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2공통 아동의 행동수정기법 중 모델링기본원리와기법 부적응행동의 이론적접근중 정신분석적접근과 사회문화적접근 비교하여 논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24 / 2023.04.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생활지도2공통 아동의 행동수정기법 중 모델링기본원리와기법 부적응행동의 이론적접근중 정신분석적접근과 사회문화적접근 비교하여 논하시오00

유아교육과 아동생활지도2공통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관해 논하시오. (15점)
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사회문화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관해 논하시오. (15점)
1) 모델링의 기본원리
2) 모델링의 기법

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사회문화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15점)
1)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
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사회문화적 접근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행동주의는 모든 사람은 동일한 능력을 가졌다는 전제에서 시작함으로 동일한 환경 동일한 자극이 주어지면 동일한 반응을 하는데서 시작하여서 주어진 자극에 비례하거나 반비례하여 인간의 행동이 바뀌어진다는 이론이다. 행동수정 절차는 개인의 특성이나 특질이 아닌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행동수정은 명칭사용을 강조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행동수정은 자폐증(명칭)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되지는 않지만 자폐아동들이 보이는 문제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행동수정의 특징은 행동을 으뜸으로 생각하고, 학습을 중요하게 보며, 직접적이고 능동적인 치료방법을 쓴다. 검사와 평가를 중요시하고, 일상의 삶에서 여러 사람들을 활용한다. 이러한 행동수정의 특징으로 보면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학습과 훈련을 통해서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행동수정 프로그램을 통해 치료할 수 있으며, 행동이 변하면 마음도 변한다는 관점에서 외현적 행동의 변화를 중요시하고 있다.
부적응의 행동의 경우에는 어떤 상황이 매우 불안하거나 만족한 상태가 되자 않아 심리적으로 위축되었을 때 나타나는 행동적인 증상으로 여러 가지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경우로서, 나이에 적절하지 않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 부적응 행동이 장기간에 걸쳐 나타나는 경우, 행동을 교정하려는 노력에도 반응이 없는 경우로 나타난다. 이 장에서는 아동생활지도2공통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관해 논하시오. (15점)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사회문화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상담심리학, 행동치료와 행동수정모델, 2007
-김미영(1993). 행동적 진단-처방 모형에 입각한 발달지체의 조기 치료교육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진숙(1988). 발달지체 아동을 위한 응용행동분석 프로그램 개발과 부모교육을 통한 적용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이순례(2000), “영유아 행동지도”, 경기도 강남대학교 출판부
-정문순(2005), “미술치료를 통한 경계선 지능 아동의 부적응 행동 변화에 대한 사례연구”
-허진(2006), “집단 치료놀이 프로그램이 부적응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효과”
-홍준표(1993). 행동적 접근 지도방법, 특수교육학회지 제14집 제1호 121-131.
-홍준표, 이규성, 이성진(1977). 정신지체아를 위한 행동훈련 프로그램 개발연구. 행동과학 연구, 10(8), 1-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행동치료 보고서
  • 행동치료 사례(1) ✿ 인지행동치료 사례(2) 7. 스텐사례 Ⅲ. 결 론 (요약과 평가)1.요약 2.공헌 3.한계와 비판 4.중문화적 심리상담/치료와 인지행동치료 비교 Ⅳ. 참고문헌 1.서 론1)인지행동이란.?사람의 행동과 정서는 그가 세계를 어떻게 구조화(Structure)하느냐에 따라 대개 결정된다. 구조화 즉 ,세상을 어떻게 보느냐는 그 사람의 인지(Cognition)에 달려있다.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인지적 접근은 인간의 인지나 사고가 인간의 심리적 장애의 주요

  • 아동생활지도_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관해 논하시오
  • 2023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온라인 제출용)※ A4용지 편집 사용교과목명:아동생활지도학번:성명:연락처:-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관해 논하시오. (15점)1) 서론아동은 성인이 되기 전 여러 부분에서 성장하는 시기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보호자들은 아동이 바람직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여러 부분에서 생활지도 및 교육, 보호 등을 해야 한다. 그 중 아동 생활지도에 대해서 논하면, 세 가지

  • [유아교육논문]유아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 방법 연구
  • 비교․연구되었다. 그 결과 유아들은 불안 행동을 가장 많이 보였고 다음으로 공격 행동, 반사회적 행동, 과잉행동의 순으로 나타났다. 1) 공격적 행동은 언어적 공격, 물건에 대한 공격, 신체적 공격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대화기법의 지도 방법이 많이 쓰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불안 행동은 과잉불안, 격리불안, 회피불안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행동기법의 지도가 많이 쓰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과잉행동의 지도방법은 행동기법과 대화기법이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사회․경제적 조건들을 개선하고, 신체적․심리적으로 건강한 성장을 보장하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들이 시도되고 있다. 최근, 빈부격차․차별시정위원회에서는 빈곤탈출 경로의 개발을 포함한 성장 단계별 통합적 접근 모형을 제시하였고, 참여복지기획단에서는 문화관광부를 중심으로 사회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자활프로그램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교육인적자원부와 청소년보호위원회, 노동부 등에서도 청소년의 진로지도를 위한 상

  • 의료사회복지론2공통) 7강환자와보호자의특성 8강의료사회복지사업의실천모델 9강의료사회복지분야의임상적 접근13강실천과정과방법의이해제시하시오0k
  • 의료사회복지론2공통) 7강환자와보호자의특성 8강의료사회복지사업의실천모델 9강의료사회복지분야의임상적 접근13강실천과정과방법의이해 주관식문제 제시하시오0k보건환경학과 의료사회복지론2공통1. 7강 (환자와 보호자의 특성)에서 주관식 문제를 만들고, 답안을 제시하시오. (10점)2. 8강 (의료사회복지사업의 실천모델)에서 주관식 문제를 만들고, 답안을 제시하시오. (10점)3. 9강 (의료사회복지분야의 임상적 접근1)에서 주관식 문제를 만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