에서 학습한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 이론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5점).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자신의 청소년기의 특징, 경험, 어려움 등에 관해 위의 1번에서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설명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심리]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9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으로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을 선택하여 주어진 과제물을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멀티미디어 강의 2-4강에서 학습한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 이론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청소년발달이론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
    2) 심리사회 이론의 주요 특징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자신의 청소년기의 특징, 경험, 어려움 등에 관해 위의 1번에서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설명하시오.
    1) 본인이 경험한 청소년기의 특징, 경험, 어려움
    2) 심리사회이론을 적용한 본인의 청소년기 분석
    3)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청소년기는 자신을 새로이 창조하는 시기라기보다는 이미 있는 자신을 발견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청소년 발달이론에서는 저마다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을 중요시하는데, 그것은 이 발달과업을 무난히 수행해야만 성인기의 새로운 도전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여기서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와 어려움을 가장 이상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는 이론 중 하나가 Erikson의 심리사회 이론이다. 그것은 Erikson이 강조하는 자아정체감의 확립이야말로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인 또한, 청소년기를 회상해 보면 부모님의 바램과는 달리 학업에 많이 소홀하였고,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본인이 하고 싶은 일만 하고자 하였다. 그러면서 자연히 부모님과는 갈등을 빚게 되었고, 부모님은 독재적이고 강압적인 양육방식으로 본인을 양육하고자 하였다. 이로 인해 청소년 시절 정체감의 혼란에 휩싸이기도 하였으며,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면서 정작 본인의 미래를 위해 지향해야 할 점들에 대해서는 소홀하게 되었다. 이런 점에서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은 본인의 지난 청소년 시절 힘들고 어려웠던 점을 잘 설명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Ⅱ. 본 론

1. 멀티미디어 강의 2-4강에서 학습한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 이론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청소년발달이론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
최근의 사회에서는 청소년들의 가치관 결정이나 정체성 확립에 심각한 혼란과 갈등을 초래하는 요소들이 많다. 부모와 우리 사회는 청소년들에게 경쟁의식, 출세 위주의 가치관을 가지게 하였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주입식 교육은 전인적인 교육을 소홀하게 함으로써 청소년의 가치관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오늘날 우리사회의 미래를 책임질 청소년들이 청소년기의 혼란과 갈등을 잘 극복하면 바람직한 현상이 되겠지만, 불행하게도 현대 사회는 많은 청소년 문제를 안고 있다. 청소년들은 자신들이 겪는 많은 위기를 혼자서 해결하지 못할 때 탈선하게 된다. 학급에서 일등을 하거나 상위의 성적을 유지해야 한다는 압박감이나 상급학교에 진학해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이런 문제들이 제대로 해결되지 않을 때는 부적응, 불안, 고민, 비관에 이르는 행위로 이어진다. 이런 맥락에서 본인의 경우도 부모님들이 본인의 입장을 전적으로 이해하지 못하셨고, 획일적인 가치관에 따라 공부만을 잘해야 한다고 강요하는 일이 흔하게 발생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한 개인이 자신에 대한 자아개념과 정체감은 청소년기에 있어 매우 중요한 발달과업이 된다. 그리고 이를 가장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이론이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이라는 점에서 본 이론을 선택해 본 것이다.
참고문헌
1. 장미경ㆍ최수미(2021), 청소년심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오윤선 저(2017),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이론과 실제, 양성원.
3. 이선경ㆍ하승연(2011), 발달심리, 교육아카데미.
4. 정신실(2015), 에릭슨의 자아정체성 개념의 재조명,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네패스 면접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16 학점이 다른지원자에 비해 낮은 편인데 그 이유는?17 상대방을 설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18자신의 장점말고 남들이 아무도 가지고 있지 않고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점 말해보기19반도체 공부는 어떻게했냐, 우리 회사에 대해 아는것에 대해말해봐라◇네패스 면접 질문 모음 인성+직무① 1차 실무진 면접 / 엔지니어 직무20 네패스 첨단소재의 기존 사업에 대해 말해보세요21 조직을위해 희생 or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이 있는가?22

  • [2019 정신건강론4공통] 자신에 대한 포괄적 인식(자아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소개된 자아개념 관련 이론들을 활용하여 분석 및 정리하시오.
  • 자신의 경험과 이론을 적절히 연결 지어 분석했는가? (8점) 글의 형식에 맞게 작성했는가? (6점)ContentsⅠ. 머리말Ⅱ. 본 문1. 제 4장에 나타난 자아개념의 개요1) 자아개념2) 자아정체감3) 자아존중감2. 자신에 대한 전반적 인식1) 나의 이미지2) 나의 신념과 사고3) 나의 성격4) 대인관계와 사회성3. 자신의 생애 동안 자아개념이 발달해 온 과정1) 아동기2) 청소년기3) 성인기4. 자아정체감이나 자아존중감의 형성과정 (위기 및 극복의 과정)1) 형

  • 크리스피 크림 도넛 마케팅전략
  • 한 사람은 천재에요!- 시트콤 Sex and the City의 대사 中세상에는 두 가지 종류의 사람이 있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전설을 들어봤고 누구나 그걸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이 도넛의 왕국이 아직 그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동네에 사는 사람- 세스 고딘의 ‘보랏빛 소가 온다‘ 中위는 크리스피 크림 도넛이 얼마나 많은 사랑을 받는 지를 보여주는 말들이다. 얼마나 대단한 기업이기에 도넛 왕국, 천재 등의 표현을 사용하면서 극찬하는 걸까?2004년 12

  • [마케팅] 크리스피 도넛 마케팅 전략
  • 한 사람은 천재에요!- 시트콤 Sex and the City의 대사 中세상에는 두 가지 종류의 사람이 있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전설을 들어봤고 누구나 그걸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이 도넛의 왕국이 아직 그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동네에 사는 사람- 세스 고딘의 ‘보랏빛 소가 온다‘ 中위는 크리스피 크림 도넛이 얼마나 많은 사랑을 받는 지를 보여주는 말들이다. 얼마나 대단한 기업이기에 도넛 왕국, 천재 등의 표현을 사용하면서 극찬하는 걸까?2004년 12

  • [교육심리학 2022]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
  • 심리학 2022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Ⅰ. 서론콜버그는 도덕성을 도덕적인 갈등 사태를 해결하려는 능력이라고 보고 있다. 그렇기에 도덕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되는 판단의 근거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