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 칼 융(C. Jung)의 분석적 심리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15 / 2023.05.15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상담
공통 - 칼 융(C. Jung)의 분석적 심리치료는 인간의 의식과 무의식 세계의 심층적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청소년상담’ 교재(p123-139)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분석적 심리치료의 다양한 원형들 중, 페르소나, 아니마, 아니무스, 그림자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2) 이러한 개념들 중 2가지를 자신의 성격에 적용하여 분석한 내용을 제시하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시오.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50점)
하고 싶은 말
청소년상담

- 칼 융(C. Jung)의 분석적 심리치료는 인간의 의식과 무의식 세계의 심층적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청소년상담’ 교재(p123-139)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분석적 심리치료의 다양한 원형들 중, 페르소나, 아니마, 아니무스, 그림자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2) 이러한 개념들 중 2가지를 자신의 성격에 적용하여 분석한 내용을 제시하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 점과 배운 점을 쓰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칼 융(C. Jung)의 분석적 심리치료의 개념
2, 페르소나, 아니마, 아니무스, 그림자에 대한 개념 및 이론
3, 분석적 심리치료의 다양한 원형들을 자신의 성격에 적용하여 분석한 내용을 제시
4, 분석적 심리치료의 다양한 원형들의 적용과정에서 느낀 점과 배운 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칼 구스타프 융(독일어: Carl Gustav Jung [ˈkarl ˈgʊstaf ˈjʊŋ], 1875년 7월 26일 - 1961년 6월 6일)은 스위스의 정신의학자로 분석심리학의 개척자다. 그에 따르면 한 개인의 의식과 무의식 그리고 집단무의식이 대립구도(enantiodromia)를 이루면서 이러한 대립 속에서 끊임없이 조화를 향해 역동적으로 움직인다. 융의 분석심리학은 기존 Sigmund Freud가 개발한 정신분석 심리학 이론에 영향을 받았으나 여기에서 벗어나 다소 신비주의적인 관점을 바탕으로 제시한 임상 심리학 분야이다. 칼 구스타프 융은 분석심리학의 개척자로서, 인간의 심리와 인간이 경험하는 현실을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 이론적으로 융은 인간의 무의식적인 면을 애니마와 애니무스라는 개념으로 설명했다. 애니마는 남성이 내면에 지니고 있는 여성적인 측면을 의미하며, 애니무스는 여성이 내면에 지니고 있는 남성적인 측면을 의미한다. 이들은 인간의 성별과 관계없이 모든 인간에게 존재하며, 자아와의 조화를 통해 인간의 정체성을 발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원형은 인간의 무의식적인 상징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융은 원형이 모든 문화와 인류사회에서 공통적으로 존재한다고 봤다. 예를 들어, 어머니나 신성한 인물과 같은 원형은 모든 문화에서 존재하며, 이들은 인간의 집단 무의식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친다. 여기서는 ‘청소년상담’ 교재(p123-139)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분석적 심리치료의 다양한 원형들 중, 페르소나, 아니마, 아니무스, 그림자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2) 이러한 개념들 중 2가지를 자신의 성격에 적용하여 분석한 내용을 제시하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 점과 배운 점을 설명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청소년상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1학기 청소년상담 기말시험 과제물(분석적 심리치료의 다양한 원형)
  • [상상력과문학 C공통] 프로이트와 융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상상력과문학 C공통 프로이트와 융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1) 정신분석 이론2) 성격의 역동성3) 성격발달의 5단계 4) 정신분석학적 상담2. 칼 구스타브 융(Carl Gustav Jung)1) 성격구조2) 무의식의 영역3) 심리적 유형4) 분석심리학적 상담 및 심리치료5) 상담 및 심리치료의 기법3. 프로이트와 융의 공통점1) 무의식2) 정신의 구조3) 성격의 발달4) 프로이트와 융의 이론4. 프로이트

  • 융의 분석 심리학적 성격 이론
  • 청소년기와 성인기(3) 중년기(4) 노년기5. 심리적 유형(1)자아의 태도(2)자아의 기능(3)심리적 유형: 태도와 기능의 조합Ⅱ. 프로이드와 융의 비교Ⅲ. 융의 분석심리학 이론의 사회복지실천 접근 사례 1. MBTI(1) MBTI의 개념(2) MBTI를 적용한 상담의 목표 및 과정2. 분석적 미술치료結Ⅰ. 의의 및 결론참고문헌>>>序Ⅰ. 인간행동의 통합적 모색 인간의 행동이란 그 행동이 행해지는 환경 속에서 구체적으로 하나가 된다. 그러므로 우리가 인간행동을

  • 자아개념이론00
  • 있다는 강점이 있다.참고자료 김계현 외 6명(2005)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김영숙ㆍ이재연(2005),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 교육과학사김규수 외 공역(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눔의 집. 김동배, 권중돈 (2006)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김선아 외 공저(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大旺社윤순임 (1995). 정신분석치료.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13-81.이윤로(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 [교육심리학] 심리학자와 성격형성에 따른 비교분석
  • 분석적 입장). 한편 환경법칙이나 실험에서 얻는 법칙들을 너무 신뢰하여 인간은 그 법칙들의 지배하에 있으므로 그 법칙을 따라서 인간을 교정하지 않으면 인간에게 다른 가능성이 없는 것처럼 주장한다(행동주의적 입장). 한마디로 요약하면, 이 두 흐름은 과거나 환경법칙을 뛰어 넘어 인간 스스로 자기의 운명을 결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결정론적인 인간이해인 것이다. 이에 반대하여 칼 로저스(Carl Rogers) 등은 인간은 자기 운명의 주인이 되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