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 1. 멀티미디어 강의 2-4강에서 학습한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 이론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5점).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자신의 청소년기의 특징, 경험, 어려움 등에 관해 위의 1번에서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설명하시오(15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7 / 2023.09.2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심리
공통 1. 멀티미디어 강의 2-4강에서 학습한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 이론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5점).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자신의 청소년기의 특징, 경험, 어려움 등에 관해 위의 1번에서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설명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1. 멀티미디어 강의 2-4강에서 학습한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 이론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5점).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자신의 청소년기의 특징, 경험, 어려움 등에 관해 위의 1번에서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설명하시오(15점).
목차
1. 멀티미디어 강의 2-4강에서 학습한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 이론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5점).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자신의 청소년기의 특징, 경험, 어려움 등에 관해 위의 1번에서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설명하시오(15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생태학적 이론은 청소년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이다. 이론에는 브론펜브르너의 생태학적 이론과 미드의 문화인류학적 이론이 포함된다. 브론펜브르너의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다섯 가지 환경 체계가 상호작용하여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제안한다. 미시체계는 가정, 친구, 학교 등을 의미하며, 부모, 친구, 교사 등과의 상호작용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중간체계는 미시체계들 간의 관계성을 나타낸다. 가족 관계와 학교생활의 상호 연관성 등이 이에 해당한다. 외체계는 지역사회 수준에서 기능하는 사회적 환경을 의미한다. 정부 기관, 지역사회의 공공기관, 교통 및 통신 시설 등이 여기에 포함되며, 청소년의 경험과 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거시체계는 문화적 환경과 관련되며, 관습과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시간체계는 인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와 사회 역사적인 환경을 의미한다.

미드의 문화인류학적 이론에서는 문화가 상대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므로 청소년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화적 소산 또는 사회학적 현상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청소년의 발달은 문화적 요인이 중요하며, 사춘기의 스트레스와 긴장은 문화적 해석의 차이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이론들을 통해 우리는 청소년의 발달을 더욱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그들의 환경과 문화적 요소를 고려하여 지원 및 조언을 제공할 수 있다. 청소년 발달에 대한 이러한 다양한 관점은 학교, 가정 및 지역사회에서 정책과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참고문헌
청소년심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22.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1955-87) : 비교사적 고찰김정열 : 1990 (석사) - 서강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10 제목 : 아담 스미스 체계에서 정부론에 관한 연구 오영수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이론경제전공 : 1994 : 학위논문(박사)11 제목 :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경

  • [2019 정신건강론4공통] 자신에 대한 포괄적 인식(자아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소개된 자아개념 관련 이론들을 활용하여 분석 및 정리하시오.
  • 자신의 경험과 이론을 적절히 연결 지어 분석했는가? (8점) 글의 형식에 맞게 작성했는가? (6점)ContentsⅠ. 머리말Ⅱ. 본 문1. 제 4장에 나타난 자아개념의 개요1) 자아개념2) 자아정체감3) 자아존중감2. 자신에 대한 전반적 인식1) 나의 이미지2) 나의 신념과 사고3) 나의 성격4) 대인관계와 사회성3. 자신의 생애 동안 자아개념이 발달해 온 과정1) 아동기2) 청소년기3) 성인기4. 자아정체감이나 자아존중감의 형성과정 (위기 및 극복의 과정)1) 형

  • 크리스피 크림 도넛 마케팅전략
  • 한 사람은 천재에요!- 시트콤 Sex and the City의 대사 中세상에는 두 가지 종류의 사람이 있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전설을 들어봤고 누구나 그걸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이 도넛의 왕국이 아직 그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동네에 사는 사람- 세스 고딘의 ‘보랏빛 소가 온다‘ 中위는 크리스피 크림 도넛이 얼마나 많은 사랑을 받는 지를 보여주는 말들이다. 얼마나 대단한 기업이기에 도넛 왕국, 천재 등의 표현을 사용하면서 극찬하는 걸까?2004년 12

  • [마케팅] 크리스피 도넛 마케팅 전략
  • 한 사람은 천재에요!- 시트콤 Sex and the City의 대사 中세상에는 두 가지 종류의 사람이 있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전설을 들어봤고 누구나 그걸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이 도넛의 왕국이 아직 그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동네에 사는 사람- 세스 고딘의 ‘보랏빛 소가 온다‘ 中위는 크리스피 크림 도넛이 얼마나 많은 사랑을 받는 지를 보여주는 말들이다. 얼마나 대단한 기업이기에 도넛 왕국, 천재 등의 표현을 사용하면서 극찬하는 걸까?2004년 12

  • [교육심리학 2023] 1. 매슬로의 동기위계설 설명,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교육심리학 2023년 2학기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Ⅰ. 서론매슬로(Maslow)의 이론은 한 마디로 인간에 대한 긍정의 이론이다. 그의 이론은 Maslow는 인간을 자율적 존재로 보고 인간의 주관적 가치를 강조하며, 존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