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학개론 4학년) 한국어 읽기 교육에서 1) 상향식 과정(상향식 모형)으로 글을 읽는 것, 2) 하향식 과정(하향식 모형)으로 글을 읽는 것, 3) 상호작용 과정(상호작용 모형)으로 글을 읽는 것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07 / 2023.09.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어교육학개론
공통 한국어 읽기 교육에서 1) 상향식 과정(상향식 모형)으로 글을 읽는 것, 2) 하향식 과정(하향식 모형)으로 글을 읽는 것, 3) 상호작용 과정(상호작용 모형)으로 글을 읽는 것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각 10점, 총 30점)
하고 싶은 말
(한국어교육학개론 4학년) 한국어 읽기 교육에서 1) 상향식 과정(상향식 모형)으로 글을 읽는 것, 2) 하향식 과정(하향식 모형)으로 글을 읽는 것, 3) 상호작용 과정(상호작용 모형)으로 글을 읽는 것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읽기의 과정 모형

2. 상향식 과정(상향식 모형)의 특징

3. 하향식 과정(하향식 모형)의 특징

4. 상호작용 과정(상호작용 모형)의 특징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읽기란 글자를 해독하고 이해하여 사고를 확장하는 행위이다. 즉, 읽기는 시각을 통해 문자를 지각하며 그 지각한 문자를 음성 기호로 옮기고, 의미를 파악하며 이해한 것을 비판, 분석, 적용하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읽기는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읽기의 정의가 가능하다. Goodman(1967)에서는 읽기를 통해 독자는 글쓴이가 한 문자를 이해하도록 배경 지식을 사용하며 그 내용에 대해 추측하고 예측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읽기를 할 때 독자가 자신의 예상 및 추측 능력을 사용하는 과정은 읽기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본 것이다. 때문에 Goodman(1967)에서는 읽기 과정을 psycholinguistic guessing game으로 보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어 읽기 교육에서 1) 상향식 과정(상향식 모형)으로 글을 읽는 것, 2) 하향식 과정(하향식 모형)으로 글을 읽는 것, 3) 상호작용 과정(상호작용 모형)으로 글을 읽는 것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현화?이미혜(2020), 한국어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강현화?김미옥?김제열?우인혜?이숙(2009), 한국어 이해교육론, 형설출판사.
이경화(2010),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도서출판.
강현화·원미진(2017), 『한국어 교육학의 이해와 탐구』, 한국문화사.
모운탁(2015), 「한국어 능력 시험 고급 읽기 텍스트 분석: 기능, 의미 구조, 주제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제 7 차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및 심화선택 `독서` 분석
  • 설명1. ‘읽기’ 영역의 이론적 이해(1) ‘읽기’의 본질 최현섭 외,『국어교육학개론』, 三知院, 2005, 304쪽.- 읽기는 글과 독자가 만나는 과정에서 독자가 자신의 배경 지식 배경지식(background knowledge) :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이나 언어적 정보처리 과정에 임할 때 언어 사용자가 기억 속에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 스키마 이론에서, 독자는 언어 자료의 내용 그 자체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독자의 기억 속에 저장된 배경 지식을 이용해 해석하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4학년 읽기 교과서 제재 분석
  • 읽기를 이해하기에 한정하기보다는 이들 모두를 포괄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교육에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2. 읽기의 과정저자 최현섭 외. p 310-315글을 이해하기 위한 모든 활동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그 중 독자와 글을 중심으로 읽기를 설명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1970년대 말에는 읽기 과정을 그 진행방향에 따라 크게 상향식 읽기와 하향식 읽기의 두 가지 범주로 구분하였다. 상향식 읽기 모형

  •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 한국어 읽기수업원리를 기술하고 읽기수업단계를 설명하시오0k
  • 한국어를 배우기도 힘들지만 올바르게 발음하여 읽는다는 것 또한 매우 어렵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이 한국어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 수업방법을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 한국어 읽기 수업 원리를 기술하고, 읽기 수업 단계를 설명(읽기 수업 단계별 활동과 간단한 예를 포함할 것)하기로 하자.Ⅱ. 본 론1. 한국어 읽기 수업 원리 기술읽기는 독자와 글(글쓴이) 사이의 상호작용이나 의사소통 과정

  • 교육학 읽기 교육영역 읽기교육 이론적 고찰 읽기교육 목표분석 읽기영역
  • 《 읽기 교육영역》Ⅰ. 읽기교육의 이론적 고찰 Ⅳ. 읽기교육의 교수․학습전략1. 읽기의 본질과 정의 1. 읽기 지도의 방향2. 읽기의 과정 2, 읽기 지도교사의 조건3. 읽기의 구성요소 3. 읽기 지도의 방법 Ⅱ. 읽기교육의 목표분석 4. 읽기 지도의 모형1. 읽기 교육 목표분석의 의의 Ⅴ. 읽기영역의 평가2. 읽기 교육의 목표층위 1. 읽기 평가의 목적과 원리3. 읽기 영역의 목표 2. 읽기 영역 평가의 내용 요소Ⅲ. 읽기영역의 내용구성 3. 읽기 영역

  • [독서교육론]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 글을 읽으면서 적절한 독서 전략을 사용하면 무엇보다도 내용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기억할 수 있기 때문에 독서 과정에 따른 여러 가지 전략을 아는 것은 독자의 독서 능력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었고 독서 지도에서도 중요한 교육 내용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독서 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는 독서 전략은 매우 다양한데 박수자(1994)는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① 읽기 모형(상향식, 하향식, 상호작용식)전략② 글 구조 파악 전략 ③ 문단 관계 파악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