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 2학년)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24 / 2023.04.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생활지도 2학년)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관해 논하시오. (15점)
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사회문화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15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관해 논하시오. (15점)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
2)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
3)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법

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사회문화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15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Bandura(1973)는 타인을 관찰하고 학습하여 모델링함으로써 행동에 관한지식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유사한 상황에 처하게 되면 학습한 행동을 하게 된다고 보고하였다. 즉, 개인을 둘러싼 환경에서 친사회적 행동을 관찰하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만으로도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학습은 책, 신문, 뉴스 등을 통해 간접적 매체를 통해 이루어질 수도 있고(상징적 모델링, symbolic modeling), 친구, 부모, 교수 등 옆에 실제로 존재하는 타인을 직접 관찰하는 것을 통해(실제적 모델링, live modeling) 이루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 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사회문화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광웅, 유미숙, 유재령. (2004). 놀이치료학. 서울 : 학지사.
강경미(2005). 아동행동수정. 서울: 학지사.
박수원 (2015). 상징적 모델링과 실제적 모델링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성갑 (2001). 모델링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4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에 출처명기)
  • 행동주의와 인지학습이론의 비교Ⅳ.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1. 사고2. 본질과 발달의 관점3. 발달의 과정4. 장단점Ⅴ. 결 론Ⅵ. 참고 문헌Ⅰ. 서 론많은 이론들이 유아의 발달에 관해 설명하려고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유아발달이 모든 측면을 설명할 수 있는 통합된 단일 이론은 없다. 어느 한 이론도 아동발달의 복잡하고 다양한 측면을 모두 설명할 수는 없지만 각 이론은 어느 것이나 우리가 유아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 [아동상담] 장애아동의 상담
  • 13장. 장애아동의 상담1.아동상담(장애아동)상담의 정의상담은 일반적으로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여러 번의 면접과정’으로써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 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상담은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 내담자가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는 것 뿐 아니라 그러한 개개의 문제 해결의

  • [유아교육] 언어교육
  • 1997). 유아 언어교육,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언어교과를 그 나라 또는 그 민족의 공식 언어명(예 ; 한국어, 불어, 영어, 일본어 등)으로 부르는 전통적인 언어 교과관에는 언어교과를 어떤 내용을 가르치는 과목으로 규정하는 경향이 있고 그 내용의 핵심은 작문, 문법, 문학의 세 학문 내용이라고 본다. 따라서 작문, 문법, 문학의 기본 지식, 개념, 원리를 가르치는 일을 언어교과의 중심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반면, 언어교육 교과 명칭을 언어예술, 의

  • 유아발달4B)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0k
  • 1890년과 1939년 사이에 Sigmund Freud에 의해서 기본적인 원리가 정립되었다. 프로이드(Freud)는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내면세계를 찾아준다. 심리학의 행동주의는 인간의 동기나 욕구를 과학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전제를 했다. 학습이론중 하나인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심리학자인 스키너(B.F.Skinner)는 인간의 동기에 집중하는 것이 순환논리의 오류에 빠진다고 주장했다. 아이가 왜 소변을

  • [유아교육]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하여 ok
  • 행동을 했다. 초기 연구들은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 둘 다의 학습에 대한 행동적 모델의 역할과 행동 수정에서 모델의 역할을 확인했다. 그 후 이론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사회적, 인지적 요인을 확인했다. 이론은 기호를 사용하는 능력,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참여하는 행동, 관찰자의 가치, 태도, 행동 양식에 대한 미디어의 영향이 포함되어 있다. 1980년대부터 자기효능감과 자기 조절 학습의 개념은 이론의 중요한 관점이 되었다.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