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가정신3공통 기업가정신 기존이론 중 핵심이론으로 슘페터 피터드러커의 기업가정신이론 하나기업 삼성전자 선택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해 보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07 / 2023.09.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글로벌기업가정신
공통 1. 기업가정신의 기존 이론 중 핵심이론으로 ① 슘페터의 기업가정신과 ② 피터드러커의 기업가정신 이론이 있다. 이 두 가지 이론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우리 주변에 있는 기업들 중에 (상기 두 가지 이론 중 ① 혹은 ②에 해당하는) 어떤 기업이 있는지 하나의 기업을 선택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해 보시오. (20점)
예) 테슬라, 애플, 아마존, 삼성, LG, 네이버 등
하고 싶은 말
글로벌기업가정신3공통 기업가정신 기존이론 중 핵심이론으로 슘페터 피터드러커의 기업가정신이론 하나기업 삼성전자 선택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해 보시오00

무역학과 글로벌기업가정신3공통

1. 기업가정신의 기존 이론 중 핵심이론으로 ① 슘페터의 기업가정신과 ② 피터드러커의 기업가정신 이론이 있다. 이 두 가지 이론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우리 주변에 있는 기업들 중에 (상기 두 가지 이론 중 ① 혹은 ②에 해당하는) 어떤 기업이 있는지 하나의 기업을 선택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해 보시오. (20점)
예) 테슬라, 애플, 아마존, 삼성, LG, 네이버 등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업가정신의 기존 이론 중 핵심이론으로 ① 슘페터의 기업가정신과 ② 피터드러커의 기업가정신 이론이 있다. 이 두 가지 이론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1) 슘페터의 기업가정신 이론
2) 피터드러커의 기업가정신 이론

2. 우리 주변에 있는 기업들 중에 (상기 두 가지 이론 중 ① 혹은 ②에 해당하는) 어떤 기업이 있는지 하나의 기업을 선택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해 보시오. (20점)
1) 삼성전자의 슘페터의 기업가정신
2) 삼성전자의 피터드러커의 기업가정신
Ⅲ. 결 론 -나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슘페터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미국 경제학자다. 동시대에 살았던 경제학의 거두 존 메이너드 케인스와 함께 20세기 경제학의 양대산맥으로 평가받은 인물이며, '창조적 파괴'라는 개념 확립에 공헌한 것으로 유명하다 슘페터는 1942년에 출판한 <자본주의, 사회주의 그리고 민주주의>라는 책으로 오늘날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슘페터의 경제학적 견해는 색다른 면이 많아 대체로 경제학이 영국 중심인 것에 비해 궤를 달리하는 것이 많으며 애덤 스미스와 존 메이너드 케인스와 같은 거장들에 비판적이었다. 슘페터의 위대한 두 가지 통찰력을 들자면 혁신과 기업가이다. 기술의 혁신(innovation)이 자본주의를 이끄는 힘이라고 하였다. 즉 전반적인 경제적 진보(economic progress)를 이끄는 힘이 혁신이라 보았다. 기업가(entrepreneurs)가 혁신을 이끄는 주체라고 보았다. 기업가들은 "자기만의 왕국을 세우고자 하는 꿈과 의지"[10]가 강하지만 동시에 많은 장애물과 대면하고 있다고 하였다. 특히 혁신은 이루기가 쉽지 않으며 혁신을 이루어도 그것을 유지하기는 더욱 어렵다고 하였다. 모든 성공한 사업가들은 "자신들의 발 밑이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곳에 서있으며, 당연하게도 자본주의는 승자뿐만 아니라 패자도 만들어 낸다고 지적했다.
피터 퍼디낸드 드러커(영어: Peter Ferdinand Drucker, 1909년 11월 19일 ~ 2005년 11월 11일)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미국의 작가이자 경영학자로 스스로는 “사회생태학자(social ecologist)”라고 불렀다. 대부분의 경영자들이 기업은 무엇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영리를 추구하는 조직'이라고 하는 반면 피터 드러커는 '영리를 추구한다'는 말이 '기업'에 대해 정의하는 데 적합하지 않으며, 기업의 존재 이유는 '고객'이며 목적은 '시장'이라고 주장했다. 이 주장을 '뉴 포디즘 (New- Fordism)' 이라고 한다. 피터 드러커의 경영관으로 기업의 경영의 중심에 고객을 두고, 근로자를 비용이 아닌 자산으로 인식시키려 했다는 점이 피터 드러커가 현대 경영학에 남긴 가장 큰 업적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 장에서는 글로벌기업가정신3공통1. 기업가정신의 기존 이론 중 핵심이론으로 ① 슘페터의 기업가정신과 ② 피터드러커의 기업가정신 이론이 있다. 이 두 가지 이론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우리 주변에 있는 기업들 중에 (상기 두 가지 이론 중 ① 혹은 ②에 해당하는) 어떤 기업이 있는지 하나의 기업을 선택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21, 국제경영, 조지프 슘페터의 이론
-공용, 2020, 레포트 , 피터 드러커의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요약
-김태완, 2018, 다시 읽는 명저, 기업가 혁신이 자본주의 발전의 원천
-민정웅, 2018, 인사이트, 슘패터로 바라본 물류의 창조적 파괴와 혁신
- 우경봉·김종오·주동헌 지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6.
-경제학의 역사와 방법, 조지프 슘페터 지음, 성낙선 옮김, 한신대학교출판부, 2007.
-이토 미쓰하루, 2011, , 민성원 옮김.슘페터: 고고한 경제학자
-주은상, 2016, 나의 히어로, 20세기 '혁신의 경제학자' 조지프 슘페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적경제와 사회적기업
  • 기업가 정신(사례연구) 인증 사회적기업: 서울의료생협.1. 설립목적2. 운영방식3. 서울의료생협: 장남희 사무국장 인터뷰4. 서울의료생협과 안성의료생협 비교대안 및 결론1. 자본조달방식에 있어서의 미국사례 연구2. 사회연대은행: 사회적기업 지원사업본부장 박문봉 인터뷰3. ‘한국형마이크로크레딧’의 실현: ‘㈜ 고마운 ‘ 오형민 대표 인터뷰4. 결론참고문헌.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자본주의 경제에서 기업가와 기업가정신의 중요

