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와행정_제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역할과 행정의 미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정보사회와행정1공통 제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역할과 행정의 미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0
- (2023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정보사회와행정, 공통형) 제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역할과 행정의 미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정보사회와행정 1학년) 제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역할과 행정의 미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정보사회와행정 기말시험과제물)제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역할과 행정의 미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2023년 1학기 정보사회와행정 기말시험 과제물(정부의 역할과 행정의 미래)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정부의 역할
2.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행정의 미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 들어서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인공지능, 로봇, 드론, 자율주행차량 등의 무인·자동화 기술, 홀로그램, 가상·증감현실기술 등은 향후 미래사회를 급격하게 변화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농업, 산업, 정보혁명에 이어서 제4차 기술혁명으로 명명되는 인공지능혁명은 인류의 모습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특이점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에 정부와 공직사회는 이러한 기술적 변화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 이에 하와이대학의 미래학자 짐 데이터 교수는 현재 세상의 모든 것이 변해왔고, 변하고 있으나 정부와 공직사회는 이러한 변화에서 동요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한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정부라는 사회적 발명품은 약 250년이 된 낡은 시스템으로 약 250년 전 처음으로 정부가 고안될 때는 당대의 활용 가능한 첨단기술과 그 세계관이 적절하게 반영된 아주 훌륭한 발명품이였다. 그러나 그 이후로 이러한 정부구조에는 어떤 변화도 없으며, 현재 이 세상에는 정부처럼 진부한 사회적 제도는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지난 약 300년 동안 과학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으며, 우리들의 세계관도 더불어 변화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공직사회는 이러한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그렇지만, 최근 들어 부상하고 있는 제4차 기술혁명은 현재 정부에 대해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하면서 과거와는 다른 정부형태와 조직운영 시스템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역할과 행정의 미래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논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강성남 저, 「정보사회와 행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서울, 2018
·서용석 적, ‘첨단기술의 발전과 미래정부의 역할과 형태’,
·오강탁·박선주 공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새로운 도시 전자정부 구상 전략’, 한국정보화진흥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