  • 미래경영 - 피터 F. 드러커
  • 피터 드러커 나의 이력서(2005), 시사인물사전 - 피터 드러커 등 #3. 내 마음에 들어온 인용문Part 1 MANAGEMENT - 변화를 이끄는 경영의 이론과 실제1장. 경영의 정의(16) 경영자들이 당면한 중요한 도전들은 바로 경영 그 자체의 성공에서 비롯되고 있다.(21) 모든 경영 혁신은 ‘보다 열심히 일하기(working harder)’를 ‘보다 현명하게 일하기(working smarter)’로 대체 하였다.(22) 경영은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람들을 하나의 조직에 통합하고자 하는 모든

  • [졸업논문][경영학] 지식경영시대의 인사, 조직관리에 관한 연구
  • 기존의 상식을 뒤엎는 생각마저도 존중하고 독려해야 한다. 다시 한번 강조하면 지식은 사람이 중심이지 네트워크 등의 테크놀로지가 중심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무형자산인 지식의 특징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유형자산과 큰 차이점들이 존재한다. 이순철, 지식경영의 이해 (삼성경제연구소, 1999), p.47.첫째, 유형자산과 달리 사용함에 따라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큰 지식으로 확대될 수 있다. 둘째, 한 명이 지식을 이용하나 100명이 지

  • 기업경영과비즈니스전략 강의요약본 중간범위
  • 신조셈 슘페터“기술적 혁신에 의한 새로운 시장창출, 경쟁우위 확보”-2- 패러다임 시프트토마스 쿤“환경이 바뀌면 기업의 전략도 변해야 됨”-3- 초경쟁이론리처드 드헤브니“어떤 기업도 지속적으로 살아남지 못함”“가진 기술을 버리고 새로운 땅을 개척해야만 함”-4- 파괴적 기술클레이튼 크리스텐슨“새로운 시장을 만들어가라”-5- Momentum Effect by Compelling Valye라레시“소비자는 노력하지 않는다.”“소비자의 편리함이 중요” ex.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중소기업 30.행정사무직 31.헤드헌팅/헤드헌터 32.인사관리직 33.공학기술-기계설계 34. 광학/엔지니어직35.기능직- 자동차조립 36.기술직-엘리베이터 37.기술연구직-주류회사 38.기술영업직-화학/제조 39.신소재공학직-기술영업 40.연구직-기계공학 41. 자동차회사-부품개발 42.전자/공학 43.정보통신-그래픽디자이너 44.정보통신-회로설계 45.정보통신업 46.통신회사 47.환경공학-기술 48.IT-데이터베이스 49.IT-정보통신직/웹프로그래머 50.IT-프로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